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費用 줄이고 業務 效率 높이는 AI서비스 浮上|東亞日報

[DBR]費用 줄이고 業務 效率 높이는 AI서비스 浮上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CES 2024에서 본 革新 技術
AI로 리서치 等 業務 自動化
使用者 異物感 最少化하고
私生活 侵害 憂慮도 解消

‘CES 2024’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LVCC) 입구. 올해는 특히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는 기업 수요를 구체적으로 공략한 서비스들이 AI의 발전을 타고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라스베이거스=김윤진 truth311@donga.com·배미정 기자
‘CES 2024’가 열린 美國 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LVCC) 入口. 올해는 特히 費用 節減과 生産性 向上을 追求하는 企業 需要를 具體的으로 攻掠한 서비스들이 AI의 發展을 타고 빠른 成長勢를 보였다. 라스베이거스=김윤진 truth311@donga.com·배미정 記者
全 世界 4300個 以上의 企業이 저마다 革新的인 技術을 뽐내며 14萬 觀覽客의 關心을 차지하기 위해 불꽃 튀게 競爭한 世界 最大 情報技術(IT)·家電 博覽會 ‘CES 2024’가 1月 幕을 내렸다. 劃期的인 技術들에 담긴 創意性에 感歎하는 다른 한便으로, 이처럼 많은 技術 中에서 ‘어떤’ 것이 ‘언제’ 旣存 技術을 代替할지, 現實的인 質問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그런 點에서 이제 막 市場에 선보여 肯定的인 反應을 얻기 始作했거나 出市를 앞둔 技術들에 注目할 必要가 있다. 革新成果 實用性을 同時에 갖춘 技術들이 비즈니스를 構築하는 方式을 살펴보면, 現在 新技術이 旣存 技術을 代替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에 對한 具體的인 示唆點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DBR(동아비즈니스리뷰) 2月 1號(386號)에 실린 CES 2024 現場 리포트를 바탕으로 向後 國內 企業들이 注目해야 할 技術 및 트렌드를 整理했다.

● 企業 生産性 높이는 AI

CES 2024를 綜合해 보면 業務 效率性을 높여야 하는 企業의 需要를 具體的으로 攻掠한 서비스들이 좋은 評價를 받았다. 네덜란드 스타트업 포커스는 硏究開發(R&D)을 위한 리서치와 意思決定 過程을 효율화할 수 있는 人工知能(AI) 分析 플랫폼으로 革新賞을 받았다. 全 世界 特許 데이터의 업데이트 頻度, 關聯 패턴 引用率 等을 測定해 現在 어떤 技術을, 언제 市場에 出市하는 것이 가장 效果的인지를 具體的으로 豫測해 經營陣에게 助言한다. 포커스는 企業이 사내 專門家나 外部 컨설턴트를 通하면 資料 調査부터 豫測까지 最小 6個月 以上 걸리는 反面, AI 플랫폼을 活用하면 1∼2週 안에 훨씬 低廉한 費用으로 끝낼 수 있다고 强調했다.

AI 部門 最高革新賞을 受賞한 韓國 스타트업 스튜디오랩의 ‘셀러 캔버스’는 마케팅 費用 節減을 期待하는 企業 顧客들을 타깃으로 삼은 서비스다. 패션 商品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生成型 AI 모델이 15秒 만에 스타일, 色相 等 商品의 主要 特性을 把握해 어울리는 이미지 레이아웃과 說明 文句를 담은 詳細 페이지를 作成해준다.

● 技術-市場 핏(fit)을 뾰족하게


한국계 레이더 신호 처리 기술 전문기업인 젠다카디언의 센서 제품은 신체 움직임, 심장 박동 등 생체 신호를 파악해 환자의 건강 상태를 체크함으로써 질병을 조기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라스베이거스=김윤진 truth311@donga.com·배미정 기자
韓國系 레이더 信號 處理 技術 專門企業인 젠다카디언의 센서 製品은 身體 움직임, 心臟 搏動 等 生體 信號를 把握해 患者의 健康 狀態를 체크함으로써 疾病을 早期 發見할 수 있도록 돕는다. 라스베이거스=김윤진 truth311@donga.com·배미정 記者
타깃 顧客과 市場에 對한 正確한 理解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樹立해 서비스를 最適化한 企業들도 注目받았다. 젠다카디언은 韓國系 스타트업이지만 캐나다 토론토에 本社를 두고 創業 初期부터 北美 市場을 타깃으로 삼았기에 韓國에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이 會社가 美國 市場에 빠르게 進入할 수 있었던 理由는 美國의 醫療福祉 시스템을 活用한 德分이다. 國家 保險인 메디케어, 메디케이드가 65歲 以上, 低所得層 慢性 患者에 對한 遠隔 健康 狀態 모니터링을 支援한다는 點을 노려 國家 支援金이 必要한 療養 施設을 主要 타깃 顧客으로 삼았다. 젠다카디언이 自體 開發한 레이더 基盤 生體 信號 모니터링 솔루션은 身體 움직임, 呼吸, 心臟 搏動 等의 生體 信號를 把握해 療養施設 患者의 健康 狀態를 체크하는 데 活用된다.

● 旣存 技術의 不便 解消


使用者의 不便이나 異物感을 最少化하기 위해 技術을 活用한 企業들도 많았다. 와이파이 波動을 分析해 事物을 感知하는 와이파이 센싱 技術로 有名한 스타트업 糯米는 필립스의 家電 브랜드인 베르수니와 協業해 開發한 플러그 形態의 超輕量 保安 센서를 선보였다. 糯米는 카메라나 마이크, 別途의 웨어러블 機器 없이 使用者가 쉽게 家庭 環境에 保安 센서를 導入할 수 있다는 點에서 ‘非侵害的(Non-intrusive)’인 솔루션임을 强調했다.

CES 2024 디지털 헬스 부문에서 혁신상을 받은 한국 스타트업 엠마헬스케어의 AI 스마트 아기 침대 ‘베베루시’는 카메라의 
비전 AI와 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해 아기의 심박수나 호흡수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라스베이거스=김윤진 
truth311@donga.com·배미정 기자
CES 2024 디지털 헬스 部門에서 革新賞을 받은 韓國 스타트업 엠마헬스케어의 AI 스마트 아기 寢臺 ‘베베루시’는 카메라의 비전 AI와 音聲 認識 技術을 活用해 아기의 심박수나 呼吸數 等을 實時間 모니터링한다. 라스베이거스=김윤진 truth311@donga.com·배미정 記者
디지털 헬스 部門에서 革新賞을 받은 韓國 스타트업 엠마헬스케어는 別途의 웨어러블 센서를 아이 몸에 附着하는 不便을 줄이기 위해 視覺, 聽覺 센서 데이터를 分析하는 AI 技術을 아기 寢臺에 導入했다. 이 會社가 開發한 스마트 아기 寢臺 ‘베베루시’는 카메라의 비전 AI와 音聲 認識 技術을 活用해 아기의 심박수나 呼吸數, 스트레스 指數 等을 實時間으로 모니터링한다. 또 아기가 깨거나 울면 스스로 위아래로 바운싱 動作을 하고 事前에 錄音한 엄마의 心臟 소리를 들려주면서 아기를 재운다.

● 使用者의 心理的 障壁 除去


AI 技術 商用化에 따른 情報 流出이나 私生活 侵害 等의 憂慮가 커지는 가운데, 이런 使用者의 警覺心을 理解하고 이를 解消하는 代案을 提示하는 企業들도 頭角을 드러내고 있다. 中國 最大 事物인터넷 技術 企業인 루미의 스마트홈 브랜드 ‘아카라’는 모든 센서가 連結된 스마트홈 시나리오를 선보이면서 室內 ‘私生活 保護 모드’를 强調했다. 온라인 連結 없이 센서를 통해 人物의 身元과 音聲을 認識하고, 오로지 緊急 狀況에서만 카메라의 모니터링 시스템에 信號가 傳達돼 錄畫가 始作된다.

에어비앤비 等 多樣한 렌털 業體와 去來하는 싱가포르의 스마트錄 業體 이글루컴퍼니는 保安을 强化하기 위해 잠금裝置에 AI를 導入한 新製品을 開發했다. 예컨대 使用者 位置를 探知하는 AI 엔진으로 出入 또는 使用이 許可된 人物이 特定 손짓이나 行動을 取하면 이를 感知해 잠금을 解除하는 方式이다. 해킹에 脆弱한 와이파이 連結이 必要하지 않다는 게 保安上의 最大 强點으로 꼽힌다.


라스베이거스=배미정 記者 soya1116@donga.com
라스베이거스=김윤진 記者 truth311@donga.com


#ces 2024 #ai #젠다카디言 #베베루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