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 美食 地圖를 再編하고 있는 韓國의 發效|東亞日報

世界 美食 地圖를 再編하고 있는 韓國의 發效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푸드 NOW]
뉴욕에서 핫한 韓國 레스토랑
發效, 감칠맛의 키포인트
트렌디한 調理法으로 再評價… 펑키限 食材料로 쓰이는 된醬

미슐랭 2스타를 받은 미국 뉴욕의 코리안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아토믹스’의 플레이팅. 사진 출처 아토믹스 인스타그램
미슐랭 2스타를 받은 美國 뉴욕의 코리안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아토믹스’의 플레이팅. 寫眞 出處 아토믹스 인스타그램
“내 人生에서 가장 맛있고 恍惚한 經驗!”

“어떻게 한 접시에 이렇게 많은 맛을 담아낼 수 있을까? 人間의 領域을 넘어선 發效의 맛은 結局 눈물을 흘리게끔 만들었다.”

이는 미슐랭 2스타를 받은 美國 뉴욕의 코리안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아토믹스(ATOMIX)’를 다녀온 사람들이 남긴 所感이다. 지난해 發表된 미슐랭 가이드 뉴욕 2023에 登載된 食堂 71곳 中 韓國 食堂이 無慮 11곳을 차지했고, 앞서 言及한 아토믹스는 美食 業界 最高 權威의 2023 월드 베스트 50 레스토랑 어워드에서 美國 內 1位에 올랐다. 美國의 飮食 批評家이자 저널리스트인 피터 웰스는 ‘韓國 레스토랑은 어떻게 뉴욕의 파인다이닝 地圖를 再正立했을까(How Korean Restaurants Remade Fine Dining in New York)’라는 題目으로 뉴욕타임스에 特輯 記事를 실으며 韓食의 位相을 높게 評價했다.

불닭볶음麵이 쏘아올린 작은 공은 많은 世界人이 韓國 飮食에 關心을 갖게 했고, 世界 다이닝 트렌드의 主役으로 된醬, 微笑, 콤부차, 템페 等과 같은 醱酵 飮食이 꼽히면서 發效를 基盤으로 다채로운 맛을 驅使하는 韓國 飮食은 트렌디하고 펑키하다고 評價받고 있다.

우리가 一般的으로 말하는 맛은 단맛, 쓴맛, 신맛, 짠맛, 매운맛 等 다섯 가지를 말하지만 美食家들 사이에서는 여섯 番째 맛이 있다. 바로 감칠맛이다. 감칠맛은 눈을 번쩍 뜨이게 만드는 깊고, 中毒的인 맛이 特徵이다. 最近 注目받고 있는 韓國의 發效 文化가 감칠맛을 驅使하는 데 重要한 키포인트가 되고 있다.

英國의 代表 食品流通 業體 웨이트로즈는 2024 食飮料 트렌드 리포트에서 發效를 톱 트렌드로 꼽으며 魅力的인 食材料로 된醬을 言及했다. 日本의 微笑를 좋아한다면 ‘된醬(DOENJANG)’도 좋아할 것이라며 韓國의 콩 醱酵 食品인 된醬은 간醬의 四寸格으로 묵직하면서 짜고 新 감칠맛이 느껴진다고 紹介했다. 이어 된醬은 튀김 料理에 使用하거나 菜蔬, 샐러드 드레싱으로 活用할 수 있으며, 캐러멜과 된醬이 만나면 完全히 새로운 맛을 經驗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普通 韓國 사람은 찌개나 국을 끓일 때 된醬을 使用하는 게 一般的인데, 샐러드 드레싱이나 튀김 料理에 活用하고 甚至於 캐러멜과 믹스하라니! 오히려 된醬의 宗主國인 韓國이 된醬을 保守的으로 使用하고 있고, 海外에 있는 셰프나 料理 硏究家들은 된醬을 펑키限 食材料로 바라보고 있다는 事實이 흥미롭다.

事實 發效는 人類의 오랜 傳統이기도 하다. 菜蔬를 소금물에 절여 만든 피클이나 치즈, 와인, 콤부차 모두 醱酵 過程을 거쳐 만들어졌다. 發效(Fermentation)의 語源은 끓는다는 뜻의 라틴語 ‘Fever’에서 由來되었다. 酵母(Yeast) 亦是 거품을 만들며 끓는다는 뜻의 그리스어 ‘Gyst’에서 由來되었다. 무언가가 끓는다는 部分이 共通的인데 이는 뜨거운 熱로 因해 끓는 것이 아니라 空氣 中에 있는 微生物로 인해 새로운 맛이 펼쳐진다는 意味다. 過去의 發效는 食材料를 더 오래 保存하기 위한 方法 中 하나였지만 요즘의 發效는 한 段階 더 새로운 맛을 내는 데 必須的으로 活用되는 트렌디한 調理法으로 價値를 再評價받고 있다.

서울 江南區 신사동에 있는 코리안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코리 KORII’는 發效를 테마로 12가지가 넘는 코스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코리의 김현빈 셰프는 季節마다 새로운 제철 食材料를 발효시키는데, 料理에 無慮 100가지 以上의 發效 材料를 使用한다. 부사 謝過를 발효시켜 만든 플루이드 謝過겔, 젖酸이 생긴 겨울 딸기와 오렌지, 6個月間 熟成시킨 콩테 치즈, 소의 머리 模樣으로 생긴 비스킷 위에 뿌린 된醬 파우더, 低溫 黑發效시킨 公主 알밤, 30日間 우리밀과 누룩을 발효시켜 만든 지게미빵 等 想像할 수 없는 다양한 맛으로 다채로운 美食의 世界를 보여주고 있다. 10年 넘게 파인다이닝을 즐겨온 사람으로서 많은 料理들이 多少 뻔하고 재미없다는 생각이 들 즈음 만난 코리의 美食 經驗은 衝擊的이고 新鮮했다.

全 世界 美食 地圖에 地殼 變動이 오고 있음을 느끼는 요즘이다. 몇 年 前만 해도 프랑스, 이탈리아 料理가 美食의 根本이고 敎科書였다면 요즘에는 韓國, 泰國, 印度, 아프리카 等 그間 잘 알려지지 않았던 國家의 料理들이 注目받고 있다. 그 中心에는 發效가 있다. 적지 않은 海外 셰프나 美食家들은 發效를 거쳐 誕生한 韓國의 料理를 신비롭고, 힙한 飮食으로 바라보고 있다. 언젠가 外國에서 誕生한 된醬 소스가 韓國으로 逆輸出되는 날도 오지 않을까 想像해본다.

김유경 푸드디렉터
#美食 #韓國 #發效 #미슐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