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준석의 實戰投資]沈滯期엔 똘똘한 寒菜도 競賣 流札|東亞日報

[고준석의 實戰投資]沈滯期엔 똘똘한 寒菜도 競賣 流札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2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아파트값 昨年 以後 떨어져 있고
住擔貸 金利 내리며 通貨量 增加
基準金利 下落땐 집값 反騰 豫想
實需要者들 내집마련 나서 볼만

고준석 제이에듀투자자문 대표
고준석 제이에듀投資諮問 代表
會社員 A 氏는 맞벌이 夫婦다. 10年 前 結婚할 때부터 只今까지 傳貰집에 살고 있다. 5年 前 내 집을 마련할 機會가 있었지만 番番이 아내 얘기를 귀담아듣지 않는 바람에 그 機會를 놓치고 말았다. 그래서 올해는 꼭 내 집을 마련하려고 한다. 하지만 아파트 價格이 내려가고 있어 買收 時點을 저울질하고 있다. 會社 同僚가 買收者 優位 市場에서는 내 집 마련의 좋은 機會라며 時勢보다 10∼20% 程度 싸게 살 수 있는 競賣로 사라고 勸誘해 귀가 솔깃해졌다.

原則的으로 不動産 價格이 上昇할 때는 競賣를 통해서도 아파트를 싸게 살 수 있다. 아파트 感情 時點과 賣却 時點이 最小 6個月 以上 差異가 나기 때문이다. 例를 들어 競賣에 들어간 아파트 鑑定價額이 1億 원에 定해지고, 6個月 以後 賣却이 進行될 때 時勢가 5000萬 원 올랐다면 그 上昇한 價格만큼 時勢보다 싸게 買收할 機會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反面 價格 下落期의 競賣 市場은 썰렁하다. 자칫하면 競賣 以後 價格이 더 떨어져 時勢보다 비싸게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主要 競賣 指標인 賣却乾栗, 賣却價率, 競爭率 等이 떨어진다. 이런 特性 때문에 價格이 下落하는 時期에는 未來價値가 있는 아파트가 분명한데도 市場 雰圍氣에 便乘해 1∼2次例 流札되기 일쑤다.

最近 競賣로 賣却된 物件 가운데 서울 汝矣島에 所在한 미성아파트(서울南部地方法院 2022打驚682)가 있다. 1次 鑑定價가 2022年 3月 26日 19億2500萬 원에 定해졌고, 賣却이 進行됐지만 1次는 流札된 狀態였다. 그런데 올해 1月 17日 2次 賣却期日에 15億7799萬 원에 賣却되었다. 勿論 入札者는 1名이었다. 單獨 入札에 參與한 買收者는 1次 感情가 對比 83%에 買收했다. 時勢가 19億 원(KB國民銀行 基準) 程度인 아파트를 競爭者 없이 3億2000萬 원 程度 싸게 買收한 셈이다.

不動産은 個別性과 浮動性이라는 特性을 가지고 있다. 아파트 價格이 同一하게 下落하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다. 下落期라고 하더라도 地域에 따라 價格이 다르게 下落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價格이 上昇해 申告價를 更新하는 아파트도 있다. 競賣 物件으로 나온 미성아파트가 그랬다. 서울 아파트 價格이 數億 원씩 떨어지는 狀況에서 該當 아파트 時勢는 1次 感情가 對比 2500萬 원 程度 微微하게 떨어졌다. 이런 아파트라면 집값 下落期에도 競賣로 買收하는 것을 考慮해볼 만하다.

一般的으로 住宅 價格에 影響을 미치는 주된 要素는 金利와 住宅 供給 物量이다. 韓國銀行에 따르면 新規 貸出의 住宅擔保貸出 金利는 지난해 10月 基準 4.82%, 11月 4.74%, 12月 4.63%로 떨어지는 趨勢다. 여기에 通貨量(M2)은 늘고 있다. 2022年 11月 末 現在 通貨量은 3788兆 원을 넘어서면서 2021年 12月 末(3430兆 원) 對備 9.45%포인트 增加했다. 流動性 增加는 不動産 市場에 好材로 作用할 수 있다.

只今처럼 金利가 높은 狀況에선 누구라도 내 집 마련에 선뜻 나서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萬若 올해 4月 以後 基準金利가 下落한다면 아파트 去來量이 本格的으로 增加하는 等 市場이 다시 살아날 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다. 資金 計劃이 서 있는 實需要者라면 時勢보다 싸게 競賣로 내 집 마련에 나서는 것도 考慮해볼 만한 時期다.

고준석 제이에듀投資諮問 代表
#不動産 #競賣 流札 #아파트값 #基準金利 #住宅 供給 物量 #내집마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