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영建設 危險露出額 4.6兆… 金融圈 一部損失 不可避|東亞日報

태영建設 危險露出額 4.6兆… 金融圈 一部損失 不可避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워크아웃 申請… 來달 11日 決定
金融當局 “徹底한 自救努力 誘導”

施工能力評價 順位 16位 태영建設이 28日 워크아웃(企業改善作業)을 申請했다. 債權團이 이를 받아들이면 2013年 쌍용건설에 이어 10年 만에 都給 順位 30位 안에 드는 ‘1軍 建設社’가 워크아웃을 開始한다. 태영建設의 워크아웃이 現實化되면서 不動産 프로젝트파이낸싱(PF) 不實로 인한 建設業界의 連鎖 危機와 그에 따른 金融市場 不安 憂慮가 커지고 있다.

28日 태영建設의 主債券銀行인 KDB産業銀行은 이날 午前 태영建設의 워크아웃 申請에 따라 1次 金融債券者協議會 召集에 突入했다. 來年 1月 11日로 豫定된 1次 協議會에서 태영建設의 워크아웃 申請을 받아들일지 與否가 決定된다. 債權團이 워크아웃을 받아들이면 來年 5月에 自救案이 確定된다.

10年 만에 再現된 中堅 建設社의 워크아웃 申請에 金融 當局은 이날 緊急 鎭火에 나섰다. 김주현 金融委員長은 “徹底한 自救 努力을 誘導하고 債權團과의 圓滿한 合意와 說得이 이루어지고 市場 參與者들의 信賴와 協助를 얻을 수 있도록 支援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태영建設은 워크아웃을 申請하며 私財 出捐과 系列社 賣却 等을 包含한 自救案을 提出했다. 태영建設 持株社인 TY홀딩스 側은 “오너 一家의 태영인더스트리 持分 60%에 對한 賣却代金 1440億 원 中 出捐 規模를 苦悶 中”이라면서도 SBS 持分 賣却에 對해서는 “可能性이 없다”고 一蹴했다.

金融投資 業界에선 早晩間 워크아웃을 追加로 申請할 수 있는 建設社들이 擧論되는 等 業界 全般으로 問題가 擴散될 可能性도 占쳐지고 있다. 金融圈의 태영建設 關聯 익스포저(危險 露出額)는 4兆5800億 원으로 金融圈의 損失이 一部 不可避할 것으로 보인다.

태영, 오너 一家 私財 出捐 檢討… “SBS 持分 賣却은 없다”


[태영發 建設業界 危機]
金融當局-債權團 “自救努力” 壓迫
태영, 골프場-系列社 持分賣却 推進
賣却 作業 難航 땐 追加 措置 豫想
産銀, 來달 11日 債權團 會議 開催


태영建設이 워크아웃을 申請하면서 債權團의 自救策 마련 要求 壓迫이 거세다. 金融 當局이 大株主의 高强度 自求 努力을 前提限 만큼, 大株主의 私財 出演이나 SBS 持分 賣却 等이 自求 努力의 水準을 가늠할 잣대가 될 展望이다. 태영建設 側은 SBS 持分 賣却은 “可能性이 없다”고 線을 그었지만, 오너 一家의 私財(私財) 出演이나 골프場 等 核心 資産을 賣却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

28日 建設業界와 IB業界 等에 따르면 태영建設과 持株社인 TY홀딩스 等은 레저 子會社인 블루원이 保有한 골프場과 環境綜合企業 에코비트 持分 賣却 或은 持分 擔保貸出 等을 檢討 中이다. 태영建設은 最近 ‘알짜’ 系列社로 꼽혔던 태영인더스트리를 2400億 원에 파는 等 모두 1兆 원 以上을 팔면서 自救 努力을 했지만, 現金 確保가 必要한 狀況이다.

● 태영, 골프場-子會社 持分 等 賣却 推進할 듯
김주현 금융위원장(가운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오른쪽),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등이 28일 오전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과 관련한 대응 방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김주현 金融委員長(가운데), 李卜鉉 金融監督院長(오른쪽), 강석훈 産業銀行 會長 等이 28日 午前 태영建設의 워크아웃 申請과 關聯한 對應 方案 브리핑을 하고 있다. 金東周 記者 zoo@donga.com
金融當局은 이날 “市場의 信賴를 얻기 위해서는 社主의 個人 持分 出演 等 强度 높은 自救 努力이 大前提가 돼야 한다”고 태영에 追加 自救策을 壓迫했다. TY홀딩스는 물類 子會社 태영인더스트리를 賣却한 代金 2400億 원 中 윤세영 創業會長 一家에 돌아간 持分 60%의 賣却代金(1440億 원) 中 一部를 내놓는 方案을 講究하고 있다.

다만 TY홀딩스의 核心 系列社인 SBS 持分 賣却 可能性은 一蹴했다. 방문신 SBS 代表理事 社長은 이날 會社 內部網에 談話文을 올려 “TY홀딩스가 所有한 SBS 株式의 賣却 또는 擔保 提供 可能性은 없다”고 밝혀 尹 會長은 SBS 持分을 ‘最後의 堡壘’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代身 골프場 等 資産 賣却을 檢討할 것으로 보인다. TY홀딩스는 2014年 태영建設로부터 分割 設立된 레저 會社 블루원의 持分 100%를 가지고 있다. 블루院은 現在 京畿 龍仁·安城, 慶北 尙州·慶州에서 골프場 및 리조트를 運營하고 있는데, 골프場과 土地와 建物 等 資産 價値는 5464億 원이다.

알짜 系列社인 에코비트 持分을 賣却하거나 持分을 擔保로 貸出을 받을 可能性도 있다. 에코비트는 現在 TY홀딩스와 글로벌 私募펀드 運用社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가 持分을 50%씩 가지고 있다. 지난해 賣出은 6427億 원으로, 몸값은 2兆∼3兆 원까지 擧論된다. TY홀딩스는 올해 1月 에코비트 保有 持分 50%를 擔保로 KKR에서 4000億 원을 貸出받아 태영建設에 資金을 輸血한 바 있다.

賣却 作業이 순조롭지 않을 境遇 追加 自救策 壓迫이 繼續될 수 있다. IB業界 關係者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때는 골프場이 홀當 100億 원을 넘었지만, 現在는 人氣가 떨어져 豫想보다 賣却 價格이 낮을 수 있다”고 했다. 에코비트 亦是 引受合倂(M&A) 市場이 沈滯期를 겪고 있는 데다, 自救策에 包含되면 協商力이 떨어져 몸값이 낮아질 수 있다는 觀測이 나온다.

● 債權團 “自救策 報告 워크아웃 同意 決定”
不動産 프로젝트파이낸싱(PF) 現場은 收益性이 떨어지는 곳부터 時空社 交替, 再構造化, 事業場 賣却 等이 推進된다. 金融 當局에 따르면 태영建設은 總 60個 現場을 保有 中이다. 브리지論 事業場이 18個, 본PF 段階는 42個다.

未着工 現場 中 地方에 있어 事業性이 떨어지는 곳은 中斷될 可能性이 크다. 태영建設이 最近 2年間 受注했다 着工하지 못한 現場은 △大田 유천1區域 地域住宅組合事業 建設 工事 △全北 全州 바이오그린에너지㈜ 燃料電池發電所 建設 工事 等 10곳(工事費 2兆9742億 원 規模)이다.

태영建設 主債券銀行인 KDB産業銀行은 來年 1月 11日 1次 債權團 協議會를 열고 債券 行使 與否와 猶豫 期間 等을 論議한다. 以後 4月까지 實査를 통해 不動産 PF 事業場 處理 方案 等을 論議해 5月 태영建設과 企業改善計劃 約定을 締結한다. 다만 債權團 75%의 同意라는 워크아웃 開始 要件을 채울 수 있을지는 未知數다. 主要 債券銀行 關係者는 “태영建設 側의 自救案이 나오면 그에 따라 判斷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産銀은 “태영建設의 正常化를 위해선 强度 높은 自救 努力은 勿論 金融債權團의 協助가 必須的”이라고 밝혔다.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최동수 記者 firefly@donga.com
정순구 記者 soon9@donga.com
#태영建設 #워크아웃 #企業改善作業 #債權團 #싸龍ㅇ建設 #1軍 建設社 #金融市場 不安 #中堅 建設社 #김주현 金融委員長 #익스포저 #tv홀딩스 #블루원 #골프場 #環境綜合企業 #擔保貸出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