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民官 國際開發協力 成功, 企業 맞춤型 戰略에 달렸다|동아일보

[DBR]民官 國際開發協力 成功, 企業 맞춤型 戰略에 달렸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民官事業 豫算, 全體 ODA 7% 不過
投資 늘리고 運營體系 손질 必要
企業의 CSV-ESG 活動과 連繫해야

企業들의 社會的 責任이 强調되면서 傳統的으로 政府가 主導的으로 챙기는 領域으로 여겨졌던 國際開發協力 分野에도 變化가 나타나고 있다. 持續可能發展目標(SDGs)를 達成하기 위한 方法의 하나로 民官協力(PPP)에 關心이 모이는 것도 비슷한 理由에서다.

우리나라의 民官協力 實績은 低調한 便이다. 政府는 2010年부터 民官協力 方式의 公的開發援助(ODA)를 推進해왔지만 여기에 쓴 돈은 2021年 基準 全體 ODA 豫算의 7%에 不過했다.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會員國의 折半이 ODA 豫算의 40%를 民官協力 事業에 執行한 것과 比較하면 턱없이 낮은 數値다.

서울大 硏究陣은 公共部門과 民間部門의 民官協力에 參與하는 動機가 무엇인지 分析하고 民官協力을 보다 活性化할 수 있는 制度的 改善點을 導出하는 硏究를 進行했다. 于先 政府가 民官協力 事業에 參與하는 重要한 動機 中 하나는 民間部門의 財源을 活用해 費用 面에서 效率性을 達成하는 것이다. 革新 力量이나 리스크 管理, 維持 管理 能力 같은 民間部門의 營利的 性向은 費用 效率性을 크게 높여 公共部門의 資金調達 負擔을 줄여준다. 民官協力을 통해 國際社會에 對한 責任을 立證하려는 動機도 있다. OECD 開發援助委員會의 會員國 地位를 比較的 最近에 獲得한 우리나라는 더욱 그렇다.

民間部門의 動機는 社會的 責任 活動을 늘리려는 企業의 意圖에서 찾을 수 있다. 企業은 共有價値를 創出하기 위해 民官協力에 參與한다. 共有價値創出(CSV)이나 環境·社會·支配構造(ESG) 側面에서의 目標를 達成하기 위한 方法으로 民官協力을 活用한다. CSV나 ESG 모두 社會的 責任과 持續可能性을 追求한다는 點에서 비슷하다. 製品이나 서비스를 이런 活動에 連繫하면 企業의 社會的 影響力을 重要하게 생각하는 젊은 世代에게 肯定的인 이미지를 傳達할 수 있다. 民官協力 ODA를 海外市場 進出이나 成長의 機會로 삼는 것도 可能하다.

硏究陣은 우리나라 民官協力 ODA 프레임워크가 企業들의 參與 動機를 제대로 充足하지 못하고 있다고 指摘한다. 一例로 韓國國際協力團이 37個國 237個의 民官協力 事業에 約 5800萬 달러를 調達했지만 이 事業에 參與한 企業들은 補助金을 받거나 外注 契約을 遂行하는 水準에 그쳤다. 成果에 對한 明確한 가이드라인이 不足할뿐더러 CSV나 ESG 目標 達成에 미치지 못하는 單純 活動이 大部分이었다.

硏究陣은 政府가 企業의 目的에 符合할 만한 맞춤型 戰略을 推進해야 한다고 强調한다. 먼저 投入 豫算을 OECD 다른 國家들 水準으로 끌어올려야 한다고 提案했다. 國際機構의 評價 基準과 ESG 價値 評價를 모두 反映하는 包括的 評價 프레임워크 開發도 必要하다는 指摘이다. 마지막으로 開發協力 事業 行政에 익숙한 非政府機構(NGO)와의 協力 플랫폼을 만들어 參與 企業의 行政的인 負擔을 줄여줘야 한다고 硏究陣은 助言했다.

김은영 텍사스오스틴臺 政策學 博士 eykim634@gmail.com
整理=백상경 記者 baek@donga.com
#dbr #民官 國際開發協力 #企業의 csv-esg 活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