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獨逸車, 工場 競爭 통해 生産物量 配定… 韓國은 勞組 反對땐 人氣車道 增産못해|동아일보

獨逸車, 工場 競爭 통해 生産物量 配定… 韓國은 勞組 反對땐 人氣車道 增産못해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7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BMW, 生産性 評價해 經營陣이 決定
現代車, 勞 同意 없인 新車 못만들어

BMW그룹 본사 옆에 위치한 뮌헨 공장은 1922년 이륜차 제조를 위해 설립된 뒤 1928년부터 완성차 생산 라인을 갖췄다. BMW그룹 제공
BMW그룹 本社 옆에 位置한 뮌헨 工場은 1922年 二輪車 製造를 위해 設立된 뒤 1928年부터 完成車 生産 라인을 갖췄다. BMW그룹 提供
“BMW ‘뉴(3世代) 1시리즈’는 獨逸 라이프치히 工場(7月)과 레겐스부르크 工場(11月)에서 各各 生産하기로 했습니다.”

11日(現地 時間) BMW그룹이 獨逸 뮌헨에서 開催한 新車 出市 行事에서 베른하르트 블뢰텔 BMW 小型車 生産 擔當 副社長은 이렇게 發表했다.

BMW는 新車를 配定할 때 獨逸 工場 7곳의 生産性과 設備 特性을 考慮해 最高經營陣이 決定한다. BMW 本社 關係者는 “生産 物量이 調整될 때마다 工場 간 일감 確保 競爭이 熾烈하다”고 말했다. 旣存 1, 2世代 모델을 生産하는 라이프치히, 레겐스부르크 工場은 3世代 모델도 生産 效率을 떨어뜨리지 않을 自身이 있다는 點을 經營陣에 積極 說明하면서 일감을 確保했다.

特히 5300餘 名이 勤務하는 라이프치히 工場은 이番 受注로 年間 生産量이 10萬 臺 늘어난 35萬 臺가 됐다.

12日 현대자동차 蔚山工場 本館에서는 下언태 現代車 副社長이 하부영 全國民主勞動組合總聯盟(民勞總) 金屬勞組 現代車支部長과 만나 팰리세이드의 라인 增設을 論議했다. 10個月이나 注文量이 밀린 만큼 旣存 4工場에서만 生産하던 車輛을 2工場에서도 만들자는 것이었다. 하지만 4工場 組合員들의 反撥로 合意하지 못했다.

現代車는 2003年부터 新車 生産 人員 配定과 工場別 物量 調節 時 勞使共同委員會를 構成해 決定한다. 勞組가 合意하지 않으면 새로운 車를 만들 수도, 物量을 調整할 수도 없다. 글로벌 完成車 業體가 生産 效率과 評價 指標 等을 基準으로 經營陣이 決定하는 것과는 다르다.

김준규 韓國自動車産業協會 調査硏究室長은 “勞組 때문에 現代車가 1996年 牙山工場 以後 國內에 完成車 工場을 짓지 못하니 海外로 나가는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


▼ BMW “生産效率性이 제1기준”… 現代車, 勞使共同委서 物量 決定 ▼


르노三星自動車 釜山工場은 올 6月까지 1年 가까이 이어진 勞使 葛藤 탓에 來年에 出市할 豫定인 크로스오버유틸리티車輛(CUV) ‘XM3’의 8萬 臺 生産 物量을 놓치게 생겼다. 釜山工場이 罷業 長期化로 1分期(1∼3月) 基準 生産量이 前年 對比 60% 水準으로 下落하자 르노그룹의 스페인 바야돌리드 工場이 이런 點을 指摘하며 配定 競爭에 뛰어든 것이다.

르노三星 關係者는 “르노 本社는 글로벌 46個 生産 工場을 生産 費用, 品質 等 네 가지 側面에서 月別, 年度別로 評價 指標를 매기고 있다. 이 評價 結果를 根據로 經營陣이 生産 物量을 調整한다”고 說明했다.

釜山 工場은 日本 닛산의 스포츠유틸리티車輛(SUV) ‘로그’의 委託 生産 契約이 9月에 終了돼 XM3 物量을 確保하지 못하면 年間 生産量은 지난해 21萬 臺에서 來年에는 10萬 代 初盤대로 減少할 수 있다. 도미니크 시뇨라 社長을 비롯한 르노三星 經營陣이 프랑스 本社 訪問 計劃을 세우며 對外 活動을 늘린 것도 이러한 危機感을 反映한 것이다.

工場마다 生産 效率을 따져 가며 生産 物量을 配分하는 것은 BMW와 르노뿐 아니라 글로벌 完成車 業體의 一般的인 經營 方式이다. 獨逸 폭스바겐과 美國 제너럴모터스(GM)도 經營陣이 글로벌 工場의 生産 效率을 評價해 生産 物量을 配定하고 增産이나 減産이 必要하면 人力을 이동시킨다. 勿論 經營 效率性만 아니라 다양한 狀況을 考慮한다. 지난달 BMW 經營陣이 高級型 純粹 電氣車 i4의 生産을 親環境車 生産 經驗이 없는 뮌헨 工場에 配定한 것은 旣存 內燃機關車 生産量이 줄어들고 있다는 點도 勘案됐다. BMW 本社 關係者는 “勞組와의 關係도 考慮하지만 優先視하지는 않는다. 가장 優先하는 判斷 基準은 生産 效率性”이라고 말했다.

反面 現代車는 15年 넘게 新車 生産 人員 配定과 工場別 物量 調節 時 義務的으로 勞使共同委員會를 構成해 決定하고 있다. 2003年부터 施行된 團體協約에 따라 勞動組合이 社側 決定에 合意해주지 않으면 새로운 車를 만들거나 物量을 調節할 수 없는 構造다. 起亞車도 마찬가지다.

勞使 葛藤으로 新車 生産에 어려움을 겪은 代表的인 事例가 2017年 6月 小型 SUV인 코나 出市 때다. 코나 事前 契約이 2000代에 이를 程度로 人氣를 豫告했지만 勞使가 生産에 必要한 適正 作業者 數 等을 놓고 合意點을 찾지 못하면서 出市 直前까지 生産에 들어가지 못했다. 現代車 關係者는 “막판 劇的 合意로 車輛 印度 時期는 맞췄지만 브랜드 이미지에 打擊을 입을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出庫 時期가 10個月 以上 밀린 現代車의 大型 SUV 팰리세이드는 기다리다 지친 顧客들의 事前契約 取消 物量이 2萬1000臺가 넘어섰다. 하지만 勞使 合意가 되지 않아 追加 生産을 못 하고 있다. 蔚山 4工場에서 生産하는 팰리세이드는 이미 4月에 月 生産量을 旣存 6200餘 臺에서 8600餘 臺로 늘렸다. 그럼에도 需要를 맞추지 못하자 2工場에서도 生産해 北美地域과 國內의 需要를 맞추자는 案을 社側이 내놓았다. 下언태 副社長은 12日 하부영 全國民主勞動組合總聯盟(民勞總) 金屬勞組 現代車支部長을 만나 이 方案을 懇曲히 要請했다.

하지만 蔚山 4工場 組合員들은 生産 物量을 다른 工場과 나눠 가질 境遇 特勤이 줄어 賃金이 減少한다며 反對하고 있다. 이 때문에 勞組 執行部도 선뜻 合意해주기 힘들다. 蔚山 勞組 4工場 代議員會는 16日 聲明書를 내고 “팰리세이드 量産 以後 4工場은 祝祭 雰圍氣였다. 增産 決定 3個月 만에 또 다른 要求를 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勞組 執行部 等이 蔚山 4工場 組合員 說得에 나설 計劃이지만 反撥이 거세 勞使 合意까지 相當한 時日이 걸릴 것으로 展望된다.

金太年 韓國自動車産業協會 專務는 “글로벌 上位圈 完成車 業體 어디를 봐도 新車 出市와 增産을 위해 義務的으로 勞使 合意를 거치는 곳은 없다”며 “自動車 市場 環境이 急變하는 만큼 勞使가 合理的으로 妥協點을 찾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强調했다.

뮌헨=지민구 記者 warum@donga.com

#bmw #現代自動車 #勞組 #新車 生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