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記錄的 潰滅”… 비트코인-이더리움, 高點對比 最大 80% 暴落|東亞日報

“記錄的 潰滅”… 비트코인-이더리움, 高點對比 最大 80% 暴落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비트코인-NFT 墜落]
美緊縮-證市 暴落에 連鎖 衝擊… 비트코인 ‘心理線’ 2萬달러 崩壞
業界 “採掘 電氣料 堪當못할 水準”… 이더리움도 한때 896달러 墜落
WSJ “假想資産 잔치는 끝났다”… 生態系 全體 무너지나 憂慮도

글로벌 긴축 공포로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가격이 연일 추락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19일 장중 한때 1만8000달러 선이 붕괴됐다.
 19일 서울 서초구의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 고객센터 전광판에 주요 가상자산 시세가 표시돼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글로벌 緊縮 恐怖로 비트코인 等 假想資産 價格이 連日 墜落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19日 場中 한때 1萬8000달러 線이 崩壞됐다. 19日 서울 서초구의 假想資産 去來所 빗썸 顧客센터 電光板에 主要 假想資産 時勢가 標示돼 있다. 홍진환 記者 jean@donga.com
美國發 緊縮 恐怖로 글로벌 證市의 暴落이 이어지는 가운데 代表的 假想資産人 비트코인 亦是 12日 連續 下落하며 바닥없는 墜落을 이어가고 있다. 假想資産 時價總額 1位인 비트코인과 2位인 이더리움은 1年 半 만에 各各 2萬 달러, 1000달러 밑으로 떨어지며 高點 對比 70% 以上 暴落했다. 美 블룸버그통신은 18日(現地 時間) “비트코인이 記錄的으로 潰滅했다”고 評價했다. 當分間 글로벌 經濟의 不確實性이 클 것으로 展望돼 假想資産 生態系가 崩壞 水準에 이를 것이란 憂慮도 커지고 있다.


19日 假想資産 情報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午後 3時 現在 비트코인은 24時間 前보다 11.20% 떨어진 1萬8132달러에 去來됐다. 場中 한때 1萬7708달러까지 下落하며 1萬8000달러 線이 무너지기도 했다. 비트코인이 1萬8000달러 밑으로 내려간 것은 2020年 11月 以後로 처음이다. 專門家들이 價格 下落의 ‘重大한 分岐點’으로 봤던 2017年 强勢場에서 最高點이던 1萬9511달러 亦是 脈없이 무너졌다. 約 12年의 去來 歷史 中 前 强勢場의 꼭짓點 아래로 떨어진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지난해 11月 6萬8790달러까지 치솟았던 비트코인 價格은 올해 美國의 金利 引上 雰圍氣에 4月 末 4萬 달러까지 내려왔다. 以後 루나·테라의 暴落 事態를 겪으며 3萬 달러 線이 무너졌고, 最近 美國이 基準金利를 0.75%포인트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밟으면서 2萬 달러臺마저 내주게 됐다. 緊縮 恐怖와 함께 코인 派生商品 業體들의 줄破産 憂慮 等이 맞물린 結果다.

비트코인을 除外한 알트코인들도 줄줄이 急落했다. 이더리움은 이날 한때 896달러까지 墜落하며 昨年 11月 高點(4812달러) 對比 81% 暴落했다. 바이낸스코인, 리플, 카르다노 等 主要 코인들 亦是 이날 10% 가까이 急落했다.

假想資産 市場의 心理的 마지노線으로 여겨졌던 ‘비트코인 2萬 달러 線’李 깨지면서 코인 市場의 下落이 더욱 가팔라질 수 있다는 展望도 나온다. 金利 引上 局面에 危險 回避 心理가 커진 投資者들이 超危險 資産으로 여겨지는 假想資産을 가장 먼저 팔아치울 수 있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8日(現地 時間) “假想資産 잔치는 끝났다”는 題目으로 “假想資産 産業은 支持者들의 誇示와 熱狂, 樂觀을 먹고살았지만 只今은 그 動力이 시들고 있다”고 分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가만히 있다가 벼락거지가 될까 두렵다는 ‘包모(FOMO·fear of missing out)’ 現象이 지난 2年間 假想資産 投資 環境을 支配했다면 이제는 ‘假想資産 自體가 恐怖(fear itself)’가 됐다”고 報道했다.

비트코인이 1萬 달러 아래로 暴落할 수 있다는 展望도 나온다. 美國 인프라스트럭처캐피털의 제이 햇필드 最高投資責任者(CIO)는 “비트코인이 올해 1萬 달러 아래로 떨어질 수도 있다”고 展望했다.

비트코인 採掘業界도 打擊을 받았다. 싱가포르에 本社를 둔 비트코인 採掘 플랫폼 ‘비트디어’는 17日 트위터에 一部 採掘業體가 코인 價格 下落 속에 電力 費用을 堪當할 수 없어 閉鎖될 水準임을 알리며 業界에 “損失을 막으려면 採掘을 中斷하라”고 警告했다.


김자현 記者 zion37@donga.com
김민 記者 kimmin@donga.com
#비트코인 #이더리움 #暴落 #글로벌 證市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