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리미엄뷰]새벽에 딴 딸기-상추, 賣場서 販賣… 롯데마트 ‘新鮮食品’ 强化|東亞日報

[프리미엄뷰]새벽에 딴 딸기-상추, 賣場서 販賣… 롯데마트 ‘新鮮食品’ 强化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3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當日 收穫, 當日 販賣’ 시스템으로 大型마트 競爭力 높이고
과일-菜蔬 等 多樣한 超新鮮 製品 선보여 로컬 푸드 活性化

롯데마트 서울역점 신선식품 매장 전경.
롯데마트 서울驛店 新鮮食品 賣場 前景.
오프라인 賣場이 온라인은 넘볼 수 없는 競爭力 强化에 나섰다. 大型마트들이 最近 코로나19의 影響으로 急成長한 온라인몰과의 競爭에서 優位를 占하기 위해 新鮮食品 競爭力 强化에 死活을 걸고 있다.

特히 롯데마트는 2020年부터 ‘超新鮮 新鮮食品’이라는 테마를 내세우며 新鮮食品 競爭力 極大化에 나섰다. 오프라인 賣場이 이커머스와의 競爭에서 優位를 占할 수 있는 唯一한 突破口가 新鮮食品이라고 判斷했기 때문이다.

最近 이커머스 業界에서 加工食品은 勿論 新鮮食品을 더욱 新鮮하게 선보일 수 있는 다양한 配送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지만, 온라인몰의 特性上 製品을 直接 보고 고를 수 없다는 限界가 있어 如前히 鮮度가 重要한 新鮮食品은 賣場에서 直接 보고 사려는 顧客들의 需要가 存在한다.

당일 새벽 수확해 당일 매장에서 판매하는 ‘새벽딸기’.
當日 새벽 收穫해 當日 賣場에서 販賣하는 ‘새벽딸기’.
또 다양한 셀러가 製品을 선보이고 택배사를 거쳐 顧客에게 配送되는 온라인몰의 基本 流通 構造上 當日 收穫한 製品을 當日 顧客에게 配送하는 것도 쉽지 않다. 反面 大型마트들은 오프라인 賣場을 基本으로 運營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賣場을 活用해 近處의 農家로부터 直接 新鮮食品을 받아 販賣할 수 있어 農家의 新鮮함을 그대로 傳達할 수 있다는 强點이 있다.

이에 롯데마트는 ‘新鮮食品은 오프라인’이라는 것을 强調하기 위해 로컬푸드 活性化에 나서고 있으며, 지난해부터는 多樣한 超新鮮 製品들을 販賣해 顧客들의 큰 呼應을 얻고 있다.

오늘 낳아서 오늘만 판매하는 계란.
오늘 낳아서 오늘만 販賣하는 鷄卵.
特히 지난달부터 새벽에 收穫해 午後에 賣場에서 만날 수 있는 ‘새벽딸기’를 販賣하고 있다. 午前에 訪問해서는 購入할 수 없기 때문에, 새벽 딸기 입고 豫定 時間에 對한 顧客 問議도 持續的으로 늘고 있다. 이러한 顧客 關心을 反映하듯 該當 製品은 前年 對比 賣出이 3倍 以上으로 增加하며, 新鮮한 新鮮食品에 對한 顧客들의 需要가 높아지고 있다는 點을 證明하고 있다.

이에 이달 初에는 全體 菜蔬 中 30%假量을 차지하는 잎菜蔬까지 當日 收穫, 當日 賣場 입고 形態로 運營을 始作해 一部 店鋪에서 運營 中이다. 該當 製品들은 新鮮度가 購買 要素의 큰 部分을 차지하는 代表 品目으로, 追後 全店에서 모든 菜蔬類를 對象으로 擴大해 나갈 計劃이다.

매장에서 고객이 새벽 딸기를 고르는 모습.
賣場에서 顧客이 새벽 딸기를 고르는 모습.
지난해 7月 선보인 ‘超新鮮 鷄卵’은 아침에 指定 農場에서 蒐集한 鷄卵을 選別해 洗滌, 褒章을 거쳐 當日 午後 및 翌日 午前에 賣場에서 販賣하며, 입고 當日 販賣되지 않은 製品은 全量 廢棄를 原則으로 運營하고 있다. 하지만 當日 入庫된 製品들은 모두 當日 完販되며 現在까지 廢棄율 0%를 記錄 中이다. 賣出도 꾸준히 늘어 1月에는 첫선을 보인 2020年 7月 對比 2倍 以上으로 增加했다.

當日 生産 및 收穫해 當日 賣場에서 販賣되는 製品들은 製品 特性上 午後에 賣場에 入庫되기 때문에, 平均 2時 以後에 賣場에서 購入할 수 있다. 또 롯데온에서 運營하는 롯데마트몰을 통해 該當 製品을 購入하는 顧客들도 1時 以後에 注文하면, 當日 生産 및 收穫한 製品들을 配送받을 수 있다.

롯데마트 정재우 商品本部長은 “當日 收穫한 製品을 當日 賣場에서 購入할 수 있다는 點은 오프라인 賣場만의 强占으로, 이를 活用해 大型마트의 競爭力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한다”며 “農家의 新鮮함을 賣場에서 顧客들이 느낄 수 있도록 關聯 品目을 持續的으로 늘려나갈 計劃”이라고 말했다.
#새벽 #딸기 #상추 #新鮮食品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