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人間처럼 보이는 AI, 協業 成果 낮출 수도|동아일보

[DBR]人間처럼 보이는 AI, 協業 成果 낮출 수도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AI 팀員과 함께 체스 퍼즐 풀게 했더니
人間으로 認識할 때 팀員 더 不信
本人 專門性 낮으면 같은 人間 못 믿어

人間과 人工知能(AI)은 果然 成功的으로 協業할 수 있을까. AI 技術이 飛躍的으로 發展하면서 學界에서는 AI가 ‘人間을 위한 道具’를 넘어 팀 構成員으로서 役割을 充分히 遂行할 수 있을지를 둘러싼 論議가 뜨겁다. 最近 美國 사우스캐롤라이나주 클렘슨代의 한 硏究陣은 ‘人間과 AI로 함께 構成된 하이브리드 팀’이 ‘人間만으로 構成된 팀’보다 危機 管理를 위한 自願 分配 問題를 解決하는 過程에서 더 뛰어난 成果를 보였다는 硏究 結果를 提示하기도 했다.

하지만 先行 硏究들은 人間이 AI를 信賴하지 않기 때문에 協業이 遲延되고 있다는 反論을 提示하기도 한다. 一例로 2000名의 美國 消費者를 對象으로 한 한 硏究는 多樣한 分野의 AI 應用 프로그램에 對한 人間의 信賴度가 全體的으로 낮은 水準이라는 結果를 내놓았으며 11個 産業 分野의 高位職 任員 1000名을 對象으로 한 硏究는 AI에 對한 信賴度가 낮아 美國 企業의 80%가 AI를 意思決定에 活用하지 못하고 있다고 報告했다. 이는 곧 AI가 技術的으로는 充分히 人間과 協業할 수 있는 能力을 갖췄지만 人間의 不信으로 協業에 어려움이 있음을 示唆한다.

最近 카네기멜런工大 硏究陣은 果然 人間이 AI 팀員의 身分을 AI가 아닌 人間으로 認識하고 協業할 때 AI 팀員을 더 信賴하는지, 그리고 이때 協業 成果가 改善되는지 確認하는 硏究를 進行했다. 硏究를 위해 32名의 체스 게임 參加者를 募集한 뒤 AI 팀員과 함께 체스 퍼즐을 푸는 課題를 遂行하도록 했다. 硏究는 意外의 結果를 나타냈다. AI 팀員을 人間이 아닌 AI로 認識할 때 팀員의 決定에 對한 受容度가 오히려 높아진 것이다. 硏究陣은 이를 두고 一般的으로 사람들이 AI가 人間보다 체스 專門性이 더 優秀하다고 期待하기 때문에 이런 結果가 나왔다고 解釋했다.

다만 체스 力量의 專門性이 높은 參加者들은 AI 팀員을 AI로 認識하든 人間으로 認識하든 팀員을 똑같이 信賴했다. 오로지 팀員의 成果만 보고 信賴할지 與否를 決定한 셈이다. 專門性을 갖춘 사람은 獨自的으로 AI 팀員의 움직임을 判斷할 수 있으므로 AI 팀員의 身分을 神經 쓰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反面 專門性이 낮은 參加者들은 AI 팀員을 AI로 認識할 때 人間으로 認識할 때보다 더 높은 信賴度를 보였다. 普通 參加者들이 他人의 체스 專門性을 推論할 때 本人의 체스 專門性 水準을 基準으로 삼는다는 點이 이 같은 結果에 影響을 줬을 것으로 分析됐다. 硏究陣에 따르면 專門性 水準이 낮은 參加者들일수록 AI 팀員이 人間임을 알았을 때 체스 水準이 AI보다 낮을 것이라 지레斟酌한 것으로 解釋된다.

이 같은 硏究 結果는 AI를 人間으로 認識하게 한다고 해서 꼭 AI와 人間 사이의 協業 成果가 높아지지는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特히 該當 分野의 專門 知識이 不足한 人間은 같은 人間의 能力을 낮게 評價하기 때문에 AI 팀員이 人間임을 알았을 때 그 決定을 덜 受容할 수 있음을 留念해야 한다.

한지영 비어케이 營業2本部長 jeo0915@naver.com
整理=김윤진 記者 truth311@donga.com
#人間처럼 보이는 ai #協業 成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