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잡은 韓-베트남… 核心鑛物-電氣車 等 未來協力 意氣投合|東亞日報

손잡은 韓-베트남… 核心鑛物-電氣車 等 未來協力 意氣投合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國內企業들, 尹 國賓訪問서 成果
SK E&S, 淸淨水素 協力 諒解覺書
LH, 베트남 北部 都市成長 協力 等
兩國 有望事業 共同推進 基盤 마련

尹錫悅 大統領의 이番 베트남 國賓 訪問 中 經濟使節團으로 함께 參與한 國內 企業들은 現地에서 多樣한 파트너들과 交流하며 새로운 事業 協力 機會를 摸索했다. 特히 베트남 政府가 積極的으로 育成을 推進하는 新再生에너지 및 電氣車 分野에서 잇따라 業務協約(MOU·諒解覺書)을 맺는 成果를 나타냈다.

25日 財界와 關聯 政府 當局에 따르면 이番 國賓 訪問을 契機로 韓國과 베트남이 맺은 111件의 MOU 가운데 核心鑛物과 液化天然가스(LNG) 等 供給網·未來協力 分野에서 29件, 原電·電氣車 等 技術 分野에서 28件이 締結됐다.

SK E&S는 베트남 最大 國營 에너지 企業 페트로베트남(PVN)과 淸淨水素 分野에서 協力하기로 MOU를 締結했다고 밝혔다. 추형욱 SK E&S 社長은 레쑤언후옌 PVN 副社長을 만나 앞으로 베트남에서 水素 供給網을 함께 構築하고 事業 擴張을 위한 政策 對應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秋 社長은 베트남 地方政府 껀터시의 쩐비엣쯔엉 人民委員會 委員長도 찾아 液化天然가스(LNG), 淸淨水素 事業과 關聯한 協力을 强化하기로 했다.

대우건설은 베트남 建設 開發 投資 企業인 TTA와 新再生에너지 事業을 위한 MOU를 締結했다. 베트남의 新再生에너지 需要가 늘어날 것에 對備해 TTA가 推進 中인 10億 달러 規模의 新再生에너지 事業에 共同 參與할 方案을 摸索하기로 했다. 斗山에너빌리티는 베트남에서 火力發電所를 運營 中인 3個 企業과 親環境 燃料 轉換 事業 推進을 위한 MOU를 締結했다.

베트남은 2050年까지 炭素 排出을 ‘제로(0)’로 만들겠다는 目標를 세우고 再生에너지 事業을 攻擊的으로 擴大하고 있다. 太陽光, 水力을 비롯해 水素 에너지가 未來 에너지로 注目받고 있다. 當場은 100% 代替하기 어렵다는 技術的 限界 때문에 LNG와 結合한 魂銷(混合年少) 發展도 竝行하고 있다.

電氣車와 關聯해서도 다양한 協力 關係가 맺어졌다. 한국무역보험공사는 베트남 最大 民間企業人 빈그룹과 MOU를 맺고 빈그룹이 推進하는 프로젝트에 相互 協力하는 것은 勿論이고 新市場 開拓도 함께하기로 했다. 무보 關係者는 “빈그룹이 推進하는 電氣車, 인프라 建設 프로젝트에 우리 企業이 參與함으로써 東南亞 受注 擴大에 마중물 役割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모빌리티도 빈그룹 子會社 ‘빈패스트’와 MOU를 締結해 電氣車 普及 및 自律走行 技術 開發에서 多樣한 協業 모델을 만들기로 했다. 또 빈패스트의 電氣 택시 呼出 플랫폼인 ‘그린앤드스마트모빌리티’와 ‘카카오T’를 聯動하는 方案도 論議했다.

㈜두산은 베트남 地方政府인 河이즈엉성(省)에서 PFC 所在 工場을 增設하고 追加 投資를 檢討하기로 했다. PFC는 배터리, 도어 等 電氣車에 使用되는 戰線 素材로 旣存 구리 戰線보다 무게와 부피가 80% 以上 작다.

都市 인프라 分野에서도 期待感을 키웠다. 베트남은 最近 ‘脫中國’ 供給網 再編 속에서 새로운 製造 機智로 浮上하며 가파른 成長勢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經濟 成長率이 8%에 達했고 곳곳에 超高層 빌딩과 産業團地가 새롭게 들어서고 있다.

韓國土地住宅公社(LH)는 朴닌性, 他이빈성 等 베트남 北部 5個 地方 成果 ‘都市成長 同伴者 프로그램(UGPP) 推進을 위한 MOU’를 締結했다. 兩側은 앞으로 스마트 新都市, 産業團地 및 公共 인프라 等 政策 樹立과 都市 開發에 있어 協力을 强化하기로 했다. 韓國 海外建設協會는 베트남建設協會와 建設 關聯 情報 및 技術 交流를 擴大하고 有望 事業에 對해선 適格 企業을 推薦하기로 했다. 海外建設協會 關係者는 “兩國 企業 間 交流 增進과 有望 協力 事業을 共同 推進할 수 있는 具體的인 協力 基盤을 마련했다”고 評價했다.


박현익 記者 beepark@donga.com
최동수 記者 firefly@donga.com
世宗=박희창 記者 ramblas@donga.com
남혜정 記者 namduck2@donga.com
#韓國-베트남 #111件의 mou #未來協力 意氣投合 #베트남 國賓 訪問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