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韓民國 ‘VC 1世代’가 創業에 나선 理由는[스테파니]|동아일보

大韓民國 ‘VC 1世代’가 創業에 나선 理由는[스테파니]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1日 10時 00分


코멘트
安寧하세요 스테파니 讀者 여러분!
동아일보에서 스타트業 取材를 擔當하고 있는 김하경 記者입니다.
(스테파니는 ‘스’타트業과 ‘테’크놀로지를 ‘파’헤쳐보‘니’의 준말입니다.)

이番 스테파니에서는 좀 특별한 人物을 紹介하려고 하는데요.
大衆들은 잘 모르지만 스타트業 業界, 特히 벤처캐피털(VC) 사이에서는 有名한 박미라 미라파트너스 代表(47)입니다. 1999年 VC 業界에 첫발을 디딘 朴 代表는, 大韓民國 VC 1世代로 꼽히는데요. 18年 동안 VC 業界에 몸담고 있던 그가 2017年 미라파트너스를 設立하게 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활짝 웃고 있는 박미라 미라파트너스 대표. 미라파트너스 제공
활짝 웃고 있는 박미라 미라파트너스 代表. 미라파트너스 提供


―첫 社會生活을 VC에서 始作하셨다고요.
大學 때 電算學을 專攻했는데, 卒業하자마자 우연한 機會에 벤처캐피탈에 오게 됐어요. 第一創業投資를 始作으로 業界의 魅力에서 벗어나지 못해서 미시간벤처캐피탈 ,이앤인베스트먼트, 라이프코어파트너스까지 創業投資會社(創投社)들과 新技術事業金融專門會社(신記事) 等에서 管理役으로 勤務해 왔습니다.

무엇보다 政策 變化에 따라 市場이 敏感하게 움직이는 게 재밌다고 느꼈는데요. 거기에 더해, 막 市場에 나온 스타트업을 모르는 사람이 훨씬 많잖아요. 그런데 VC 業界에 있으면 이런 스타트業들이 내놓는 新文物들을 먼저 接하게 된다는 點도 즐거웠습니다.

―그런데 왜 VC에 더 있지 않고 미라파트너스를 設立하시게 된 건가요.
미라파트너스를 簡略히 紹介하자면, 非上場市場의 參與者들이 核心 業務에 集中할 수 있도록 百오피스를 ‘Team as a Service(TaaS)’로 아웃소싱하는 會社인데요. 行政業務의 全般的인 業務를 팀 單位로 提供한다는 意味입니다. 모든 行政業務를 要請만 하면 미라파트너스가 하나의 管理팀이 돼 業務를 해드리게 되는데요. 便利하게 業務를 遂行할 수 있도록 機能을 提供하는 SaaS와 差異가 있죠.

미라파트너스의 業務는 크게 펀드와 VC의 行政管理, 스타트업의 行政管理로 나눌 수 있고요. 때문에 主要 顧客은 個人, 액셀러레이터(AC), 有限責任會社(LLC)型 벤처캐피탈, VC, 創投社, 신記事 等과 스타트업입니다.

오랜 時間 VC 業界에 從事하면서 問題意識이 생겼고, 이를 解決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關聯 市場은 漸漸 커지고 있는 反面 VC 管理役들이 하는 業務들은 매뉴얼化돼있거나 정형화돼있지 않아 隘路를 느끼는 境遇가 많았거든요.

제가 2015年부터 펀드 行政業務에 對한 講義를 해왔는데요, 業界에 새로운 人材들은 많이 流入되는데, 業務가 매뉴얼化돼있지 않다 보니 이 分野에 對해 工夫를 하기가 어렵고, 그러다 보니 業武하다 事故가 發生하는 일들이 繼續 생기더라고요.

例컨대, 業界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創投社 신記事 等의 라이선스를 받아야 하는데, 어디에서 받아야 하는지, 節次나 書類 이런 게 매뉴얼化돼 傳해지지 않아 애를 먹는 境遇도 많았습니다. 그동안은 業界가 좁다 보니 關聯 經驗이 있는 사람을 찾거나 紹介받아서 助言을 求하고 도움을 받아 設立하는 式이었거든요.

그리고 政府資金을 받아 VC가 펀드를 만들어서 投資를 하는데, 稅務的인 이슈나 遵法監視 等의 業務를 ‘잘 몰라서’ 제대로 하지 못해 問題가 생기면 政府 資金도 줄어들 수 있거든요. 그러면 市場 活性化에 더욱더 도움이 되지 않죠.

市場은 커지고 있는데, 行政業務를 할 수 있는 管理役들이 不足해서 業界가 成長하는데 限界가 있는 게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같은 苦衷을 解決해야겠다는 생각에 2017年 會社를 設立하게 됐습니다. 처음에는 VC가 만드는 펀드에 對한 行政業務를 아웃소싱하는 會社로 始作했고요. 그다음에 스타트업 行政支援까지 領域 넓혔습니다. 미라벤처스를 子會社로 設立해 投資도 하고 있고요.

―스타트업 行政支援까지 領域을 넓힌 理由는 뭔가요?
辯護士, 會計士 等 專門家 풀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을 支援하는 境遇도 있지만 크게 도움이 안 되는 境遇도 있고요. ‘이런 거까지 물어봐도 되나’라고 생각되는 것에 對해서 누군가에게 선뜻 물어보기 창피해하는 創業가도 많았습니다. 大企業에서 勤務하던 經歷이 있는 創業家라고 하더라도, 人事팀이나 總務팀에서 알아서 해줬던 일을 本人이 創業해서 하려 하다 보니 어떻게 할지 몰라 발을 동동 구르기도 하고요. 創業家들이 行政業務를 보는데 時間 뺏기지 않았으면 좋겠다 싶었어요. 그래서 便하게 苦衷을 들어줄 수 있는 洞네 議員 같은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미라파트너스를 쓰지 않고, 內部에 關聯 人力을 두면 되는 것 아닌가요?
內部에 ‘管理驛’을 두고 이들이 業務를 遂行하는 境遇가 있을 텐데요. 市場이 커지면서 管理役 自體가 不足해지고 있는 狀況입니다. 또 管理 業務는 實際로 業務를 하면서 배워가야 하고, 該當 業務를 했던 사람에게 배워야 해서 體系化된 敎育 等을 통해 배울 수가 없는 것이 現實입니다.

게다가 大型 會社들은 管理 業務를 重要하다고 생각하는 反面, 中小型 VC들은 이를 相對的으로 허드렛일이라고 생각하는 傾向이 있는데요, 그렇다 보니 리스크가 많아지는 惡循環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저는 이렇게 重要한 役割이 평가절하되고 있다는 現實이 안타깝다고 생각하면서, 單純反復的인 에러를 시스템으로 解決하고 도울 수 있는 方法은 없을까 苦悶하게 됐습니다.

―海外에도 비슷한 서비스를 提供하는 企業이 있나요?
美國에 ‘카르타(Carta)’ 라는 會社가 있는데요. 이 會社는 스타트업의 株主名簿를 管理합니다. LP들에게 펀드 매니지먼트度 提供하고, VC 펀드 管理도 提供합니다.

―長期的인 비전은 뭔가요.
單純히 業務를 支援하는 것 外에 데이터 企業을 꿈꾸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팩트 데이터를 基盤으로 價値를 判斷하거나 後續 投資를 連繫한다거나, 액셀러레이터들은 엑싯하고 後記 投資者는 딜소싱을 하는데 팩트를 基盤으로 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提供할 豫定입니다.


김하경 記者 whatsu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