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內八字가 궁금해]도화살(桃花煞)|동아일보

[內八字가 궁금해]도화살(桃花煞)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ChatGPT / 일러스트 ODRI
ChatGPT / 일러스트 ODRI
‘女子 八字 뒤웅박 八字’ 우리나라 옛 俗談입니다. 뒤웅박이란 요즘은 잘 使用하지 않는데, 박을 타지 않고 꼭지 部分만 손이 들어갈 程度만 도려내 말린 바가지의 一種입니다. 그 안에 쌀 같이 貴한 것도 넣고 여물같은 別볼일 없는 것을 넣어두기도 합니다. 女子 八字는 主體的인 運命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뜻입니다. 고릿적 社會에서 女性의 位置이지요. 命理學에서도 이 社會相을 反映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가는 點을 보러 가는 집은 크게 2가지 系列입니다. 하나는 神占(神占), 말 그대로 神이 占卦를 말해주는 것입니다. 接神한 무당 等이지요. 또 다른 하나는 四柱八字 입니다. 태어난 年月日時 네 기둥(四柱)에 該當하는 여덟 글字(八字)로 運命을 점치는 것입니다. 例를 들어 甲子年 乙卯月 甁술일 丁丑時 태어났다면 이 8글字의 陰陽(陰陽) 그리고 木花土禽獸(木火土金水) 五行의 生(生)하고 極(克)하는 關係를 보고 運命을 점칩니다.

源流를 따지자면 歷史가 길고 길지만 現在 四柱八字를 解釋하는 方式은 宋나라 初期의 서자평(徐子平)을 援助로 꼽습니다. 서자평은 人間살이의 키워드로 4가지를 꼽습니다. 人(印) 式(食) 管(官) 再(財) 입니다. 四柱八字의 生과 極을 따져 人間關係를 보면 1.生我者(生我者) 卽 나를 살리는 것은 父母입니다. 人(印)은 圖章 或은 恩惠로 解釋됩니다. 2.아생자(我生者) 卽 내가 먹여 살리는 것은 子息입니다 3.極兒子(克我者) 卽 나를 統制하는 것은 官煞(官煞)이라고 불렀습니다. 말그대로 官職에 있는 사람입니다. 4.아극자(我克者)=즉 내가 統制하는 것을 妻財(妻財)라고 불렀습니다. 妻財는 夫人이나 財物이지요. 이 두가지를 班列에 놓고 있습니다.

이른바 12新살(神煞)이라는 吉運과 厄運 가운데 桃花煞(桃花煞)을 例로 들어보겠습니다. 桃花煞의 도화는 복숭아꽃입니다. 요염한 꽃의 代名詞입니다. 옛날에 女子의 四柱에 桃花煞이 剛하게 나온다면 그 女子는 花柳界의 妓生이 되거나 여러 男子들에게 휘둘리는 것으로 解釋했습니다. 男子의 境遇 桃花煞이 强하면 妾을 많이 얻거나 여러 女子를 遍歷하는 것으로 解釋했습니다. 好色(好色) 淫亂(淫亂)을 象徵하는 凶殺 (凶煞) 가운데 하나입니다.

韓國 命理學系의 빅3를 꼽으라면 自强(自彊)이석영(李錫暎 1920∼1983), 도계(陶溪) 박재완(朴在琓 1903∼1992), 除算(霽山) 박재현(朴宰顯 1935∼2000) 세 名을 꼽습니다. 이 가운데 命理學의 東醫寶鑑이라 불리는 이석영의 使嗾捷徑에서는 桃花煞을 어떻게 풀이했는가를 보겠습니다.

“桃花煞이 生年月日 가운데 月(月)에 있으면 後妻(後妻) 蘇生이요, 일(日)이나 詩(時)에 있으면 自身이 戀愛를 甚하게 하거나 或은 作妾(妾을 둔다)하고, 또 詩(時)에 있으면 妓生 레지 빠걸 等 花柳界 女性과 因緣이 있게된다”고 解釋하고 있습니다. 男子를 中心으로 풀이했지만 女性의 境遇 直接的으로 妓生 等 花柳界에 몸담게 되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습니다.

현대는 어떨까요. 바람氣 外道 이런 意味는 如前히 있지만 한便으로 性的 魅力으로 남의 눈을 끄는 使嗾로 評價합니다. 20∼30年 前만 해도 젊은 女性에게 直接 ‘當身 참 섹시하다’라고 하면 좋은 答辯 못 들었을 겁니다. 色氣(色氣)가 强하다는 意味지요. 그런데 요즘 젊은 女性에게 ‘참 섹시하다’라면 魅力이 넘친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기 쉽습니다. 辱이라기 보다는 稱讚이지요.

代表的인 桃花煞 職業이 演藝人입니다. 요즘 아이들 將來 職業 最上位 하나가 블랙핑크, 防彈少年團 같은 아이돌이지요. 그래서 使嗾에 桃花煞이 많으면 氣分 나빠하기 보다는 매우 좋아하고, 그렇게 풀이를 하는 境遇가 많습니다. 凶殺이 아니라 正反對인 吉辰(吉神)의 意味로 더 많이 解釋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或是 四柱八字 봤을 때 桃花煞이 나와도 氣分 나빠할 必要 없습니다.

驛(易)과 陰陽(陰陽) 五行(五行) 等 東洋哲學의 眞理는 宇宙 萬物은 變한다는 것이니 歲月이 흘러 女性 男性의 地位가 變하고 桃花煞의 意味가 變하는 것이 오히려 眞理에 가까운 것입니다. 男女를 둘러싼 命理學 理論의 現代的 再解釋이 나올 때입니다. 벌써 나왔어야 할 때입니다. 已往이면 中國 日本보다 現代命理學 理論硏究가 活潑한 韓國에서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김광현 記者 kkh@donga.com
#goldengirl #골든걸 #桃花煞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