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 唯一의 스키NFT 플랫폼… 寄附 形式으로 善循環 生態系 構築|東亞日報

世界 唯一의 스키NFT 플랫폼… 寄附 形式으로 善循環 生態系 構築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0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비즈&]
레디투스, 公益 目的 NFT 出市… 選手 育成하고 財政 安定化 役割
레벨引證-리조트利用券 等에 活用, “向後 全 種目 스포츠 發展에 도움”

世界 唯一의 스키NFT 플랫폼이 登場해 注目된다. 非主流 國家들의 스키協會가 겪는 脆弱한 財政 問題를 NFT로 克服하겠다는 趣旨다.

情報通信技術(ICT)·핀테크 專門企業 레디투스는 아시아, 中南美, 아프리카 等 全 世界 31個國 스키協會가 參與하는 ‘메타어스플랫폼’을 本格 出市한다고 21日 밝혔다.

이에 따라 31個 國家와 該當 스키協會들은 메타어스플랫폼을 통해 自國 스키選手 育成을 위한 公益·寄附 目的의 NFT를 發行할 수 있고, 自國 國民들이 寄附를 위해 參與하게 된다.

NFT로 마련된 財源은 選手育成, 轉地訓鍊, 國際大會 參加 等 自國 스키産業 發展과 스키選手 後援에 使用되고 該當 國家 國民들은 寄附를 통해 自國 스키選手를 應援하며 愛國心을 鼓吹하는 效果를 거둘 것으로 展望된다.

메타어스플랫폼을 이끌고 있는 정길모 代表는 “公益·寄附 目的의 메타어스 스키NFT는 各國 스키協會에는 매우 效果的인 財政擴充 手段이기 때문에 現在 31個國에서 70餘 個 國家로 빠르게 擴張될 것으로 豫想된다”면서 “메타어스는 스키에 이어 겨울 스포츠 全 種目, 여름 스포츠까지 NFT 寄附를 통해 選手 個個人의 技倆 向上과 所屬 國家의 國威 선양으로 이어지는 善循環 生態系를 構築할 方針”이라고 밝혔다.

스키 스포츠 分野 NFT 椄木


現在 國際스키聯盟(FIS)에 所屬된 會員國은 總 142個 國家에 達한다. 萬年雪로 뒤덮인 알프스뿐 아니라 南半球의 濠洲와 뉴질랜드에도 스키場이 있다. 아예 눈이 올 것 같지 않은 아프리카 國家에도 스키場과 스키어가 存在하고 두바이,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等은 室內 스키場을 保有하고 있다. 泰國, 튀르키예, 멕시코 等도 國際스키聯盟 會員國이다.

스키는 스키場이 없는 國家도 協會를 만들 만큼 글로벌 人氣를 누리고 있는 代表的 겨울 스포츠 種目이지만 大陸, 地域別로 選手의 技倆, 選手層, 인프라에서 隔差가 커 유럽과 北美를 除外한 大部分 國家의 스키協會는 政府의 支援金이나 企業·個人의 寄附金에 依存할 수밖에 없다. 또 스키 邊方에 屬하는 國家의 스키協會는 寄附者에 對한 管理, 惠澤 提供, 새로운 技術의 椄木 等에 脆弱해 持續的인 寄附를 이끌어내기가 어려운 形便이다.

特히 非主流 國家 스키協會는 運營費 等 大部分의 必要 資金을 自國 政府 支援金이나 企業 後援金에 依存하고 있다. 이 때문에 加用할 수 있는 資源이 恒常 不足하고 狀況이 惡化될 境遇 該當 團體長의 私費로 運營되는 實情이다.

18個 會員國을 保有하고 있는 아시아스키연맹(ASF)의 境遇 財政問題로 여러 스키 種目 中 알파인 單 1個 種目에 對해서만 아시아 알파인 選手權 大會를 1年에 한 次例만 開催한다. 每年 열리긴 하지만 이마저도 財政이 充分치 않아 年齡別로 번갈아 열린다. 가장 旺盛하게 選手生活을 하는 成人도 3年에 한 番만 出戰이 可能하다는 뜻이다.

또 아시아스키연맹이 開催하는 唯一한 大會인 아시아 알파인 選手權 大會 參加國 數는 全體 會員國의 50∼60%에 그친다. 選手가 出戰할 수 있는 國際 大會 舞臺나 機會가 턱없이 不足하다. 事情이 이렇다 보니 아시아, 아프리카 等 非主流 國家 스키 選手들은 겨울 올림픽, 世界 스키 選手權 大會 等 메이저 國際 大會 參加 資格조차 얻지 못한다. 國際 大會 性的을 따져 日程 順位 안에 들어야만 參加 資格이 주어지는데 아예 國際 大會 參加 經驗 自體가 없거나 매우 적기 때문이다.

메타어스의 스키NFT는 이런 狀況에서 非主流 國家 스키協會가 傳統的인 寄附·後援 募金 方式 代身 NFT 寄附로 寄附金 增加와 惠澤 提供, 커뮤니티를 통한 疏通으로 寄附의 持續性을 이끄는 役割을 하게 된다.

메타어스플랫폼 關係者는 “스키NFT 寄附는 該當國 스키 發展과 國民들 사이에서의 스키 붐으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寄附金의 增加로 이어지는 善循環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서 “主流 國家 亦是 非主流 國家 스키 同好人들의 스키 觀光 增大 等으로 關聯 收益이 增加할 수 있어 結局 스키는 NFT와 最適의 시너지 效果를 發揮할 수 있는 숨겨진 寶石 같은 種目”이라고 말했다.

各國 스키協會 財政 問題 解決 手段


앞서 레디투스는 13日 서울 江南區 어스크루즈에서 스키와 NFT가 結合된 메타어스플랫폼 出帆 行事를 열고 △스키 △아트 △인플루언서 等 3個 分野 NFT를 선보였다. 이 行事에는 겨울 스포츠 不毛地인 引渡의 알파인스키 選手 按察 他쿠르가 參席해 스키와 NFT가 만나는 意味를 높이 評價했다. 他쿠르는 2018年 1月 튀르키예 에르주룸에서 열린 國際스키聯盟(FIS) 알파인 에이더 3200컵 回轉種目에서 史上 처음 印度에 첫 메달을 안기며 國民的 英雄으로 떠오른 女性 選手다.

이날 선보인 스키NFT는 △財政 問題로 스키選手들이 國際 大會 參加 資格조차 얻지 못하는 惡循環의 反復 △經濟 兩極化에 따른 中産層 減少로 스키를 즐길 수 있는 經濟力을 갖춘 人口 基盤의 崩壞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코로나19 再流行 局面에 따른 寄附金 變動性 等의 惡條件에서 스키 發展과 持續可能性 確保를 위한 生態系를 構成하게 된다.

이와 함께 스키NFT는 旣存 스포츠 後援 方式과 달리 △寄附者(國民, 企業, NFT投資가) △一定한 寄附金額(NFT 發行 時 策定된 一定 金額 및 再販賣 追加 收益) △寄附者 惠澤(스키 大會 VIP席 觀覽, 選手들과의 파티, 레벨引證 割引, 스키리조트 티켓 割引, 選手團 運營 意思決定 參與) △寄附者 管理(디스코드 等 커뮤니티 채널 통한 公式 意思疏通) △寄附證書(NFT 發行) 等의 시스템으로 뼈대를 이룬다.

各國 스키協會가 自體的으로 收益을 創出할 수 있는 레벨引證事業과 스키리조트 提携를 基盤으로 메타어스플랫폼의 스키NFT가 △스키協會 △寄附者 △스키選手, 同好人 等의 參與者 사이를 移動하면서 價値를 發生시키고 生態系를 育成하는 核心 役割을 遂行한다. 協會의 스키레벨 敎育과 關聯해 리조트의 레슨卷 NFT를 活用하고 시즌權, 리프트權, 利用券, 入場券, 렌털權, 宿泊券, 會員券 等을 모바일에서 언제든 NFT를 提示하고 該當 서비스를 利用할 수 있다.

메타어스플랫폼은 向後 겨울 스포츠 全 種目을 爲한 ‘스노우NFT’와 여름 스포츠 種目을 包含한 ‘스포츠NFT’로 擴張할 計劃이다. 이어 스키産業의 最大 이슈인 氣候 變化 對處를 위한 메타버스 서비스 ‘스키버스(SkiVerse)’가 론칭될 豫定이다.

정 代表는 “스키NFT 生態系에는 이미 레벨 認證을 進行하고 있는 國家의 協會와 스키 리조트가 多數 包含돼 있어 該當 國家 實情에 맞는 規定·節次에 따라 원스톱 서비스를 提供할 수 있다”면서 “各國 스키協會가 自身들의 名義로 公式 發行하는 NFT로 公信力이 높고, 一般 NFT 販賣가 아닌 寄附方式과 스키團體의 實質 收益事業이 可能한 革新的인 플랫폼을 構築하고 있다”고 說明했다.

태現地 記者 nadi11@donga.com
#비즈& #企業 #레디투스 #스키nft #寄附 #레벨引證 #리조트利用券 #스포츠 發展 #메타어스플랫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