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씨소프트, 27年만의 ‘투톱體制’ 超强手… 게임社 잇단 首長 交替|東亞日報

엔씨소프트, 27年만의 ‘투톱體制’ 超强手… 게임社 잇단 首長 交替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引受合倂 專門家 박병무 迎入해
김택진과 共同代表… 效率化 나설듯
“AI 빅테크와 協業, 製作期間 줄일것”
넥슨-카카오 等 代表 交替 나서

엔씨소프트가 창사 이후 27년간 이어지던 김택진 대표 단독 체제를 끝낸다. 김택진 대표(왼쪽)와 박병무 대표 내정자는 2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동대표 체제하에서의 경영 청사진을 공개했다.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가 創社 以後 27年間 이어지던 김택진 代表 單獨 體制를 끝낸다. 김택진 代表(왼쪽)와 박병무 代表 內定者는 20日 記者懇談會를 열고 共同代表 體制下에서의 經營 靑寫眞을 公開했다. 엔씨소프트 提供
創社 以來 最惡의 經營實績으로 2022年 賣出 基準 3位에서 지난해 4位까지 墜落한 엔씨소프트가 危機 克服을 위해 새 代表를 迎入하는 超强手를 뒀다. 27年間 이어져 온 김택진 創業者의 單獨代表 體制를 끝내고 共同代表 體制로 轉換키로 한 것이다. 엔씨소프트뿐만 아니라 沈滯 狀況에 빠져 있는 다른 게임社들도 首長 交替를 통해 活路를 摸索하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20日 김택진, 박병무 共同代表 體制 出帆 關聯 온라인 記者會見을 열고 經營 靑寫眞을 公開했다. 이 자리에서 金 代表는 “只今은 生存을 걱정해야 할 程度로 危機”라면서 “共同代表 體制는 살아남기 위한 變化”라고 强調했다.

엔씨소프트는 新作 게임 不振 等의 影響으로 지난해 營業利益이 2022年 對備 75% 減少하는 等 收益性 惡化에 빠졌다. 創社 以來 最大 危機라는 評價까지 나오는 狀況이다. 金 代表는 “現在 소니, 마이크로소프트(MS), EA 等 世界的인 게임社들도 스튜디오를 閉鎖하는 等 成長이 멈췄다”면서 “엔씨소프트도 新作의 國內 成績이 期待에 미치지 못해 信賴가 많이 損傷됐다”고 診斷했다.

이에 따라 危機 克服을 위해 金 代表는 게임 開發과 글로벌 市場 進出에 集中하고, ‘救援投手’로 登板한 朴 代表 內定者는 經營 效率化와 新成長動力 發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業界에서는 朴 代表 體制下에서 構造調整 等 經營構造 改編이 加速化할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 또 朴 內定者가 引受合倂(M&A) 專門家란 點을 考慮할 때 앞으로 엔씨소프트가 積極的인 M&A에 나설 것이란 豫想도 나오고 있다. 朴 內定者는 “사내 여러 專門家가 參與한 태스크포스(TF)를 이미 構成했다”면서 “여러 潛在的인 타깃을 對象으로 檢討와 論議가 進行되고 있다”고 밝혔다.

朴 內定者는 收益性 改善을 위해 라이브서비스 終了, 人力 減縮 및 分社 等의 計劃이 있는지에 對한 質問에 “이미 始作되고 있으며, 持續的으로 進行할 것”이라며 “重複된 機能을 效率化하는 等 選擇과 集中을 통해 經營 效率化를 推進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一角에서 提起되는 野球團 賣却에 對해서는 “現在로서는 여러 肯定的 側面을 考慮해 賣却하지 않고 費用을 效率的으로 運營할 것”이라고 말했다.

엔씨소프트는 人工知能(AI)을 통한 게임 製作 效率化 方針도 밝혔다. 金 代表는 “最近 게임社들은 엄청난 製作費와 긴 製作 期間으로 危機에 處해 있다”며 “새로운 AI 技術을 게임 製作에 導入해 製作 期間을 短縮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AI와 關聯해 글로벌 빅테크와 새로운 協業度 論議할 豫定”이라고 덧붙였다.

엔씨소프트와 비슷한 經營 危機에 逢着한 國內 다른 게임社들도 잇달아 首長을 交替하며 雰圍氣 刷新을 꾀하고 있다. 最近 2年 連續 赤字를 記錄한 넷마블은 法務 專門家인 김병규 副社長을 代表로 內定하며 권영식-김병규 各自代表 體制로 轉換한다. 權 代表가 事業總括을, 金 內定者는 經營과 對外 리스크 對應에 集中할 것으로 展望된다.

카카오게임즈는 中國 게임市場 專門家인 한상우 最高戰略責任者(CSO)를 代表로 內定하며 글로벌 擴張으로 收益性 强化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主要 게임社 中 優秀한 實績을 내고 있는 넥슨코리아도 首長 交替를 斷行한다. 이정헌 代表가 日本法人 新任 代表로 자리를 옮기며 게임 디렉터 出身 강대현 最高運營責任者(COO), 言論人 出身 김정욱 最高커뮤니케이션責任者(CCO)가 代表에 올라 투톱 體制로 轉換한다. 本業인 게임 運營 內實化와 危機 管理에 同時에 對應하기 위한 布石이라는 解釋이 나온다.


全南革 記者 forward@donga.com
#엔씨소프트 #투톱體制 #게임社 #首長 交替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