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스트의 마켓뷰]바이오株의 봄이 온다|동아일보

[애널리스트의 마켓뷰]바이오株의 봄이 온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이희영 대신증권 연구원
이희영 대신증권 硏究員
지난해 1年 동안 글로벌 證券市場에서 바이오 醫藥品 關聯 株들은 매서운 추위를 견뎌야 했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終熄되며 治療劑 需要가 사라졌고 金利 上昇으로 利益을 내지 못하는 바이오 企業들에 對한 憂慮가 커졌다. 꾸준하게 成長해 오던 글로벌 바이오 醫藥品 市場은 지난해 最初로 3%假量 驛(逆)成長했고 賣出이 없는 바이오 企業들은 資金 調達에 難航을 겪었다.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오듯이 올해는 바이오 醫藥品 市場에 溫氣가 돌 것으로 점쳐진다. 지난해 12月부터 美國의 金利 引下 期待感이 커지면서 製藥 바이오 分野에 對한 投資 心理 回復이 促進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또 새로운 알츠하이머 治療劑의 許可와 肥滿, 糖尿 治療劑의 發展으로 制約 바이오 市長은 한 段階 더 成長할 것으로 期待된다.

알츠하이머 治療劑 市場은 成長性이 높은 市場이다. 癡呆로 因한 안타까운 事緣들을 우리는 꽤 자주 接한다. 人口 高齡化로 알츠하이머 患者 數는 持續해서 增加하고 있지만 治療劑는 不在했다. 지난해 7月 글로벌 ‘빅파마’(大型 製藥社)인 바이오젠과 에者이가 合作해서 開發한 알츠하이머 治療劑 ‘레켐비’가 美國 食品醫藥局(FDA)의 承認을 받았다. 레켐비는 알츠하이머의 發病 原因으로 推定되는 아밀로이드 베타 凝集體라는 것을 除去해 病의 進行을 늦춰준다고 알려졌다. 不治病이라고 여겨지던 알츠하이머 治療劑의 登場에 사람들은 熱狂했다.

올해 1分期(1∼3月)에는 또 다른 빅파마인 일라이릴리에서 開發한 알츠하이머 治療劑 ‘度나네맙’이 承認을 앞두고 있다. 레켐비의 뒤를 이은 度나네맙의 出市로 올해부터 알츠하이머 治療劑 市場이 本格的으로 열릴 것으로 展望된다. 알츠하이머 治療劑 市場이 열리는 것은 바이오 醫藥品 市場 成長의 새로운 成長 動力이 될 것이다.

肥滿, 糖尿 治療劑는 昨年에 이어 올해도 바이오 醫藥品 市場의 뜨거운 감자다. 肥滿 治療劑 ‘位고비’와 ‘젭바운드’는 市場의 剛한 需要로 供給 不足 現象을 겪고 있다. 말 그대로 없어서 못 팔 地境이다. 賣出이 가파르게 上昇하고 있으며 올해도 좋은 實績이 期待된다.

이들 治療劑는 肥滿뿐만 아니라 糖尿와 肥滿 合倂症에도 效果를 立證하고 있다. 現代人들의 痼疾的인 疾病인 肥滿과 糖尿가 征服될 수 있다는 期待感은 株價로 立證됐다. 지난해 8月 노보노디스크는 위고비가 心血管疾患 危險을 20%假量 감소시켰다는 臨床 結果를 發表했다. 發表 當日 노보노디스크의 株價는 前日 對比 17.2% 上昇했고, 以後 꾸준히 上昇해서 結局 유럽 時價總額 1位 企業이 됐다.

現在 位고비와 젭바운드는 腎臟疾患 等 肥滿 合倂症으로 適應症 擴大를 위해 다양한 臨床을 進行하고 있다. 올해부터 關聯 臨床 結果가 繼續 發表될 것으로 豫想된다. 매서운 추위를 견뎌낸 바이오의 봄은 더 따뜻할 것으로 期待한다.

이희영 대신증권 硏究員
#글로벌 證券市場 #바이오 #코로나19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