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海上運賃 뛰고, 油價 上昇 ‘打擊’… 테슬라 獨工場 物流難에 스톱|東亞日報

海上運賃 뛰고, 油價 上昇 ‘打擊’… 테슬라 獨工場 物流難에 스톱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3日 01時 40分


코멘트

[美-英, 예멘叛軍 攻襲]
韓 家電-車業界 部品調達 蹉跌 憂慮
이케아 “紅海 事態 配送遲延 可能性”
喜望峯 經由로 運送距離 40% 늘어… 原油輸入 70% 호르무즈 通過 觸角

美國과 英國이 11日(現地 時間) 예멘에서 후티 叛軍에 對한 大大的인 攻襲을 始作하면서 紅海 地域을 둘러싼 글로벌 物流 大亂이 現實化하고 있다. 테슬라는 物流難 餘波로 獨逸 工場 生産을 一時 中斷하기로 했다.

이날 로이터通信 等에 따르면 테슬라는 獨逸 베를린 外郭 그륀하이데 工場에서 이달 29日부터 다음 달 11日까지 大部分의 自動車 生産을 中斷한다고 밝혔다. 最近 紅海 航路가 막히면서 部品을 調達받지 못해 打擊을 입은 것이다. 테슬라는 聲明을 통해 “相當히 길어진 運送 時間으로 인해 供給網에 틈이 發生하고 있다”고 言及했다. 테슬라 外에도 中國 지리自動車와 스웨덴 이케아 等 글로벌 企業들이 紅海 事態에 따른 配送 遲延을 警告한 것으로 傳해졌다.

國內 産業界도 憂慮가 커지고 있다. 紅海와 유럽을 잇는 수에즈運河는 유럽에 生産 工場을 둔 國內 企業들의 部品 運送 航路이자 유럽 市場에 完成車와 石油化學 製品, 素材를 輸出하는 길목이다. 國內 家電業界의 境遇 全體 海上 運送量의 10%假量이 수에즈運河를 통한다. 三星電子는 유럽에 폴란드, 헝가리, 슬로바키아 現地 工場을 運營한다. LG電子는 이집트와 폴란드 工場을 두고 있다. 主로 韓國과 中國, 東南亞로부터 수에즈運河를 통해 部品을 調達한 뒤 現地에서 組立한다. 現代自動車·飢餓도 紅海를 통해 韓國에서 完成車를 유럽 市場으로 輸出하고 있다. 代替 航路로 喜望峯을 經由하면서 이들 企業의 運送 距離는 約 40%, 運送 期間은 15日假量 늘어나게 됐다.

글로벌 物流 指標인 상하이컨테이너運賃指數(SCFI)는 이달 5日 基準 1896.65로 치솟았다. 후티 叛軍의 攻擊으로 海運社 머스크가 처음 紅海 運航을 中斷했던 지난해 12月 15日(1093.52)보다 73.4%나 急騰했다.

HMM은 앞서 10日 유럽 地中海 路線에 臨時 船舶 4隻을 緊急 投入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事態가 惡化되더라도 追加 船舶 投入은 短期間에는 어려운 狀況이다. 運行을 하지 않는 船舶이 없기 때문이다. HMM 關係者는 “배를 빌려 緊急 投入을 한다고 해도 一旦 배가 國內로 들어와야 하기 때문에 3個月 以上 긴 時間이 所要될 可能性이 높다”고 말했다.

정연승 NH投資證券 硏究員은 “1分期 컨테이너 運賃 上昇 및 一部 企業의 物流費 上昇이 不可避하다”며 “유럽發 運賃이 急騰하면서 中東 等에 投入되는 船舶도 一部 再配置가 일어나는 等 運賃 引上이 特定 路線에서만 局限되지 않는 모습”이라고 分析했다.

油價가 출렁이면서 에너지 不安도 變數가 됐다. 이날 主要 産油國들의 海上 進出路人 호르무즈海峽까지 危險에 處하자 브렌트유와 西部텍사스산원유(WTI), 두바이유 等 3個 油種 모두 一齊히 價格이 올랐다. 대한석유협회에 따르면 國內에 導入되는 原油 中 70%假量이 中東産이며, 그 大部分이 호르무즈海峽을 통해 들어온다.

産業通商資源部는 現在 基準 輸出 物品 船積 및 石油·天然가스 等 에너지 導入은 正常 進行 中인 것으로 把握하고 있다고 밝혔다.


곽도영 記者 now@donga.com
구특교 記者 kootg@donga.com
조응형 記者 yesbro@donga.com
#海上運賃 #油價 上昇 #物流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