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高麗사이버大 産學協力團, 産學硏 協力 通해 4次 産業革命 時代에 必要한 ICT融合型 人材 養成|東亞日報

高麗사이버大 産學協力團, 産學硏 協力 通해 4次 産業革命 時代에 必要한 ICT融合型 人材 養成

  • 東亞닷컴
  • 入力 2021年 8月 24日 14時 38分


코멘트

- ETRI, 소프트웨어政策硏究所(SPRi), 防衛事業廳, 韓國電波振興協會(RAPA) 等과 協約
- 메타버스 專門企業體와 協力… 敎育 分野에 디지털 휴먼 適用 試驗 豫定


高麗사이버大學校 産學協力團(團長 한운영)은 産學硏 協力 네트워크를 構築해 大學의 硏究力量을 强化시킬 뿐만 아니라 4次 産業革命 時代에 必要한 ICT融合型 人材를 養成한다고 밝혔다.


高麗사이버大學校 産學協力團은 大學의 硏究 力量 向上을 위해 硏究所를 擴大하고 硏究支援 體裁를 갖추었다. 大學所屬의 旣存 硏究所를 産學協力團 傘下로 統合하고 ‘AI·빅데이터 硏究所’, ‘소프트웨어敎育 硏究所’, ‘未來에너지 硏究所’ 等을 新設해 活潑한 硏究 및 事業을 進行하는 點이 注目할 만하다.


아울러 4次 産業革命의 核心 技術을 다루는 産學硏 機關들과 協約을 맺어 共同 硏究 課題를 進行하고 敎育 協力 方案을 摸索한다. 特히 뉴노멀로 대표되는 時代的 變化의 中心에서 高麗사이버大學校 平生敎育機關人 未來敎育院을 産學協力團과 役割 分擔을 통하여 社會가 要求하는 맞춤型 人材 敎育을 推進한다.


一連의 努力으로 高麗사이버大學校 産學協力團은 지난해 韓國電子通信硏究院(ETRI)과 業務協力 協定을 締結, 高麗사이버大의 ‘職場人을 위한 實務型 AI 技術活用’ 敎育課程에 ETRI 人工知能 專門 硏究員을 참여시킴으로써 水準 높은 講義 製作에 一助한 바 있다.


以外에도 高麗大學校 産學協力團, 소프트웨어政策硏究所(SPRi), 防衛事業廳, 韓國電波振興協會(RAPA), 韓國國防技術學會 等 國內 有數 機關과 協約을 締結함으로써 多樣한 分野에서 敎育 協力과 共同 硏究를 進行할 豫定이다.


코로나19 長期化로 인한 非對面 온라인 需要 增加와 ICT融合技術의 發展으로 메타버스(Metaverse)에 對한 關心이 急增하고 있다. 소프트웨어政策硏究所에서 發刊한 「이슈 리포트 - 메타버스 비긴즈(BEGINS): 5代 이슈와 展望」에 따르면, 메타버스란 假想과 現實이 相互作用하며 共進化하고 그 속에서 社會·經濟·文化 活動이 이루어지면서 價値를 創出하는 世上이다. 메타버스 適用 範圍가 게임, 生活·疏通 서비스를 넘어 業務플랫폼으로 擴散 中이다.


다양한 메타버스 서비스가 擴散되면서 디지털 휴먼(Digital Human) 活用이 增加하고 있다. 過去에는 디지털 휴먼 製作에 많은 費用·時間, 專門 技術이 必要하였으나, 最近 AI, CG, Cloud 等 技術 發展으로 디지털 휴먼 製作의 技術的 制約이 緩和되면서 利用이 增加하고 있다. 디지털 휴먼의 活用 分野는 엔터테인먼트, 廣告, 敎育, 金融, 放送, 홈쇼핑 等 全 産業으로 擴大되고 있다.


따라서 高麗사이버大學校 産學協力團은 메타버스 時代에 必要한 人材 養成을 위해서 메타버스 專門企業體와 産學協力을 締結하고 디지털 휴먼을 敎育分野에 適用을 위한 디지털 휴먼 敎育시스템 實證테스트베드 共同硏究를 推進 中에 있다. 디지털휴먼 製作 過程을 콘텐츠化하여 敎育課程에 反映할 豫定이다.


한운영 産學協力團長은 “4次 産業革命은 情報通信技術(ICT)의 融合으로 이루어진 次世代 産業革命으로 旣存의 일자리가 大幅 줄어들고 새로운 일자리의 80% 以上은 ICT와 關聯된 일자리일 것으로 展望된다”며 “4次 産業에 必要한 ICT融合型 人材를 養成하고 旣存 産業體의 4次 産業 일자리로 轉換하기 위한 革新的인 敎育은 國家的으로 神經 써야 할 政策으로 코로나19 팬데믹 狀況과 産業體 觀點의 社會 變化에 따라 非對面 遠隔敎育이 必須的으로 要求되어 20年 以上의 非對面 遠隔敎育의 經驗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사이버大學을 最大限 活用해야 할 것”이라고 言及하였다.


또한 “사이버大學이 이와 같은 國家的인 次元의 重要한 役割을 제대로 遂行하기 위해서는 사이버大學의 位相 再正立 및 敎育支援政策 마련이 그 어느 때보다 時急하다”고 强調하였다.


<본 資料는 該當機關에서 提供한 報道 資料입니다.>
ⓒ donga.com, 無斷 轉載 및 再配布 禁止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