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産業部, 中 갈륨·黑鉛 輸出 以上無…“아직 緊張해야” 主張도|동아일보

産業部, 中 갈륨·黑鉛 輸出 以上無…“아직 緊張해야” 主張도

  • 뉴시스
  • 入力 2023年 12月 22日 06時 21分


코멘트

“中 輸出者 ‘許可證’ 正常 發給 中…輸入 잘 이뤄져”
지난달 稀土類 報告 義務…核心鑛物 制裁 本格化하나

政府가 中國의 갈륨·게르마늄·黑鉛 輸出統制와 關聯해 國內로 輸入이 圓滿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確認했다. 하지만 中國 政府가 갈륨·게르마늄·黑鉛을 始作으로 稀土類 等 主要 核心鑛物을 무기화할 수 있다는 憂慮가 나오며, 緊張을 늦춰선 안 된다는 指摘이 提起된다.

22日 産業通商資源部에 따르면 金鍾哲 産業部 通商協力局長은 지난 21日 백브리핑을 통해 “輸出 統制 品目인 갈륨·게르마늄·黑鉛 모두 輸出 許可證이 現在 正常的으로 發給되고 있는 걸 確認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中國 輸出者들이 圓滿하게 輸出하고 있고, 우리나라 立場에서는 輸入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說明했다.

지난 8月부터 中國 政府는 갈륨 8個, 게르마늄 6個 品目에 對해 輸出할 때 中國 當局의 承認을 받도록 했다. 갈륨은 化合物 電力 半導體 等 未來半導體에 主로 쓰이며, 게르마늄은 半導體 공정용 가스 生産에 使用된다.

여기에 中國 政府는 이番 달부터 二次電池 陰極材 核心 原料인 黑鉛에 對해서도 輸出 統制에 나섰다.

中國 政府가 갈륨·게르마늄·黑鉛을 始作으로 産業用 核心 鑛物을 本格的으로 武器化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特히 우리나라가 輸出 統制를 憂慮해야 하는 品目에는 稀土類가 꼽힌다. 앞서 中國 政府는 지난달부터 稀土類를 輸出할 때 當局에 報告하도록 義務를 導入하며 管理 强化에 나선 바 있다. 中國의 稀土類가 어디로 向하는지, 얼마나 쓰이는지 綿密하게 들여다보겠다는 것이다.

아직은 稀土類 輸出에 對해 情報 報告 義務에 그치지만, 稀土類 鑛物 自體의 輸出까지 막을 境遇 國內 産業에 미치는 波長이 클 것으로 보인다.

稀土類는 네오디뮴, 디스프로슘, 터븀, 세륨, 란탄 等 17種의 金屬 元素를 일컫는다. 電氣車, 二次電池, 半導體, 宇宙·航空 等 産業 分野에 반드시 必要하기 때문에 尖端 産業의 ‘비타민’이라 불린다.

問題는 稀土類에 對해 中國 依存度가 지나치게 높다는 點이다. 희토 永久磁石의 中國 輸入 依存度는 지난해 基準 87.5%에 達한다.

이에 우리 政府는 中國 政府와 핫라인을 構成하는 等 供給網 危機管理에 나섰다. 지난 5日 産業部는 中國 베이징에서 韓中 自由貿易協定(FTA) 共同委員會를 열고 兩國 間 핫라인을 活性化하기로 했다.

또 供給網 危機를 源泉에 豫防하기 위한 ‘産業供給網 3050 戰略’도 發表했다. 半導體 稀貴가스, 黑鉛, 희토 永久磁石 等 185個의 供給網 安定品目을 따로 추려 管理해 特定國 依存度를 2030年 50%까지 낮출 方針이다.

供給網 管理를 體系化하기 위한 ‘供給網에 對한 經濟安保를 위한 供給網 安定化 支援 基本法(供給網基本法)’도 지난 8日 國會를 通過했다. 法案에는 컨트롤타워인 供給網安定化委員會를 設置하고, 供給網安定化基金을 造成하는 內容이 담겼다.

다만 稀土類 等 核心 鑛物에 對한 中國 依存度가 지나치게 높은 만큼 아직 安心할 수 없다는 指摘이 나온다.

中國이 稀土類를 自願 武器化하고 나선 것이 처음이 아니란 點도 觀測에 힘을 싣는 要因이다. 앞서 2010年 9月 中國은 센카쿠列島 紛爭을 理由로 日本에 對한 稀土類 輸出을 禁止한 바 있다. 當時 日本은 自動車·電子製品 等 産業 全般에 打擊을 입었다.

더욱이 稀土類를 始作으로 다른 核心 鑛物에 對한 輸出 制裁가 本格化할 수 있다는 觀測도 있다. 니켈·코발트·망간前驅體는 98.6%, 人造黑鉛은 93.0%, 水酸化리튬은 87.9%를 中國 輸入에 依存하고 있어서다.

金東秀 産業硏究院 産業通商硏究本部長은 “中國이 輸出 統制에 나선다고 하면 稀土類뿐만 아니라 니켈, 코발트, 수酸化리튬 等 全部 致命的이라 緊張해야 한다”며 “리스크를 完全히 解消할 수는 없고, 一部 國産化해서 輸入線 多邊化하는 게 現實的인 代案”이라고 밝혔다.

[世宗=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