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價格 줄引上 눈치보는 名品 브랜드들…年末年始 引上 動向은|동아일보

價格 줄引上 눈치보는 名品 브랜드들…年末年始 引上 動向은

  • 뉴시스
  • 入力 2023年 12月 8日 11時 45分


코멘트

샤넬, 지난해 네 次例 引上…올해는 두 次例 引上
프라다·버버리 지난해보다 價格 引上 回數 적어
"旣存에 價格을 많이 올려놔 進入 障壁 높아져"

消費 心理 萎縮 餘波로 名品에 對한 關心度가 多少 꺾이면서, 例年에 비해 올해 名品 브랜드들의 引上 움직임이 多少 잦아드는 雰圍氣다.

다만 크리스마스 等 膳物 需要가 많은 年末·年始에 一部 名品 브랜드들이 또다시 줄引上에 나설 可能性도 占쳐진다. 價格을 올려 特需를 잡겠다는 戰略으로 풀이된다.

8日 名品 業界에 따르면 프랑스 名品 브랜드 샤넬(CHANEL)은 올해 2月과 5月, 두 次例 價格 引上을 斷行했다.

지난해 總 네 次例(1月·3月·8月·11月)에 걸쳐 主要 製品의 價格 引上을 했던 것과 比較하면 回數는 折半으로 줄어든 셈이다.

한 名品 業界 關係者는 “지난해에 비해 올해는 名品 브랜드들의 引上 回數가 적었던 것 같다”며 “基本的으로 高金利 基調에 消費心理가 惡化한데다 名品 줄引上에 對한 消費者들의 不滿과 疲勞度가 쌓인 點이 作用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지난해 總 네 次例 價格 引上을 했던 이탈리아 럭셔리 브랜드 프라다(PRADA)는 올해 平均 總 세 次例에 걸쳐 10% 안팎의 價格 引上을 斷行했다.

지난해 總 두 次例에 걸쳐 價格 引上을 實施했던 버버리(Burberry)는 올해 FW(가을·겨울) 시즌을 앞두고 한 次例 價格 引上을 하는 데 그쳤다.

지난해 1月과 7月 두 次例에 걸쳐 價格 引上을 가져갔던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 디올(DIOR)은 지난 7月 한 次例만 引上했다.

프랑스 時計·주얼리 브랜드 까르띠에(Cartier)는 지난 10月 全 製品의 價格을 最大 18% 引上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두 番째 價格 引上을 가져갔다.

晉州로 有名한 日本의 주얼리 브랜드 타사키(TASAKI)는 지난 10月 製品 價格을 平均 25~66% 引上하며 한 次例 價格 調整에 그쳤다.

지난 7月에는 불가리(Bulgari)가 主要 製品의 價格을 6~7% 引上해 올해 들어 두 番째 價格 引上을 斷行했다. 지난해에도 두 次例 價格 引上을 한 바 있다.

李榮愛 仁川大 消費者學科 敎授는 “아무리 名品이라고 할지라도 購買 餘力이 있는 이들이 購買할 수 있게 끔 適正線에서 價格이 設定돼야 한다”며 “너무 價格이 뛰면 進入 障壁 自體가 높아져 無限定 올릴 순 없을 것”이라고 分析했다.

實際 지난해 이른바 ‘에루샤’ 等 名品 브랜드들은 數次例에 걸쳐 價格 引上을 가져가며 最大 實績을 記錄했다.

에르메스코리아·루이비통코리아·샤넬코리아의 監査報告書에 따르면 세 名品 브랜드의 지난해 賣出 合計는 3兆9324億원으로 4兆원에 肉薄했다. 이는 前年(3兆2192億원) 對比 22% 增加한 數値다.

이 가운데 가장 賣出이 높았던 브랜드는 루이비통코리아로, 지난해 前年 同期 對比 15% 增加한 1兆6923億원의 賣出을 올렸다. 營業利益은 38% 急增한 4177億원으로 集計됐다.

샤넬코리아의 賣出은 前年 同期 對比 30% 增加한 1兆5900億원, 營業利益은 66% 成長한 4129億원에 達했다.

이어 에르메스코리아는 지난해 前年 同期 對比 23% 成長한 6501億원의 賣出을 올렸고, 營業利益은 23% 增加한 2105億원으로 集計됐다.

그러나 一部 名品 브랜드들은 年末과 年始를 앞두고 또다시 價格 引上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크리스마스 等 膳物 需要가 늘어나는 名品 盛需期 特需를 노리겠다는 計算이다.

于先 보테가베네타(BOTTEGA VENETA)는 지난 11月 一部 핸드백 製品의 價格을 5~7% 引上한 바 있다. 지난 5月 價格 引上 以後 두 番째 價格 調整이다.

業界에서는 샤넬이 早晩間 핸드백 等에 對한 價格 引上을 斷行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흘러나온다.

이미 지난 9月 濠洲·日本 等 海外 一部 國家에서 샤넬이 클래식 핸드백 等 價格 引上을 斷行한 만큼, 業界에선 早晩間 國內 製品價도 오를 것이란 얘기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다만 샤넬 側은 “올해 年末 價格 引上에 對한 內容이 共有된 바가 아직 없다”고 反駁했다.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 에르메스(HERMES)는 每年 1月 價格을 引上하고 있다. 올해도 1月에 10%臺 價格 引上을 가져간 만큼, 來年 1月에도 價格 引上은 豫定된 手順으로 보인다.

아울러 디올 亦是 每年 1月과 7月 主要 製品의 價格 引上을 斷行하고 있다. 來年에도 새해를 맞아 價格 引上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防彈少年團(BTS) 멤버 뷔와 블랙핑크 멤버 제니가 들어 話題가 됐던 벨기에 名品 브랜드 델보(Delvaux) 亦是 最近 年初에 價格 引上을 가져가는 趨勢다.

때문에 年末年始 名品 膳物을 準備하려는 이들이 서둘러 서울 市內 롯데·新世界·現代 等 主要 百貨店 名品 賣場이나 ‘민트級(神品에 準하면서도 相對的으로 價格이 낮은 名品 리셀 商品)’을 專門으로 販賣하는 캉카스百貨店 等을 찾고 있는 모습이다.

한 名品 業界 關係者는 “願하는 商品을 購買하려면 引上 前에 일찍 購買를 서두르는 게 낫다고 認識하는 消費者들이 많은 雰圍氣”라고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