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추럴 와인은 ‘3無’ 와인입니다”|동아일보

“내추럴 와인은 ‘3無’ 와인입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試飮會 ‘살롱誤’ 24`25日 釜山-서울

지난해 부산 영도 피아크에서 열린 내추럴 와인 축제 ‘살롱오’ 장면.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을 비롯한 유럽 여러 나라에서 온 와인메이커가 자신이 만든 내추럴 와인을 관람객들에게 직접 소개하는 시음회를 하고 있다. 살롱오 제공
지난해 釜山 影島 피아크에서 열린 내추럴 와인 祝祭 ‘살롱誤’ 場面. 프랑스 이탈리아 獨逸을 비롯한 유럽 여러 나라에서 온 와인메이커가 自身이 만든 내추럴 와인을 觀覽客들에게 直接 紹介하는 試飮會를 하고 있다. 살롱誤 提供
“해마다 訪問하는 유럽 와인 生産者들에게 韓國 文化를 알리기 위해 ‘오래된 査察 템플스테이’ ‘發效 丈人과의 만남’ 等을 했어요. 올해는 江原 平昌에서 傳統 醱酵食品 김치와 막걸리 製造 丈人을 訪問할 豫定입니다.”(최영선 非老筆 代表)

유럽 5個國, 25個 와이너리에서 온 와인 製造가 35名이 參加하는 ‘2024 살롱誤(Salon O)’가 24, 25日 釜山과 서울에서 열린다. 살롱오는 最新 流行의 내추럴 와인을 마음껏 맛볼 수 있는 스탠딩 파티 形式의 試飮會다. 프랑스 이탈리아 獨逸 오스트리아 슬로바키아에서 온 와인 메이커가 自身이 直接 만든 내추럴 와인을 紹介한다.

2017年 처음 開催된 살롱오는 유럽에서 트렌드를 이끌던 내추럴 와인을 國內에 本格 紹介하면서 人氣를 끌어 왔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팬데믹으로 中斷됐다가 지난해 서울과 釜山에서 다시 열려 내추럴 와인 愛好家 1200餘 名이 몰려들기도 했다.

살롱오를 主催하는 再佛(在佛) 와인 에이전시 최영선 非老筆 代表는 “내추럴 와인은 農藥이나 除草劑를 使用하지 않은 有機農法으로 栽培한 葡萄를 使用해 釀造 過程에서도 化學的 添加劑 없이 발효시켜 만든 와인”이라고 說明한다.

이番 살롱오에 參加하는 이탈리아 라미디아의 다비드 젠틸, 마르코 줄리아니 氏는 내추럴 와인에 對해 化學肥料, 化學添加物, 缺點이 없는 ‘3無(Three Zero) 와인’이라고 說明했다.

“내추럴 와인의 基本은 살아 있는, 健康한 葡萄입니다. 올바른 發效와 熟成을 위해서는 化學肥料가 없는 有機農法으로 葡萄를 栽培해야 하지요. 釀造 過程에서 化學添加物없이 100% 葡萄汁만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럴 境遇 一般 와인에 비해 신맛이 세거나, 酸化가 빨리 일어날 수 있는데 박테리아 및 酸化 防止를 위해 每 瞬間 섬세하게 管理해 ‘無缺點’ 와인을 만드는 것이 重要합니다.”

獨逸 슈미트 와이너리의 비앙카 슈미트 氏도 이메일 인터뷰에서 “두 番째 韓國 訪問”이라며 “自然的인 農法과 製造 過程의 重要性을 알고, 眼目이 높은 韓國은 아시아에서 떠오르는 太陽과 같은 나라”라고 韓國에 오는 理由를 밝혔다.

프랑스 와인 메이커 장미셸 스테팡 氏는 “와인은 飮食처럼 몸의 一部가 되는 飮料이기 때문에 自然과 農夫가 어떻게 일을 하고 있는지 消費者가 아는 것이 무척 重要하다”며 “프랑스에서도 漸漸 더 많은 사람들이 내추럴 와인을 選好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살롱誤 #내추럴 와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