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ta&]新鮮함을 위해 靜穩으로 冷凍하다|동아일보

[data&]新鮮함을 위해 靜穩으로 冷凍하다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3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消費者의 不便한 日常에 注目한 또 한番의 革新 스토리

2016年型 三星 셰프컬렉션


봄 내음 가득한 나물, 여름날의 블루베리, 살이 오른 가을 大河, 갓 손질한 스테이크까지. 製鐵의 싱그러움과 처음의 新鮮함을 維持하기 위해 넣어둔 食材料들로 冷凍室엔 지난 季節이 가득하다. 오랜만에 冷凍室의 食材料를 꺼내 料理 솜씨를 發揮하려는 瞬間, 鮮明함이 사라진 大河와 스테이크, 얼음 옷에 뒤덮여 말라버린 나물과 블루베리를 發見하지만 이내 當然한 듯 食材料 손질에 沒頭한다.

이처럼 冷凍 保管한 食材料에 끼인 성에와 水分 損失에 따라 푸석해지는 表面 等 消費者들이 어쩌면 當然하게 여겨왔던, 그러나 當然해서는 안 되는 不便한 日常에 注目해 三星電子는 冷藏室에 이어 冷凍室까지 微細靜穩技術을 適用, 冷凍室 內部 溫度偏差를 最少化하는 革新的 ‘靜穩冷凍’을 具現한 ‘셰프컬렉션’을 선보였다.

以前에는 經驗할 수 없었던 新鮮한 冷凍室은 지난 季節의 時間을 超越해 처음 넣었을 때의 新鮮함을 오래도록 維持할 수 있어 보다 健康하고 맛있는 食卓을 膳賜한다.

□ 처음 넣었을 때의 맛과 質感을 오래도록!

微細靜穩技術로 具現한 ‘靜穩冷凍’

冷凍室에 保管한 肉類에 하얗게 성에가 생겨 料理를 해도 肉質이 질겨 먹지 못하게 되거나 아이스크림엔 얼음이 많이 껴서 숟가락조차 들어가지 않는 現象. 이는 冷凍室 環境의 잦은 溫度變化에 따라 얼었다 녹았다를 反復하면서 食材料가 損傷되었기 때문이다. 冷凍室 內部 溫度 偏差가 커지게 되면 食材料의 水分이 쉽게 蒸發하여 表面에 얼음이 생기고 色이 變하면서 食材料의 新鮮함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이다.

三星 ‘셰프컬렉션’은 革新的인 微細靜穩技術을 통해 冷凍室 內部 溫度偏差를 ±0.5℃로 最少化해 一般 冷藏庫의 冷凍室 溫度偏差가 ±1.5℃인 것과는 次元이 다른 微細 溫度 制御를 可能하게 한다. 더욱 注目할 點은 一般 冷藏庫에서 冷凍室 壁面에 끼는 성에를 除去하기 위해 瞬間的으로 10℃를 상승시키는 反面,‘셰프컬렉션’은 溫度上昇幅을 3℃ 以內로 制御해 冷凍室 保管 中 水分 蒸發과 變色 等 食材料 變化를 最少化해 長期間 保管해도 처음 넣었던 新鮮함을 오래도록 維持시킨다.

實際로 ‘셰프컬렉션’의 ‘靜穩冷凍’과 旣存 冷藏庫의 ‘一般冷凍’을 比較한 實驗(삼성전자 自社實驗치)에서도 各其 保管된 同一 食材料가 눈에 띄는 差異를 보였다.

旣存 冷藏庫의 ‘一般冷凍’에서는 소고기와 새우, 블루베리와 브로콜리를 保管했을 때 各 食材料의 表面에 성에가 가득 생기고 色感이 變했으며, 소고기의 肉汁과 새우의 水分, 블루베리의 果汁과 브로콜리의 識鑑까지 줄어들었다.

게다가 6週 동안 保管한 소고기의 境遇엔 細胞組織마저 損傷되어 食材料의 長期間 保管時 外觀뿐 아니라 營養素 破壞로 이어질 수 있음을 確認했다.

그러나 ‘셰프컬렉션’의 ‘靜穩冷凍’을 통해 保管된 食材料들은 달랐다. 소고기의 鮮紅빛과 새우의 바다내음, 블루베리, 브로콜리 特有의 食感이 變質되지 않았으며 ‘一般冷凍’에서 食材料를 뒤덮고 있던 城에도 極히 적어 처음 保管했을 때와 類似한 狀態를 보였다. 소고기의 細胞組織 또한 旣存 冷藏庫의 ‘一般冷凍’에 保管한 소고기와 比較해 損傷없는 狀態로 營養素까지 지켜냈다.

‘靜穩冷凍’의 뛰어난 貯藏性能이 食材料 本然의 水分과 食感, 營養을 지켜내 結果的으로 解凍한 食材料로 料理했다고는 생각할 수 없는 맛과 風味를 膳賜한다.

□ 50% 以上 빠른 冷却速度!

빠르게 얼려 食材料 變化 最少化하는 ‘急速冷凍’

‘急速冷凍’은 冷凍 過程에서 일어날 수 있는 食品의 組織이나 營養素 損失을 最少化해 食材料 最上의 新鮮함을 維持해준다. 2016年型 ‘셰프컬렉션’冷凍室, 또 하나의 革新 技術인 ‘急速冷凍’은 쿨팩이 適用된 메탈 플레이트 선반을 두어 別途의 運轉모드 變更없이도 ‘一般冷凍’보다 50% 以上 빠른 冷凍을 可能하게 한다.

‘一般冷凍’市 보다 ‘急速冷凍’市 0℃까지 到達 時間이 175分에서 77分으로 約 56% 短縮되며 고기 細胞와 細胞 사이에 肉汁이 어는 時間도 385分에서 157分으로 約 59% 短縮, 보다 빠르게 最大 氷結點을 通過해 水分과 食感을 살려 食材料 本然의 風味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갈비, 顚覆, 굴비 等 高級 食材料는 받는 卽時 ‘急速冷凍’시키면 水分과 質感을 처음의 狀態에 가깝게 維持할 수 있으며 大容量 食品을 小分解 保管하거나 레토르트 食品을 長期間 保管하기에 容易하다.

□ ‘靜穩冷藏’에서 ‘靜穩冷凍’까지!

材料의 新鮮함 極大化하는‘5단계 메탈쿨링’

2016年型 ‘셰프컬렉션’은 三星만의 獨步的 冷却技術人 ‘메탈쿨링’李 한層 强化되어 適用되었다.기존 冷藏室 안쪽壁面에만 適用되었던 ‘메탈쿨링’李 5段階로 擴大되어 더 차갑게 冷氣를 잡아주는 것.

冷藏室 壁面 全體를 메탈로 適用해 溫度偏差를 最少化해주는 ‘메탈쿨링 커버’를 基本으로 食材料와 맞닿는 선반을 감싸 자주 꺼내 먹는 飯饌類度 오래도록 新鮮하게 保管해주는 ‘메탈쿨링 선반’, 陸·魚類 專門 保管室 ‘메탈쿨링 셰프 팬트리’, ‘一般冷凍’보다 50% 以上 빠르게 얼리는 ‘메탈쿨링 急速冷凍’, 푸드쇼케이스 도어를 자주 열고 닫아도 冷藏室 內部 冷氣가 새지 않도록 잡아주는 ‘메탈쿨링 도어’까지 完璧한 ‘靜穩冷藏’과 ‘靜穩冷凍’을 可能하게 한다.

特히, 셰프들의 노하우와 專門性을 담아 誕生한 陸·魚類 專門保管실 ‘셰프 팬트리’에도 메탈을 適用, 溫度變化를 最少化하고 메탈이 冷氣를 머금고 있어 陸·魚類를 保管하기 가장 적합한 -1℃에서 더욱 新鮮하게 專門 保管할 수 있다.

□ 三星 ‘셰프컬렉션’의 配慮와 革新

新鮮한 冷凍室을 실현시키다

2016年 三星 ‘셰프컬렉션’의 革新은 只今껏 當然하게 생각해왔던 冷凍室의 各種 食材料들에 對한 消費者들의 不便한 日常에서 始作되었다.‘셰프컬렉션’의 獨步的 微細靜穩技術로 具現한 ‘靜穩冷凍’李 新鮮함을 抛棄하고 그저 오래 保管만 하면 되는 冷凍室에 對한 생각의 틀을 깬 것. 卽, 三星電子의 消費者를 向한 配慮와 革新 技術이 더해져 2016年型 ‘셰프컬렉션’의 ‘新鮮한 冷凍室’이 誕生했다.

新鮮한 冷凍室의 始作은 食材料의 新鮮한 保管을 넘어 우리의 生活을 더욱 맛있고 풍요롭게 변화시킬 것이다.
강동영 記者 kdy184@donga.com
#三星 #셰프컬렉션 #冷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