•  


피엠그로禹, 블록체인 ‘배터리 認證 서비스’ TUV 認證 獲得|東亞日報

피엠그로禹, 블록체인 ‘배터리 認證 서비스’ TUV 認證 獲得

  • 동아經濟
  • 入力 2024年 3月 22日 16時 05分


코멘트

AI·블록체인 基盤 精密한 배터리 診斷 서비스 具現
“블록체인으로 信賴度↑·AI 技術로 完成度↑”
認證書 ‘保險·中古車·整備’ 等 多方面 活用 期待

박재홍 피엠그로우 대표(왼쪽)와 김광태 티유브이노르트코리아 대표가 TUV 인증서 전달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朴在鴻 피엠그로禹 代表(왼쪽)와 김광태 티유브이노르트코리아 代表가 TUV 認證書 傳達式에서 記念寫眞을 撮影하고 있다.
배터리 購讀 서비스 運營 業體 피엠그로우는 獨逸 品質·安全 認證業體 티유브이노르트코리아(TUV Nord Korea)로부터 電氣車 배터리 性能 診斷 認證을 國內 最初로 獲得했다고 22日 밝혔다.

피엠그로우와 티유브이노르트코리아는 昨年 8月부터 協力體系를 構築해 電氣車 배터리 性能과 安全性 關聯 硏究·開發(R&D)을 進行했다. 피엠그로禹哥 考案한 배터리 性能 診斷 方法과 結果에 對해 티유브이노르트코리아가 4個月에 걸쳐 檢證했다고 한다.

티유브이노르트코리아는 獨逸系 試驗認證 專門業體다. 지난 1995年 韓國 市場에 進出해 國際標準과 基準에 따라 다양한 産業分野에서 品質 및 安全에 對한 試驗, 檢査, 敎育 等의 서비스를 提供한다.

피엠그로友誼 境遇 昨年 下半期 科學技術情報通信部와 韓國인터넷振興院(KISA)이 主管한 ‘2023年 블록체인 民間分野 集中事業’에 選定(피엠그로禹, 爬羅메타, 新韓EZ損害保險 等 컨소시엄)돼 電氣車 배터리 認證 서비스인 ‘와트에버’를 開發했다. 政府 機關이 推進한 ‘블록체인’ 關聯 支援 事業에 배터리 認證 서비스가 採擇된 點이 獨特하다. 實際로 배터리 認證 서비스를 통해 發給되는 認證書에 블록체인 技術이 適用된다고 한다. 배터리 殘存 壽命 認證書를 活用해 關聯 生態系를 活性化하기 위해 피엠그로우와 블록체인 業體 爬羅메타, 保險社 新韓EZ損害保險 等이 協力한 것이다. 피엠그로禹 와트에버는 電氣車에 裝着된 自家診斷裝置(OBD)를 통해 蒐集한 데이터를 分析하고 배터리 殘存 壽命과 狀態를 評價해 認證書를 發給하는 方式으로 運營된다. 배터리 評價와 診斷 信賴度를 높이는데 爬羅메타 블록체인 技術이 適用되고 피엠그로禹 人工知能(AI) 알고리즘 技術이 診斷 完成度를 提高하는 것으로 傳해졌다.

現在 피엠그로우는 와트에버를 통해 1400餘件 電氣車 認證書 發給 實績을 保有하고 있다고 傳했다. 이番 티유브이노르트코리아 認證 獲得으로 向後 發給되는 배터리 診斷 認證書에 TUV 로고를 使用할 수 있게 됐다. 배터리 認證 서비스인 와트에버는 電氣車가 內燃機關 自動車와 마찬가지로 運行距離나 車輛 狀態 等을 根據로 中古車나 保險料 等의 價値를 策定한 것과 달리 電氣車 배터리를 直接 診斷·評價해 殘存 壽命 等이 包含된 客觀的인 性能을 算出하고 이를 認證書로 發給한다. 該當 認證 서비스를 利用하기 위해서는 와트에버에 서비스를 申請하고 情報蒐集 端末機인 와트박스를 受領해 車에 裝着해야 한다. 一定 期間 電氣車를 運行한 後 性能 認證書를 發給 받을 수 있다. 피엠그로우는 2017年부터 實際 運行 데이터를 蓄積해 왔다고 한다. 該當 데이터는 向後 金融서비스 利用 時 擔保金額 評價, 保險 補償金額 産出, 中古車 去來價 算定 等 多方面에 活用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피엠그로우는 國內에서 가장 먼저 빅데이터를 活用한 電氣車 배터리 購讀 서비스를 運營 中인 業體다. 배터리 購讀 서비스 對象 車種인 버스와 택시, 렌터카 等에서도 實時間으로 電氣車 運行과 배터리 周忌 데이터를 蒐集하고 讀者 開發한 AI 알고리즘으로 배터리 殘存 壽命 豫測 데이터를 蓄積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보다 正確하고 便利한 배터리 서비스를 提供할 豫定이라고 한다. 昨年 12月에는 産業通商資源部 傘下 國家技術標準院으로부터 ‘再使用電池 安全性檢査機關’으로 指定됐다.

朴在鴻 피엠그로禹 代表는 “TUV 認證 獲得으로 피엠그로禹 人工知能 技術이 椄木된 배터리 診斷·評價事業에 對한 信賴度가 提高될 것으로 期待한다”며 “이番 認證 서비스를 始作으로 다양한 專門 業體와 連帶를 통해 運轉者가 實際로 便利함을 體感할 수 있는 電氣車 서비스 플랫폼을 構築하고 擴大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피엠그로우는 電氣車 市場이 빠르게 成長했지만 安全과 性能引證, 整備 等의 觀點에서는 如前히 解決해야 할 課題가 山積해 있다고 傳했다. 이런 가운데 피엠그로禹 와트에버가 革新的인 솔루션이 될 수 있다고 强調했다.

김민범 東亞닷컴 記者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