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CEO 行動 眞實性 增加할수록 企業 成果 커진다|동아일보

[DBR]CEO 行動 眞實性 增加할수록 企業 成果 커진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美 버지니아大 等 共同硏究팀 調査

最高經營者(CEO)의 眞實性(Integrity)은 企業 이해관계자들에게 宏壯히 重要한 情報다. 그러나 眞實性은 道德性, 淸廉性, 온黨性, 完結性, 正直性, 公平性 等을 아우르는 多面的 槪念이라 計量化해 測定하기가 어렵다는 問題가 있다. 이에 最近 美國 버지니아大 等 共同 硏究팀은 企業의 CEO가 企業 利害關係者와의 意思疏通에서 使用하는 解明, 說明 文章의 頻度에 根據해 CEO의 行動 眞實性(behavioral integrity), 다시 말해 言行一致를 測定했다.

硏究팀은 企業의 年次報告書에 包含된 株主 書翰에서 解明 文章이 使用된 程度를 因果 單語(왜냐하면, 그러므로, 그 結果 等)의 使用 比率에 따라 計算했다. 行動 眞實性이 낮은 CEO는 自身의 言行不一致를 說明하거나 信賴性이 낮은 主張을 뒷받침하기 위해 因果 單語를 많이 使用하고 이에 따라 解明 文章을 많이 쓰게 된다는 論理다.

硏究陣은 이 같은 CEO의 行動 眞實性이 企業 經營 活動에 미치는 影響 亦是 分析했다. 그 結果 CEO의 行動 眞實性이 增加할수록 未來의 企業 成果 또한 增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株主 書翰에 包含된 因果 單語의 比率이 높을수록 外部 監査人이 받는 保守가 增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EO 眞實性이 낮아 感謝 危險이 높다고 評價되는 企業에 對해 外部 監査人이 追加的인 補償을 要求하기 때문인 것으로 解釋할 수 있다. CEO 眞實性은 財務諸表 再作成 等의 不正 財務 報告나 歪曲 標示 或은 重大한 情報 漏落과 統計的으로 有意한 關係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CEO의 行動 眞實性이 낮은 企業에 對해 追加的인 監査 報酬를 받은 外部 監査人이 歪曲 表示를 發見하기 위해 監査를 할 때 더 많은 努力을 기울인 것으로 解釋할 수 있다.

反面 옵션 백데이팅(스톡옵션을 行使해 株式을 買入할 때 適用하는 價格을 實際 스톡옵션 附與 時點보다 株價가 낮았던 過去 時點으로 溯及 適用해 不當 利益을 取하는 것)의 結果는 달랐다. 株主書翰에 包含된 因果 單語의 比率이 커질수록 옵션 백데이팅의 可能性도 增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卽, CEO의 行動 眞實性이 낮은 企業에서 옵션 백데이팅이 흔하게 發生한다는 것이다. 이는 理事會와 外部 監査人 모두 옵션 백데이팅을 防止할 充分한 인센티브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으로 解釋된다.

버크셔해서웨이의 워런 버핏 會長은 ‘知能과 熱情만 있고 眞實性이 없는 사람은 組織에 害惡이다’라고 말했다. 본 硏究는 經營 能力과 더불어 眞實性이 CEO에게 必須 條件이라는 事實을 立證했다. CEO 選任 權限을 가진 理事會뿐 아니라 投資者, 債權者, 規制 當局 等의 利害關係者들도 CEO의 重要한 資質로 眞實性에 注目해야 할 것이다.


金鎭煜 건국대 經營學科 敎授 jinkim@konkuk.ac.kr
整理=조윤경 記者 yunique@donga.com
#ceo #眞實性 #企業成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