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理事會 內 女性 理事, 2名 以上이어야 效果的|東亞日報

理事會 內 女性 理事, 2名 以上이어야 效果的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女性 理事의 强點은
꼼꼼한 準備, 綿密한 意思決定
理事會 內 影響力 키우려면
女性 理事 比率 더 높아져야

全 世界的으로 企業 理事會 內 女性 理事의 比率이 높아지고 있다. 2023年 基準 英國 350代 上場社의 女性 理事 比率이 처음으로 40%를 넘었고, 美國 大企業의 女性 理事 比率도 30%에 肉薄한다. 그런데 이처럼 女性 理事 比率이 增加하는데도 不拘하고 女性 理事들은 如前히 理事會 內에서 重要한 자리를 차지하지 못하고, 意見 또한 쉽게 無視되는 傾向이 있다.

하지만 硏究 結果들은 理事會 內 女性 理事의 存在가 企業 運營에 肯定的인 役割을 한다고 밝히고 있다. 女性 理事들은 果然 理事會에서 어떤 役割을 할 수 있을까?

美國 어바인 캘리포니아대(UC어바인) 硏究陣은 女性 理事의 役割을 分析하기 위해 프랑스, 英國, 美國 等에서 活動하는 現職 男女 理事 約 50名을 相對로 인터뷰를 進行했다. 그 結果, 一般的으로 女性 理事들의 經歷과 業務 經驗은 男性 理事들과 달랐다. 女性 理事들은 主로 마케팅, 서비스 關聯 職務를 通해 成長한 反面 男性 理事들은 主로 技術, 革新, 金融, 財務 等의 職務를 背景으로 成長했다. 이처럼 男性과 다른 經驗을 가진 女性 理事들은 理事會에 多樣한 意見을 開陳할 것으로 期待된다. 하지만 인터뷰 結果, 女性 理事들은 다양한 意見을 開陳하는 役割을 하기보다 男性 理事보다 더 꼼꼼하게 理事會를 準備하는 特性을 나타냈다. 特히 다른 理事들이 體面 때문에 물어보기를 躊躇하는 質問들을 던지고, 다른 意見을 좀 더 傾聽함으로써 理事會가 더욱 綿密하게 意思決定을 내리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이런 强點을 가진 女性 理事들이 理事會에 미치는 影響力은 制限的이었다. 많은 女性 理事들은 스스로가 理事會의 堂堂한 構成員임을 느끼지 못한다고 答했다. 自身의 意見이 綜合的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特定 分野에서만 制限的으로 인정받는다고 생각해 萎縮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理事會에 2名 以上의 女性 理事가 있는 企業에선 이들이 다른 男性들과 同等한 專門家로 받아들여진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스로를 女性이라서 象徵的으로 選任된 것이 아닌, 專門性을 인정받아 그 자리를 맡게 된 것으로 認識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最近 企業 內 女性 理事 比率이 높아지는 것은 企業에 肯定的인 變化라고 解釋할 수 있다.

이 硏究 結果는 女性 理事의 選任을 象徵的인 行爲로만 여기지 말고 企業의 意思決定 過程을 보다 效果的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方案으로 理解해야 한다는 事實을 보여준다. 特히 最近 急變하는 市場 環境 속에서 理事會가 經營陣에 對한 單純 擧手機 或은 牽制者를 넘어서 企業의 戰略的 方向을 決定하는 데 寄與해야 할 必要性이 커지고 있다. 韓國 上場社의 女性 任員 比率은 5% 內外에 不過해 先進國에 비하면 如前히 낮은 水準이다. 國內 企業도 보다 綿密한 意思決定과 戰略 樹立을 위해 女性 理事를 積極的으로 活用할 必要가 있다.

이용훈 텍사스A&M 經營大 敎授 yglee@tamu.edu
整理=배미정 記者 soya1116@donga.com



#女性 理事 #理事會 #企業 運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