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찾아가는 店鋪-글字 키운 ATM… ‘올드리치 잡기’ 銀行의 變身|東亞日報

찾아가는 店鋪-글字 키운 ATM… ‘올드리치 잡기’ 銀行의 變身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福祉館 訪問해 入出金 等 서비스
‘月 5萬 걸음’ 優待 金利 商品도
老年層 純資産 3年새 31% 增加
市中銀行들 特化 서비스 競爭

最近 市中銀行들이 老年層을 對象으로 한 店鋪와 金融 商品 等의 金融서비스를 잇달아 强化하고 있다. 人口 高齡化로 老年層의 人口 資産 比重이 커지면서 그동안 디지털化에 置重하며 이들을 外面하던 金融會社들이 ‘올드리치’ 잡기에 나섰다는 分析이 나온다.

20日 金融圈에 따르면 市中銀行들은 店鋪 數 減少로 銀行 接近性이 낮아진 老年層을 겨냥한 ‘찾아가는 店鋪 서비스’에 힘을 쏟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올해 7月 少額 現金 入出金과 通帳 再發給 等을 해주는 ‘KB 시니어 라운지’를 始作한데 이어 年末엔 이를 擴大 運營할 豫定이다. 이 서비스는 現在 老人 人口가 많은 서울 地域 5個 區(강동·江西·怒怨·恩平·중랑구)의 福祉館을 銀行員이 찾아가는 形態로 運營되고 있다. 앞서 新韓銀行도 올해 6月 비슷한 서비스를 提供하는 ‘찾아가는 시니어 移動店鋪’를 首都圈 福祉館을 對象으로 開設했다. 신한은행 關係者는 “移動店鋪를 漸進的으로 擴大할 計劃”이라고 밝혔다.

市中銀行들은 旣存 店鋪에 글字 크기를 키운 現金自動入出金機(ATM)를 配置하거나 老年層의 投資 性向을 考慮해 元金保障型 金融商品을 主로 提供하는 ‘老年層 特化’ 店鋪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12月 서울 城北區에 老年層 特化 店鋪를 처음 開店한 우리은행은 지난달 末 서울 강서구에 3號店까지 냈다.

老年層을 타깃으로 한 積金 商品도 잇달아 出市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달 末 60歲 以上 年齡層을 對象으로 月 5萬 걸음을 達成하면 最大 3%포인트의 優待 金利를 提供하는 積金을 出市했다. 新韓銀行도 올해 6月 當行 計座로 5代 年金(國民·公務員·史學·軍人·報勳年金)을 受領하면 最大 5.5%의 金利 惠澤을 주는 積金을 내놨다.

市中銀行이 老年層에 關心을 기울이는 理由는 最近 急成長하고 있는 信託 서비스 市場에서도 찾을 수 있다. 신한은행과 하나은행의 境遇 올 上半期(1∼6月) 信託 受託額이 지난해 末보다 各各 26.5%, 15.4% 增加했다. 하나금융연구소는 올 7月 報告書를 통해 “信託은 遺産 相續에 적합해 最近 一般 大衆의 關心을 받고 있다”고 分析했다. 高齡化時代에 資産 管理 需要가 커지면서 過去 富者들의 專有物로 여겨졌던 信託 서비스가 大衆化되고 있다는 것이다.

最近 老年層의 純資産 增加勢는 全體 年齡帶 上昇 幅을 웃돌고 있다. 統計廳에 따르면 지난해 家口主가 60歲 以上인 家口의 平均 純資産은 4億8327萬 원으로 2019年 對備 31.3% 늘었다. 같은 期間 全體 家口의 平均 純資産 增加率은 29.3%로 集計됐다. 39歲 以下가 家口主인 家口의 平均 純資産 增加率은 21.4%에 그쳤다.

老年層(65歲 以上)의 人口 比率은 2010年 10.8%에서 지난해 17.7%로 急騰한 狀況이다. 統計廳은 2030年이면 該當 比率이 25.5%까지 늘어날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 市中銀行 關係者는 “그동안 디지털化에 集中하던 銀行들도 老年層을 對象으로 한 서비스를 더 내놓을 수밖에 없는 狀況이 돼 가고 있다”고 말했다.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찾아가는 店鋪 #글字 키운 atm #올드리치 잡기 #銀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