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그룹 革新은 HR 革新에서 始作… 職務 中心 評價 補償도|동아일보

[DBR]그룹 革新은 HR 革新에서 始作… 職務 中心 評價 補償도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롯데, HR革新統合 TF팀 構成
任員 外部 迎入, 全體 30%까지 擴大
未來 롯데 이끌 經營陣 候補 發掘 强化
大企業 最初 職務給 導入 試圖 豫定

롯데 HR혁신통합 TF팀은 각 계열사 현장에서 들려오는 목소리에 주목해 이를 중심으로 전사적인 인사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롯데 제공
롯데 HR革新統合 TF팀은 各 系列社 現場에서 들려오는 목소리에 注目해 이를 中心으로 全社的인 人事 革新을 推進하고 있다. 롯데 提供
지난해 8月 31日 열린 롯데그룹의 人事(HR)革新統合 태스크포스(TF)팀 킥오프 現場에서 한 系列社 常務의 發表 슬라이드 文句 한 줄이 注目을 받았다.

“롯데의 苦悶거리는 왜 每番 反復되는가?” 뒤이은 슬라이드 2張에는 2009年과 2022年에 그룹이 提示한 人事 革新 重點 推進 課題 目錄과 現況이 羅列돼 있었는데, 놀라울 程度로 內容이 비슷했다. 13年 前이나 只今이나 달라진 點이 하나도 없다는, 뼈아픈 自己反省이 이어졌다.

이 같은 省察에서 出帆한 롯데 HR革新統合 TF팀 1期는 過去와 다른 接近 方式을 取하기 위해 持株가 아닌, 全 系列社의 人事 擔當 任員과 팀長으로 構成했다. 系列社 現場의 목소리를 積極的으로 反映해 會社別 비즈니스와 事業 戰略에 적합한 HR革新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그룹과 地主는 過去 人事 政策의 方向을 定하고 이를 系列社에 下達하던 役割에서 벗어나 데이터 提供 等 서포트 役割에 集中하기로 했다. 롯데가 이처럼 HR革新을 大大的으로 推進하는 것은 신동빈 롯데그룹 會長의 人事 哲學을 反映하기 위해서다. 申 會長은 비즈니스와 人事 戰略의 整列, 公正과 透明, 對外 開放性, 力量 强化 等 4가지 人事 哲學을 바탕으로 總體的인 變化를 注文했다.

TFT의 主導下에 롯데그룹은 一般 社員부터 高位 任員에 이르기까지 전사的으로 HR革新을 推進하고 있다. 한 例로, 롯데바이오로직스는 勤續 硏修나 職級에 相關없이 前 職員을 對象으로 株式買收選擇權(스톡옵션)을 附與하는 制度를 導入해 눈길을 끌었다. 實際 競爭社에서 移職한 지 1年이 채 안 된 代理級 職員이 스톡옵션 惠澤을 누려 社內에서 話題가 되기도 했다. DBR(동아비즈니스리뷰) 2023年 10月 2號(379號)에 실린 롯데그룹 HR 革新 事例의 核心 內容을 要約해 紹介한다.

● 純血主義 버리고 外部 人材 迎入


롯데는 지난해 4月 任員HR 專門 組織인 ‘스타(STAR·Strategic Top Talent Advisors& Recruiters)’팀을 新設했다. 스타팀은 外部 核心 人材 確保뿐 아니라 最高經營者(CEO) 養成까지 人材 管理를 專擔하는 ‘任員HR 專門家’ 役割을 한다. 스타팀의 主導로 롯데 經營陣으로 外部 優秀 人材가 迎入되는 事例가 늘고 있다. 지난해 8月, 김희천 高麗大 經營學科 敎授를 롯데人材開發院長으로 迎入한 데 이어 年末 人事에서는 롯데웰푸드 代表에 이창엽 前 LG生活健康 副社長, 롯데멤버스 代表에 김혜주 新韓銀行 常務, 롯데렌탈 代表로 SK브로드밴드 代表 出身 최진환 社長을 迎入했다. 올해 9月에는 빅스비 디자이너로 有名한 이돈태 三星디자인敎育院(SADI) 院長을 롯데持株 디자인戰略센터長(社長)으로 迎入해 話題가 됐다. 롯데는 CEO를 包含한 全體 任員 中 外部 迎入 比率을 現在 14%에서 2025年까지 30%로 擴大할 計劃이다.

롯데는 人材 迎入에 그치지 않고 外部 出身 CEO가 就任 初期 새로운 環境에 잘 適應해 競爭力을 極大化할 수 있도록 積極的으로 支援하고 있다. 就任 첫 1年間 CEO級 業界 專門家를 매칭해 맞춤型 코칭을 提供하는 것이 代表的이다. 비즈니스 어젠다뿐 아니라 리더십, 멘털 管理, 그 밖의 個人的인 苦悶 等 다양한 主題別로 멘토링을 提供한다.

● 內部 核心 人材 育成도 强化


申 會長은 “準備된 人材를 事前에 育成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昇進 後에 敎育하려면 너무 늦다”는 點을 强調하며 內部에서도 核心 人材를 發掘해 育成하는 데 功을 들이고 있다. 代表的인 例로 系列社 CEO가 될 人材들을 미리 選拔해 約 3年間 訓鍊을 進行하고 檢證하는 GIANTs(Great Innovators and next top leaders) 過程을 導入했다. 1年 單位로 短期 育成하던 方式에서 벗어나 期間을 늘리고 强度도 强化했다. GIANTs 人材는 CEO와 事業群 總括 代表의 現場 評價를 거쳐 地主 HR이 綜合 檢證하는 方式으로 選拔한다. 特히 現在 CEO에게 GIANTs 育成의 責任을 附與하고 主要 會議에도 함께 參與하도록 했다. 이들의 經歷은 롯데持株 HR革新室이 直接 맡아 管理하고 1年 單位로 資格 維持 與否를 檢證한다.

CEO 候補者와 別途로 任員 候補者에 對해서도 ‘HiPO(High potential)’라는 이름의 中長期 育成 體系를 마련했다. HiPO 人材를 ‘新任 任員 對象者’로 分明히 定義하고 一對一 멘토링, 役割 演技 솔루션 等 體系的인 敎育 코스를 提供하자 參與者들의 動機附與가 커지고 滿足度도 높아지고 있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 職務 基盤 공정하고 透明한 HR


더 나아가 롯데는 ‘職級과 사람’ 中心의 人事에서 벗어나 ‘職務’를 中心으로 하는 人事 體系 改編을 推進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그룹 內에 混在된 수많은 職務를 130個로 細分化하고 職務에 따라 職員들이 갖춰야 할 核心 力量과 達成 目標 等을 整理하는 標準化 作業을 進行하고 있다. 來年부터는 이런 基準에 따라 職務別 成就度를 評價하고 人事 力量 評價에서 50% 以上 比重으로 反映할 計劃이다. 職級과 職責에 따른 旣存의 劃一化된 補償 政策에서 脫皮해 職務別 業務 難易度를 重點的으로 考慮해 보다 공정하게 補償하겠다는 趣旨다. 더 나아가 國內 大企業 最初로 職務 等級에 따라 賃金을 支給하는 職務給 制度를 一部 系列社를 中心으로 實施할 計劃이다. 박두환 롯데持株 HR革新室長은 “職員들이 主人 意識과 矜持를 가지고 일하고, 그에 맞게 報償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人事 改革의 最終 目標”라며 “向後 3, 5, 10年 單位의 中長期 HR 計劃 設計를 통해 그룹 革新의 드라이브를 持續的으로 推進해 나갈 것”이라고 强調했다.

張善禧 DBR 客員記者 sunheechang01@gmail.com
整理=배미정 記者 soya1116@donga.com
#롯데 #hr 革新 #外部 人材 迎入 #人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