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年金 갈아타기로 收益率 높여볼까[조은아의 하루 5分 金퇴工夫]|東亞日報

年金 갈아타기로 收益率 높여볼까[조은아의 하루 5分 金퇴工夫]

  • 東亞닷컴
  • 入力 2021年 4月 13日 18時 00分


코멘트

하루하루 바삐 살아가는 우리들. 隱退를 對備하기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처럼 언제 危機가 찾아올지 모릅니다. 우리의 隱退도 豫告 없이 닥칠 수 있는 일입니다. 안타깝게도 ‘우리의 老後는 父母世代보다 가난하기 쉽다’고 합니다. 低成長, 低金利 時代가 닥쳤기 때문이죠. 賃金도 잘 오르질 않는데, 그나마 있는 資産도 불리기 쉽지 않습니다. 이런 팍팍한 環境에서 豐饒로운 ‘금(金)퇴’를 누리는 이들도 있습니다. ‘金퇴族’들은 金퇴를 맞으려면 年金 運用도, 投資도, 消費도, 危險管理도 달라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바쁜 讀者들을 위한 金퇴 準備法을 제 著書 ‘只今 當場 金퇴 工夫’ 內容을 土臺로 紹介합니다. 궁금한 點은 achim@donga.com으로 보내주세요.



내 年金 收益率을 따져보면 ‘다른 곳에 돈을 넣을 걸’하는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老朽 受領額이 생각보다 많지 않단 點도 이제야 눈에 들어오는 건 왜일까요. 이곳저곳 여러 計座에 分散한 個人年金을 한 計座로 모으고 싶을 때도 있죠. 요즘 이런 理由들로 年金을 갈아탈지 苦悶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低成長, 低金利期엔 老後資金이 不安하니 年金 갈아타기度 考慮하며 ‘年金테크’에 神經을 써야 합니다.

● ‘年金計座移替制度’란?

年金 갈아타기를 考慮하는 분들을 위해 ‘年金計座移替制度’가 있습니다. 年金計座移替制度는 年金을 받기 前에 다른 年金計座로 移替하는 制度입니다. 定해진 要件을 갖추면 年金計座를 바꿔도 稅金을 吐해낼 必要가 없습니다. 年金加入期間도 維持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境遇가 아니면 거의 移替가 許容됩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더 쉽게 ‘원스탑 갈아타기’를 利用할 수도 있습니다. 勿論 旣存 年金貯蓄에 加入한지 7年이 넘지 않았다면 ‘解止控除額’이 發生할 수 있으니 注意해야 합니다.



● 年金計座 移替를 위한 要件은?

于先 2001年 1月 以後 加入한 年金計座에서 2013年 3月 1日 以後 開設된 年金貯蓄計座로 全額 移替할 수 있습니다. 滿 55歲가 넘고 年金貯蓄 積立期間이 5年을 넘은 加入者는 年金貯蓄計座에서 個人型 退職年金(IRP·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으로, 또는 그 反對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單 옮겨가는 곳이 年金貯蓄計座일 땐 2013年 3月 1日 以後 開設된 計座여야 합니다. 個人型 IRP 加入者는 2013年 3月 1日 以後에 加入된 새로운 個人型IRP로 移動할 수도 있습니다. 年金貯蓄을 갈아탈 때는 普通 加入 期間이 7年을 안 넘은 計座의 境遇 解止控除額이 發生할 수 있다는 點을 銘心해야 합니다.

● 年金 갈아타기 節次는?

年金計座를 갈아타려면 어떤 過程을 거쳐야 할까요. 요즘은 새롭게 年金計座를 만드는 會社만 한 番 訪問하면 됩니다. 나머지는 모바일 앱 터치로만 簡單히 申請할 수 있습니다. 年金計座 移替를 願하면 먼저 새로운 計座를 만들 金融會社에 新規 計座를 만들고 移替 申請書를 作成합니다. 그러면 이 金融會社에서 旣存 年金이 있는 會社에 移替 要請을 합니다.

旣存 年金을 販賣하는 會社는 當事者에게 計座移替 醫師를 通話로 確認합니다. 意思가 確認되면 旣存 年金을 팔던 會社는 ‘新規 年金 會社에 移替하겠다’고 通報한 뒤 年金을 還賣해 送金합니다. 當事者는 最終的으로 新規로 年金을 加入한 會社에서 移替結果를 確認하는 連絡을 받게 됩니다.



● 年金 갈아타기 前 注意할 點은?

年金 移替를 할 때는 基本的으로 新規 年金이 더 유리한지 제대로 따져봐야 하겠죠. 갈아탈 年金商品을 選擇할 때는 金融監督院의 統合年金포털(100lifeplan.fss.or.kr)을 活用해보세요. 여기에서 그間의 收益率과 手數料率을 따져보면 됩니다. 다만 2000年 初까지 加入한 確定利子率 商品은 大部分 只今 商品들보다 金利가 높으니 保有하는 게 낫습니다. 金利聯動型 商品이어도 最低保證利率이 높을 수 있으니 確認할 必要가 있습니다.

旣存 年金貯蓄商品에 加入한 지 7年이 안 지났다면 解止控除額을 正確히 따져봐야 합니다. 解止控除額이 생각보다 많을 수 있습니다. 이를 모르고 移替했다가는 이體液이 확 줄 수 있지요.

조심스러운 마음에 旣存 年金計座에 있던 金額의 一部만 갈아타고 싶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全額 移替만 可能합니다. 當局에선 源泉徵收할 때 誤謬가 날 可能性이 있어 全額 移替만 許容했다고 합니다.

個人型 IRP로 갈아탈 땐 年金貯蓄과 달리 擔保貸出이 어렵다는 點을 記憶해야 합니다. 中途引出도 몇몇 制限된 境遇에 한해 許容됩니다. 中途引出이 許容되는 境遇는 無住宅者가 住宅을 購入할 때, 傳貰資金을 쓸 때, 6個月 以上 療養을 해야 할 때 等입니다.

● IRP와 年金貯蓄에 ETF 編入하기


‘年金을 ETF로도 굴릴 수 있나’라고 묻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직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可能합니다. 個人型退職年金(IRP)은 2012年부터, 年金貯蓄은 2017年부터 積立金을 ETF에 投資할 수 있습니다. 年金 收益率이 변변치 않자 ETF에 對한 關心이 많아졌기 때문이죠.

ETF란 특정한 테마의 株式이나 商品을 묶어 만든 指數를 따르는 펀드입니다. 該當 株式이나 商品 價格이 오르면 收益率이 높아지는 式으로 聯動되게 만듭니다. 펀드이긴 한데 株式과 비슷하죠. 去來所에 上場돼 株式처럼 去來된다는 點에서 一般 인덱스펀드와 差異가 있습니다. ETF는 單一 種目이 아니라 펀드이기 때문에 株式 投資보다 安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隱退가 코앞인 분들은 ETF로 元金을 保全하지 못할 수 있으니 愼重히 選擇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조은아 記者 ach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