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男子 키 158은 말이 안된다”는 말에 마음 굳혔다…작은 키의 광대 일오팔[復讐者들]|東亞日報

“男子 키 158은 말이 안된다”는 말에 마음 굳혔다…작은 키의 광대 일오팔[復讐者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4日 15時 00分


코멘트
키 158cm의 유튜브 크리에이터 ‘일오팔’(본명 이명재)의 모습. 〈복수자들〉 캡처
키 158cm의 유튜브 크리에이터 ‘日오팔’(本名 이명재)의 모습. 〈復讐者들〉 캡처

‘키 작다’가 稱讚이 되는 그날까지
어느 유튜버 紹介글에 나온 文句입니다. 이 유튜버 이름은 ‘日오팔’. ‘性은 일, 이름이 오팔’은 當然히 아닙니다. ‘日오팔’의 本名은 이명재(27·男). 陸軍 兵長으로 滿期轉役韓 그는 大韓民國의 健壯한 靑年입니다. 그가 ‘日오팔’이란 이름을 갖게 된 理由는 아주 簡單합니다. 키가 158cm이기 때문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유난히 작았던 그는 中學校 때 衝擊的인 이야기를 듣습니다. 醫師에게 “더는 못 큰다”는 診斷을 받은 겁니다. 갓 中學生이 된 아들의 키가 더 크지 못한다는 말을 들은 어머니는 “未安하다”며 울먹였습니다. 어머니의 눈물은 어린 아들의 마음에 오랫동안 남았습니다. “自己憐憫에 빠져 스스로 초라한 人間이 되지 말고 보란 듯이 살아 보겠다”고 독하게 마음 먹는 契機가 됩니다.


그로부터 10年이 지난 只今, 그의 키는 如前히 158cm입니다. 하지만 ‘작은 키’를 個性으로 내세워 47萬 名의 購讀者를 保有한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됐습니다. ‘키 작다’가 稱讚이 되는 그날을 위해 孤軍奮鬪 中인 유튜브 크리에이터 일오팔을 〈復讐者들〉李 만났습니다. 東亞日報 유튜브 ‘기웃기웃’에서 그의 이야기를 볼 수 있습니다. (住所를 複寫해 住所窓에 붙여 넣어도 됩니다 https://youtu.be/x-cIuqLquxA )

작은 키를 개성있는 캐릭터로 내세워 유튜브 콘텐츠를 만드는 일오팔. 〈일오팔〉 캡처
작은 키를 個性있는 캐릭터로 내세워 유튜브 콘텐츠를 만드는 일오팔. 〈日오팔〉 캡처
―유튜브 채널 슬로건(‘키 작다’가 稱讚 이 되는 그날까지)이 印象的입니다.
“그런 날이 오겠냐며 어떤 사람은 비웃을지 몰라도 적어도 저는 眞心입니다.(웃음) 事實 演藝界에도 작은 키로 活動하는 분들이 저 말고도 宏壯히 많잖아요. 그분들 活動을 보면서 저도 應援을 받았던 것처럼, 저도 누군가에겐 그런 存在가 되고 싶습니다.”

―‘165cm, 170cm 程度만 됐어도’ 같은 생각을 해본 적은 없으신가요?
“거짓말처럼 들릴 수 있겠지만 저는 어중간하게 작을 바에 아예 확 작은 게 낫다고 생각해요. 市場 論理로 따져보면 稀少性이라는 게 있잖아요. 키 작은 男子들 사이에서 저처럼 확 작은 사람이 오히려 競爭力이 있지 않나. 저는 正말 그렇게 생각합니다.”

日오팔은 스스로 ‘광대’라고 부릅니다. 그래서일까 개그맨, 演藝人, 유튜버 보다는 ‘광대’라는 單語가 一五팔에게 더욱 맞는 옷처럼 느껴집니다. 一五팔의 콘텐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탕후루, 마라燙 等에서 일하는 아르바이트生 ‘김한강 시리즈’와 키作남(키 작은 男子)李 겪는 生活 속 哀歡을 담은 ‘日오팔 시리즈’. 2~3分 남짓 짧은 콩트에서 다양한 狀況에 處한 캐릭터를 演技하는데, 映像에서 일오팔은 華麗하고 잘난 사람이기보다는 조금은 不足하고 찌질한 사람이 됩니다.

일오팔의 ‘불쌍한 표정’을 극대화해서 만든 ‘김한강’ 캐릭터. 〈일오팔〉 캡처
一五팔의 ‘불쌍한 表情’을 極大化해서 만든 ‘김한강’ 캐릭터. 〈日오팔〉 캡처
―日오팔을 두고 ‘찌질 美(美)’가 있다고들 합니다.
“처음 유튜브 始作할 땐 다양한 試圖를 해봤어요. 근데 팬들이 저의 불쌍하고 憂鬱해하는 表情을 特히 좋아해주시더라고요. 憂鬱한 表情 演技를 하려면 어떤 캐릭터가 좋을까 苦悶한 끝에 ‘김한강’ 캐릭터가 誕生한 거예요.”

―리얼리티 보다는 延期 콘텐츠가 많은 便입니다.
“元來는 正統 演技를 하고 싶었어요. 셰익스피어 戱曲도 다 읽고 硏究를 많이 했거든요. 유튜브 始作하면서도 演技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 苦悶했어요. 그러다 ‘김한강’ 캐릭터를 만들었고 다양한 狀況劇을 보여줄 수 있게 됐죠. 언젠가 正極 演技에 挑戰해보고 싶어요. 찌질하고 凄凉하고 불쌍한 캐릭터, 저한테 익숙한 役割이요.”

―광대가 되고 나서 가장 뿌듯했던 記憶이 있다면요?
“제 映像을 보고 팬들이 應援을 많이 보내주세요. 그 中에서도 키가 작은 親舊들이 저를 보면서 힘을 많이 얻는다고 메시지를 보내실 때가 있는데, 이런 말을 들으면 正말 廣大하기 잘했다는 생각을 하게 돼요. 저도 그 親舊들 메시지가 眞心으로 와닿고 感謝하고 또 힘을 얻게 되거든요.
한 番은 길거리에서 저보다 작은 男子 분(154cm)이 오셔서 ‘작은 키 때문에 힘들다’고 이야기하시는 거예요. 第 映像을 보던 분이셨어요. 처음 만나는 사이였지만 眞心을 터놓고 對話했어요. 表情이 밝아지시는 걸 보고 저도 한참동안 氣分이 좋았던 記憶이 있습니다.”

〈복수자들〉과 인터뷰 중인 일오팔. 〈복수자들〉 캡처
〈復讐者들〉과 인터뷰 中인 일오팔. 〈復讐者들〉 캡처
‘작은 키’는 누군가에겐 콤플렉스일 수 있습니다. 一五八道 처음부터 ‘키 작다’는 말이 듣기 便했던 건 아닙니다. 惡意 없이 던지는 말에 傷處를 받을 때도 있었습니다.

―學窓時節 때 놀림을 많이 받으셨다고 들었어요.
“初等學校, 中學校 때까진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어요. 親舊들도 正말 많이 놀렸고요. 누군가 惡意를 갖고 甚하게 괴롭혔다기보다는 ‘키 작다’며 日常的으로 놀림을 받다보니까 持續的인 데미지가 오는 거예요. 別 생각 없이 던지는 말들이 蓄積되다보니 傷處가 되더라고요.”

―只今은 오히려 ‘작은 키’를 前面에 드러내는 콘텐츠를 만들잖아요. 契機가 있었나요?
“中學校 때 親舊들은 저를 두고 이렇게 말했어요. ‘쟤 眞짜 웃긴 애다’ ‘쟤 키는 작은데 웃기긴 眞짜 웃기다’ 親舊들 사이에서 ‘웃긴 애’로 통하는 게 자연스러워지면서 中學校 卒業할 때쯤 스스로 決心했어요. ‘나는 廣大해야겠다’고요.
高等學校 때는 學校에서 저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程度였어요. 유튜브도 高等學校 親舊가 먼저 提案한 건데, 그 親舊가 只今은 채널 ‘日오팔’의 PD를 하고 있어요. 親舊가 유튜브하자면서 해준 말이 저한테 엄청 꽂혔거든요. 대놓고 이랬어요.”

男子 키 158cm은 眞짜 말이 안 된다.
그러니까 너 유튜브 해야 된다.
―얼핏 들으면 氣分이 나쁠 만한 말인데요.
“勿論 氣分 나쁘게 들을 수 있는데 전 아니었어요. 그 한 마디에 제가 完全 說得이 되어버린 거예요. 率直히 제 키가 어중간하게 작은 것도 아니고 아주 확 작잖아요. 그게 弱點이 아니라 個性이자 캐릭터, 强點이다 이렇게 생각하게 된 거죠.”

―韓國 女性 平均(161cm)보다 키가 작은 건데 戀愛할 때 苦衷은 없나요?
“남들 하는 만큼 해왔습니다.(웃음) 戀愛 經驗은 10回 程度 되는데요. 率直히 말씀드리면 제 모습을 멀리서 실루엣으로 보면 키도 몸집도 작아서 矮小하잖아요. 근데 가까이에서 앉아서 對話하면 ‘작아 보이지 않는다’면서 反戰 魅力이 있다고 해주시더라고요. 아무래도 自信感이 작은 키를 補正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自信感을 갖게 되면 性格도 좋아집니다.”

―주눅 들거나 萎縮되는 法 없이 恒常 理性 앞에선 堂堂한 便인가요?
“勿論 저보다 5cm 以上 크신 분들은 조금 부담스럽긴 합니다. 비 오면 雨傘을 같이 쓸 때가 있는데, 제가 雨傘을 들면 (저보다 키 큰) 女子분들 눈을 자꾸 찌른다고 하더라고요.(웃음) 物理的인 限界 때문에 멀어지는 것 말고는 戀愛에 있어서 키는 全혀 問題가 되진 않습니다!”

〈복수자들〉과 인터뷰 중인 일오팔. 〈복수자들〉 캡처
〈復讐者들〉과 인터뷰 中인 일오팔. 〈復讐者들〉 캡처
유튜브 채널 ‘日오팔’은 빠른 成長勢를 보이고 있습니다. 채널 開設 2年餘 만에 購讀者 45萬 7000名을 達成했습니다. 主力 콘텐츠인 쇼츠(60秒 以下 유튜브 映像) 最高 照會數는 7045萬 膾를 찍었습니다. 最近엔 곽튜브, 빠니보틀 等 人氣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多數 所屬된 샌드박스로 所屬社를 옮기고 새로운 跳躍을 準備 中입니다.

―父母님께서 자랑스러워하실 것 같습니다.
“這番 名節 때 父母님 뵀는데 너무 기뻐하시더라고요. 最近엔 할머니랑 손잡고 걸어가는데 저를 거리에서 알아봐주시는 분이 계셨어요. 事實 할머니께 제 職業(유튜브 크리에이터)을 說明하는 것이 쉽지 않았거든요. 근데 길거리에서 팬들이 알아봐주시니까 할머니도 너무 좋아하시는 거예요. 저도 무척 기뻤습니다.”

―꿈이 있다면요?
“巨創한 꿈은 없어요. ‘키 작다’가 稱讚이 되는 그날까지. 只今처럼 熱心히, 잘 살아보겠습니다!”

李지훈 記者 easyhoon@donga.com
김재희 記者 jett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