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貸出 門턱 높인 貯蓄銀-貸付業體… “不法 私金融 被害” 申告 急增|東亞日報

貸出 門턱 높인 貯蓄銀-貸付業體… “不法 私金融 被害” 申告 急增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두 業界 貸出, 昨年 60% 水準 그칠듯
資金調達 費用 높아지자 規模 줄여
重低信用者들, 不法 私金融 내몰려
上半期 被害 申告 5年만에 最大値

重低信用者들이 主로 利用하는 貯蓄銀行과 貸付業體가 貸出 門턱을 높이면서 年間 家計信用貸出 取扱額이 지난해의 60% 水準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急錢 窓口’가 막히자 不法 私金融에 내몰리는 庶民도 늘고 있다. 올 上半期(1∼6月) 金融監督院에 接受된 不法 私金融 被害 申告 件數는 5年 만에 最大였다.

10日 國會 政務委員會 所屬 國民의힘 김희곤 議員室이 金融監督院으로부터 提出 받은 資料에 따르면 貯蓄銀行과 貸付業體가 올 上半期에 새롭게 내준 家計信用貸出은 各各 5兆8000億 원과 6000億 원으로 集計됐다. 이러한 흐름이 繼續되면 올 한 해 두 業界에선 12兆8000億 원이 關聯 貸出로 나갈 것으로 展望된다. 이는 지난해 貯蓄銀行(17兆2000億 원)과 貸付業體(4兆1000億 원)가 새로 내준 家計信用貸出 21兆3000億 원의 60.1%에 그친다.

貯蓄銀行과 貸付業體는 市中銀行 等 金利가 相對的으로 낮은 1金融圈에서 貸出을 받기 힘든 中低信用者들의 ‘急錢 窓口’로 活用됐다. 하지만 이 業界들의 收益性이 惡化되면서 庶民들의 貸出 門턱이 높아졌다. 高金利로 인해 資金調達 事情이 나빠진 데다 延滯率 上昇으로 貸出 不實 憂慮가 커졌기 때문이다. 貯蓄銀行中央會에 따르면 家計信用貸出을 取扱하는 貯蓄銀行은 지난해 7月 34곳에서 1年 만에 28곳으로 줄었다. 貸付業界 關係者는 “法廷最高金利를 높여서 收益性을 現在보다 保障해줘야 重低信用者들에 對한 貸出이 더 이뤄질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크다”고 했다.

中低信用者들은 政策金融商品으로 몰리고 있지만 政府 支援金額이 需要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9月 始作돼 ‘오픈런 貸出’로 불리는 ‘최低信用者 特例保證’이 代表的인 事例다. 信用評點 下位 10%를 對象으로 한 番에 最大 500萬 원을 빌려주는 이 商品은 每달 새로운 資金이 供給되는 첫 營業日에 完販되는 實情이다. 信用評點 下位 20%이거나 低所得者가 對象인 ‘勤勞者햇살론’은 올 上半期에만 2兆1991億 원이 取扱돼 올해 目標値의 85%가 이미 消盡됐다.

貸出 窓口가 막혀 벼랑 끝에 내몰린 中低信用者들은 고스란히 不法 私金融에 露出된 狀況이다. 國會 運營委員會 所屬 國民의힘 서범수 議員室이 金融監督院으로부터 提出받은 資料에 따르면 올 上半期 金監院에 接受된 不法 私金融 相談 및 申告 件數는 6784件이었다. 2019年 以後 5年 만에 가장 深刻한 水準이다. 올 上半期의 相談 및 申告 件數의 細部 項目을 보면 未登錄 貸付業體 關聯이 2561件(37.8%)으로 가장 많았고, 高金利 關聯이 1734件(25.6%)으로 뒤를 이었다.

성태윤 연세대 經濟學科 敎授는 “한동안 貯蓄銀行이나 貸付業體에 對한 管理를 느슨하게 해오던 金融當局이 고삐를 확 조이면서 不法 私金融으로 中低信用者들이 大擧 몰리고 있다”며 “政策 基調가 冷溫湯을 오가는 것은 止揚해야 한다”고 指摘했다.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貯蓄銀行 #貸付業體貸出 門턱 #不法 私金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