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콜라보]‘地球村 核인싸’ 라이언|東亞日報

[디자인&콜라보]‘地球村 核인싸’ 라이언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3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한류 스타-名品브랜드 만나 中-日-美-英-홍콩 縱橫無盡

지난해 11월 제주 시내 신라면세점에 개장한 카카오프렌즈 매장에서 선보인 ‘한라봉 라이언’. 카카오IX 측은 감귤, 흑돼지, 돌하르방 등 제주 특산품과 캐릭터를 결합시킨 ‘프렌즈 인 제주’ 상품 16종을 내놓았다. 카카오IX 제공
지난해 11月 濟州 市內 新羅免稅店에 開場한 카카오프렌즈 賣場에서 선보인 ‘한라봉 라이언’. 카카오IX 側은 柑橘, 黑돼지, 돌하르방 等 濟州 特産品과 캐릭터를 結合시킨 ‘프렌즈 人 濟州’ 商品 16種을 내놓았다. 카카오IX 提供
아프리카 둥둥섬의 王位 繼承者로 태어난 水死者 ‘라이언(Ryan)’. 자유로운 삶을 찾아 脫出한 그는 ‘곰’이라는 誤解를 받는다. 둥근 얼굴, 일자 눈썹과 동그란 눈, 表情 없는 하얀 코를 가진 데다 水死者의 象徵처럼 여겨지는 갈기가 없기 때문이다. 이는 그의 콤플렉스이기도 하다.

올해 10周年을 맞은 카카오톡에서 最高의 히트商品은 라이언으로 대표되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이다. 이들은 모바일에서 기쁨과 슬픔, 유머의 感情을 表現하는 役割을 넘어 現實世界에서도 수많은 商品과 컬래버레이션(콜라보)하며 ‘核인싸(最高 人氣)’ 아이템으로 脚光받고 있다.

○ 專務로 昇進한 라이언


왼쪽은 지난해 5월 우정사업본부가 발행한 카카오프렌즈 기념우표. 오른쪽은 지난해 11월 영국 런던 하이드파크 윈터 원더랜드에 개장한 카카오프렌즈 팝업스토어. 카카오IX 제공
왼쪽은 지난해 5月 郵政事業本部가 發行한 카카오프렌즈 記念郵票. 오른쪽은 지난해 11月 英國 런던 하이드파크 윈터 원더랜드에 開場한 카카오프렌즈 팝업스토어. 카카오IX 提供
카카오프렌즈는 2012年 11月에 登場한 7個의 이모티콘 세트다. 雜種犬 ‘프로도’, 假髮 쓴 고양이 ‘네로’, 암수 胴體 복숭아 ‘어피치’, 火가 나면 携帶電話를 집어던지는 미친 오리 ‘튜브’, 鄕愁病 걸린 두더지 ‘제이지’ 等이 그 主人公. 이들은 各自의 個性과 콤플렉스를 가진 캐릭터로서 많은 이들의 日常에 慰勞와 共感을 주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發表한 캐릭터 利用者 實態調査에 따르면 國內外 캐릭터 選好度에서 카카오프렌즈는 2017年 ‘뽀로로’를 제치고 1位를 차지했고, 以後 지난해까지 3年 連續 1位를 지키고 있다.

카카오프렌즈 가운데 6個 캐릭터는 2000年代 初盤 미니홈피 싸이월드에서 내놓은 이모티콘 ‘詩니컬 토끼’로 有名했던 作家 好調(권순호)가 3個月 만에 뚝딱 만들어낸 作品이다. 다만 라이언은 2016年 카카오 크리에이티브 파트에서 直接 開發했다. 푸근하고 섬세한 性格에다 다른 캐릭터들을 仔詳하게 돌보는 맏兄 이미지를 갖고 있다. 라이언을 活用해 만든 商品 브랜드인 ‘헬로! 라이언’은 첫선을 보이자마자 쿠션, 携帶電話 케이스, 郵票 等이 完販 行進을 이어갔다. 이런 人氣와 賣出에 寄與한 功勞를 認定받은 라이언은 카카오 內部에서 2016年 ‘라 常務님’이라는 職銜으로 불렸고, 이듬해에는 ‘라 專務’로 昇進까지 했다. 카카오프렌즈를 運營하는 카카오IX의 賣出額은 지난해 1536億 원으로 3年 만에 倍 以上 껑충 뛰었다.

카카오는 最近 10, 20代를 겨냥한 새로운 캐릭터인 ‘니니즈’를 내놓았다. 니니즈는 벌레라는 誤解를 받지만 事實은 就業準備生 身分의 恐龍인 ‘죠르디’ 等 7種의 動物 캐릭터다. 2019年 6月에는 진에어와 손잡고 ‘플라잉 니니즈’ 래핑 航空機를 선보이기도 했다.

○ 地球村 젊은이를 끌어들이는 콜라보


카카오프렌즈는 모바일에서 벗어나 現實世界에서도 눈부신 活躍을 펼치기 始作했다. 消費財뿐만 아니라 名品 브랜드業體나 金融·公共機關 等과도 콜라보를 하며 異色 商品들을 出市하고 있다.

카카오IX는 지난해부터 아이돌그룹 트와이스나 歌手 姜다니엘 等과 같은 한류 스타와도 活潑하게 協業을 벌이고 있다. 올해 2月에 선보인 ‘어피치 姜다니엘 에디션’은 一週日 만에 1次 出市 製品 30種 大部分이 동났다. 2017年에는 루이비통이 서울에서 開催한 ‘飛行하라, 航海하라, 旅行하라(Volez, Voguez, Voyagez)’ 國際 巡廻 展示에서 콜라보 商品을 出市했다. 동서식품의 ‘맥심×카카오프렌즈 스페셜 패키지’ 限定版은 아메리카노에 익숙해져 있던 젊은층까지 끌어들여 話題가 됐다.

中國, 日本, 美國, 英國, 홍콩 等 海外 進出도 빨라지고 있다. 카카오IX는 2018年 日本 도쿄 오모테산도에 첫 글로벌 公式 賣場 ‘어피치 오모테산도’와 ‘스튜디오 카카오프렌즈’를 열었다. 日本 賣場은 開場 1個月 만에 35萬餘 名이 訪問했을 程度로 큰 人氣를 끌었다. 카카오IX는 日本人이 說話에 나오는 英雄 ‘복숭아少年’(모모타로)을 좋아한다는 事實에 着眼해 ‘어피치’를 主力 캐릭터로 내세우고 있다. 복숭아 캐릭터의 人氣에 韓國觀光公社는 어피치를 日本 新韓流 世代를 끌어들이기 위한 韓國觀光弘報大使로 임명했다.

카카오IX 關係者는 “카카오프렌즈는 最近 ‘펀슈머’(fun+consumer의 合成語), ‘街잼非’(價格 對比 재미의 比率) 等의 ‘재미 追求 트렌드’와 맞물리면서 좋은 反應을 얻고 있다”며 “現地 情緖를 反映한 協業 戰略으로 캐릭터 寒流를 이끌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카카오톡 #라이언 #카카오프렌즈 #好調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