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맞춤型 ‘마인드 케어’… 成長勢 큰 睡眠테크 市場 잡아라|동아일보

[DBR]맞춤型 ‘마인드 케어’… 成長勢 큰 睡眠테크 市場 잡아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LG電子 첫 睡眠테크 製品 ‘브리즈’
腦波 測定 通한 맞춤型 솔루션
水面 誘導와 마음 鎭靜 機能 搭載
코르티솔 側政治 41% 減少 效果

LG전자의 ‘브리즈’ 이어셋을 착용하면 사용자의 상태에 맞춰 마음을 안정시키는 주파수를 통해 ‘마인드 케어’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추고 수면도 유도할 수도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LG전자 제공
LG電子의 ‘브리즈’ 이어셋을 着用하면 使用者의 狀態에 맞춰 마음을 안정시키는 周波數를 通해 ‘마인드 케어’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 호르몬 數値를 낮추고 睡眠도 誘導할 수도 있다고 會社 側은 說明했다. LG電子 提供
“일이 잘 안 풀릴 때, 다른 사람이 엉망으로 해둔 일을 보고 火가 났을 때 等 會社에서 經驗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화나는 狀況 속에서 暫時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LG電子가 올 7月 선보인 마음 健康 솔루션 ‘브리즈(brid.zzz)’의 使用 後記다. 後記처럼 事務室에서뿐만 아니라 移動 中 地下鐵이나 버스 안에서, 或은 카페에서도 귀에 이어셋만 꽂으면 언제든 스트레스를 管理할 수 있다는 게 이 製品의 콘셉트다. 또한 不眠症으로 잠 못 드는 사람들을 위한 睡眠 케어 機能도 있다. 製品名인 브리즈는 산들바람을 뜻하는 ‘breeze’와 睡眠을 의미하는 ‘zzz’를 더해 만들었다.

效果는 어떨까. 製品 出市 前 고려대, 盆唐서울大病院과 進行한 臨床試驗에 따르면 브리즈 使用 時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불리는 ‘코르티솔’ 測定値가 約 41% 낮아졌다. 또 잠드는 데 걸리는 時間, 睡眠 中 깬 時間 等 大部分의 睡眠 指標가 改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 ‘브리즈’의 충전 케이스. 케이스 안에 한 짝의 이어셋이 들어 있으며 은은하게 불빛이 나와 램프 기능도 한다. 스마트폰에 브리즈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고 이어셋을 귀에 꽂으면 자동으로 페어링이 된다. LG전자 제공
LG電子 ‘브리즈’의 充電 케이스. 케이스 안에 한 짝의 이어셋이 들어 있으며 隱隱하게 불빛이 나와 램프 機能도 한다. 스마트폰에 브리즈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고 이어셋을 귀에 꽂으면 自動으로 페어링이 된다. LG電子 提供
LG電子가 브리즈를 出市한 理由는 關聯 市場의 成長勢가 가파르기 때문이다. 글로벌 市場 調査 機關인 阿큐멘리서치앤드컨설팅에 따르면 글로벌 睡眠 테크 市場은 2021年 154億7000萬달러(約 20兆6600億 원)에서 2030年 609億5500萬 달러(藥 81兆4000億 원)로 成長할 것으로 豫想된다. 國內 睡眠障礙 診療 患者 또한 꾸준히 늘어나는 趨勢다. 健康保險審査評價院이 集計한 2021年 睡眠障礙 診療 患者는 70萬9233名으로, 5年 前인 2016年(49萬4915名)과 比較해 43.3%나 늘었다.

● 이語셋만으로 腦波 分析 可能


브리즈의 核心 競爭力은 腦波 測定 技術이다. 市中에 다양한 腦波 測定 機器가 나와 있지만 大部分 헬멧을 쓰거나 머리에 밴드를 두르는 等 여러 裝置를 附着해야만 했다. 그러나 브리즈는 이어폰을 귀에 꽂기만 하면 機器를 통해 腦波가 測定돼 개인화된 맞춤型 솔루션을 提供한다는 說明이다.

브리즈에는 左腦와 右腦에 各各 들려주는 周波數의 差異를 利用해 狀況에 맞는 適切한 腦波를 誘導하는 ‘腦波 同調 原理’가 適用됐다. 例를 들어 깊은 睡眠 狀態에 該當하는 2Hz 帶域의 腦波를 誘導하기 위해 왼쪽 귀와 오른쪽 귀에 2Hz 周波數 差異가 나는 소리를 들려주는 方式이다. 이렇게 兩쪽 귀에 若干 다른 周波數의 音波를 同時에 들려주는 治療法을 ‘바이노럴 비트(Binaural Beats)’라고 한다. 市場에서 볼 수 있던 旣存 機器들은 固定 周波數를 誘導해 腦波를 調節했다면 브리즈는 ‘다이내믹 바이노럴 비트(Dynamic Binaural Beat)’로 周波數의 領域을 넓혀 實時間으로 바뀌는 使用者의 狀態에 맞춰 適切한 周波數 소리를 提供한다. 特히 슬립 케어 모드의 境遇 세打破와 델打破를 유도해 熟眠에 도움이 되는 腦波를 發生시킨다. 腦波 誘導 音響은 매우 微細하게 나와 귀에 感知되지는 않지만 國內外 아티스트가 作曲한 자장歌, ASMR(自律感覺 快樂反應) 音響 等 多樣한 콘텐츠를 통해 效果를 느낄 수 있다.

● ‘마인드 케어’ 效果 좋아

브리즈가 睡眠 케어에만 特化된 것은 아니다. 日常 속 잠깐 짬을 내 冥想을 하거나 스트레스 指數를 낮출 수 있는 ‘마인드 케어’ 機能도 提供한다. 마인드 케어는 △緊張을 풀고 싶을 때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새로운 나를 찾고 싶을 때 △답답하고 괴로울 때 等 다양한 狀況에 따른 콘텐츠를 提供한다. 必要한 모드에 따라 安定 및 熟眠을 誘導하는 周波數 소리나 ASMR 사운드, 자장歌 等 90餘 種의 콘텐츠가 나온다.

記者가 直接 利用해본 結果, 마인드 케어는 特히 點心時間을 活用해 낮잠이나 休息을 取하는 職場人들에게 좋은 選擇肢가 될 수 있을 듯했다. 브리즈 이어셋을 귀에 꽂고 ‘답답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音樂과 呼吸’ 모드를 實行하니 夢幻的인 音樂과 함께 木鐸 소리가 흘러나왔다. 緊張 緩和 音樂을 들으며 畵面에서 案內하는 대로 숨을 들이쉬었다가 내뱉기를 反復하다 보니 머리가 맑아지고 스트레스가 조금이나마 解消되는 氣分을 느낄 수 있었다. 마인드 케어 結果가 점수화돼서 나오다 보니 點數를 올리는 재미도 있었다.

● 革新 製品 선보이는 ‘LG랩스’ 첫 作品


브리즈는 LG電子가 社內外에서 發掘한 實驗的 아이디어를 具現하는 實驗室 ‘LG랩스’의 첫 作品이다. LG랩스는 LG電子 社內外에서 發掘한 實驗的인 製品, 서비스, 솔루션을 선보이는 마케팅 플랫폼이다. LG電子는 洗濯機와 에어컨 같은 旣存 事業 分野 外에 새로 試圖하는 事業, 任職員들이 社內獨立企業(CIC)에서 挑戰的인 아이디어로 만든 商品 等을 LG랩스를 通해 公開하고 있다.

한便 CIC는 LG電子가 新事業을 育成하고 새로운 市場을 開拓하기 위해 運營 中인 組織 形態다. 브리즈는 LG電子 CIC인 ‘슬립웨이브컴퍼니’가 開發했다. 올 1月 美國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家電·情報技術(IT) 展示會 CES 2023에서 睡眠 케어 솔루션이 公開된 以後 마인드 케어 機能이 追加돼 出市됐다.

只今까지 CIC를 통해 선보인 製品은 植物 生活家電 ‘LG 틔운’, 小商工人 弘報 콘텐츠 製作 서비스 ‘머스타드’, 共有 모빌리티 無線 充電 스테이션 서비스 ‘플러스팟’ 等이 있다. NFT(大體 不可能 토큰) 基盤의 디지털 假想 신발 컬렉션 몬슈클 等도 現在 LG랩스 홈페이지에서 公開하고 있는, 世上에 없던 製品과 서비스들이다.

장재웅 記者 jwoong04@donga.com
#lg電子 #마인드 케어 #睡眠테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