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尿素水 事態 再發 防止’ 供給網位 6月 稼動…“中 京畿·美 大選 變數”|東亞日報

‘尿素水 事態 再發 防止’ 供給網位 6月 稼動…“中 京畿·美 大選 變數”

  • 뉴시스
  • 入力 2024年 2月 12日 07時 07分


코멘트

"中 過依存하는 供給網 多邊化…基金 通한 攪亂 對備"
"美 大選 結果 注目…兩者·少數 協力에 焦點맞춰야"

第2의 尿素水 事態를 막고 供給網 安保를 지킬 供給網安定化委員會가 오는 6月 出帆을 앞두고 있다. 올해 輸出을 中心으로 競技를 回復할 우리 經濟 앞에는 中國의 景氣 鈍化, 中東의 不安 擴散, 美國의 大選 等 對外 變數가 散在해 있다. 專門家는 中國에 過依存하는 供給網을 多邊化하고, 基金을 통해 供給網 攪亂에 對應할 方案을 마련해야 한다고 提言했다.

12日 政府에 따르면 企劃財政部는 供給網安定化委員會 6月 出帆을 앞두고 上半期 中 供給網企劃團의 正規組織 編成을 推進하는 等 法案 關聯 後續 措置를 推進하고 있다.

供給網基本法은 지난해 12月 中國의 급작스런 要素 輸出 統制 以後 國會를 通過했다. 지난 2021年 11月 中國이 要素 輸出 中斷 措置를 斷行하면서 벌어진 尿素水 品貴 大亂 以後 그 必要性이 擡頭된 지 2年 만에 法이 制定됐다.

供給網基本法의 核心은 供給網安定化基金을 造成해 供給網 多邊化를 試圖하는 企業을 支援하고, 供給網 컨트롤타워인 供給網安定化委員會를 設置해 供給網 政策을 審議·調整해 나가는 게 骨子다. 企財部는 最近 核心鑛物과 에너지 等 다양한 專門家들의 諮問을 받으며 供給網安定化委員會의 方向性을 잡아나가고 있다.

올해는 半導體를 中心으로 한 輸出 回復으로 經濟 成長率이 前年 對比 反騰해 2% 初盤을 達成할 것으로 展望된다. 우리나라의 核心 輸出 事業인 半導體와 二次電池 等이 包含된 電子機器·化學製品 産業에서 中國에 對한 輸入 依存度는 높은 實情이다.

專門家는 特定 國家에 依存할 수밖에 없는 品目과 原資材를 多邊化할 수 있는 方向으로 長期的인 硏究開發(R&D) 等 企業 支援策과 中東 不安과 같은 供給網 攪亂이 일어났을 時 事後 對應에 어떻게 基金을 活用할 수 있을지를 살펴볼 必要가 있다고 提言했다.

對外經濟政策硏究院 貿易通商安保室 經濟安保팀長을 맡고 있는 年원호 博士는 “中國에 科依存하고 있는 品目들의 供給網을 多邊化하는 것이 核心이다. 우리나라의 供給網 이슈가 中國 이슈와 同一視되는 理由는 中國에 對한 特定 品目의 過依存 때문이다. 特定 國家에 依存할 수밖에 없는 品目과 原資材를 多邊化할 수 있는 方向으로 長期的인 R&D가 必要하다”고 說明했다.

그러면서 “供給網 再編과 더불어 中東 戰爭처럼 以後 供給網 攪亂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基金을 活用해 事後 對應할 수 있는지 實際 그 適用 方案에 對해 살펴볼 必要가 있다”고 强調했다.

年원호 博士는 中國의 反市場的인 政策이 投資를 妨害하는 要素로 作用해 이것이 바뀌지 않으면 올해 經濟 回復은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中國은 消費 萎縮과 資産市場 鈍化, 外國人 直接投資 減少 等으로 올해 前年보다 낮은 4%臺 成長을 記錄할 것으로 展望된다.

年 博士는 “中國의 境遇, 安保를 지나치게 强調한 反市場的인 措置들로 海外 企業들이 離脫하는 手順이 進行된 部分이 있다. 피크 차이나(中國 頂點論)가 가까워지고 있다는 얘기가 나올 程度인데, 中國이 一貫的이지 않은 政策들을 바꾸지 않는 以上 (經濟 回復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診斷했다.

그러면서 “中國은 競技가 좋지 않은 데다 友好國들이 적은 狀況에 따른 焦燥함이 있다고 본다. 外交的으로 우리나라와도 더 잘해보기 爲해 內部的인 要因을 만들어내는 局面이라고 본다”고 說明했다.

年 博士는 오는 11月 美國 大選의 結果도 供給網 再編에서 注目해야 할 觀戰 포인트라고 짚었다.

年 博士는 “美國 大選의 結果는 供給網 次元에서 自國優先主義가 높아진다는 方向性의 差異는 없겠지만 그 强度의 差異가 생길 수 있다. 國際協力의 向方과도 맞물려 있어 印度·太平洋 經濟 프레임워크(IPEF)와 같은 國際機構가 어떻게 作動하게 될지가 달려 있다”며 “多者協力이 잘 이뤄지고 있지 않은 狀況에서 트럼프가 執權하게 되면 世界貿易機構(WTO)는 거의 有名無實해질 것”이라고 說明했다.

그러면서 “供給網 安定化를 위해서는 養子나 少數 國家 間 協力에 焦點을 맞춰 이뤄질 可能性이 가장 크다”며 “이런 側面에서 國家別 巡訪 等이 도움이 되는 部分이 많다”고 덧붙였다.

[世宗=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