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을지는 海邊에서 映畫도 보고 캠핑도 즐기고[전승훈의 아트로드]|東亞日報

노을지는 海邊에서 映畫도 보고 캠핑도 즐기고[전승훈의 아트로드]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22日 17時 47分


코멘트

8月25~27日 변산에서 무빙 팝업시네마

第1回 무빙팝업시네마가 열리는 변산의 바닷가.
自然과 映畫, 그리고 旅行과 캠핑의 만남.

칸, 베를린, 베니스, 釜山 等 世界 有名都市에서 열리는 國際映畫祭는 定해진 時期와 場所의 映畫館에서 열린다. 그런데 노을이 지는 海邊, 落葉이 지는 樹木園, 별이 쏟아지는 캠핑場 같은 自然 속에서 映畫를 즐기고, 俳優와 監督을 만나고, 캠핑을 즐길 수 있는 映畫祭가 열린다.

第1回 무빙 팝업시네마가 열리는 변산의 바닷가.
25日 全北 변산海水浴場에서 열리는 第1回 ‘무빙 팝업시네마(MOVING Pop-up Cinema)’는 絶景의 自然 속에서 映畫와 旅行, 캠핑이 어우러지는 獨特한 映畫祭다. 西海岸 3代 海水浴場 中 하나인 변산은 넓은 갯벌과 西海로 떨어지는 落照로 有名하다.

변산 채석강.
“劇場을 가는 時代가 저물어 가고 있고, 사람들은 스마트폰과 온라인動映像서비스(OTT)로 映畫를 봅니다. 그런데, 映畫를 본다는 것이 果然 映畫만을 보는 것일까요? 좋은 사람과 나란히 앉아 함께 눈물을 흘릴 때 映畫는 映畫를 넘어서게 되지요. 그런 映畫들을 경이로운 自然과 어우러져 본다면 어떨까요? 무빙 팝업시네마는 映畫와 自然의 가슴뭉클함(moving)을 함께 經驗할 수 있는 祝祭입니다.” (전혜정 무빙팝업시네마 執行委員長)

변산 솔섬 風景.


변산海水浴場에서 열리는 第1回 무빙팝업시네마에서는 ‘靑春’을 主題로 한 映畫 다섯 篇이 3日 동안 스크린을 裝飾한다. 開幕作인 이준익 監督의 ‘변산’과 閉幕作인 배창호 監督의 ‘젊은 男子’를 비롯해 ‘獵奇的인 그女’ ‘太陽은 없다’ ‘델타보이즈’ 等 5篇이 上映된다.



전혜정 무빙 팝업시네마 執行委員長은 “自然 속에서 映畫를 본다는 ‘무빙’은 地域의 觀光과 經濟, 文化가 어우러지는 새로운 트렌드의 映畫祭”라고 說明했다.

“변산의 특별함은 이름에 들어 있습니다. 바다인에 指名에 산이 들어 있죠. 변산(邊山)은 ‘邊方에 있는 山’이라는 뜻입니다. 西海岸의 波濤가 부딪치는 奇巖絶壁의 봉우리 끄트머리에 바다가 있습니다. 이 山들이 內陸으로는 내변산, 바닷가로는 외변산으로 이어집니다. 8月 末에는 변산에는 相思花가 滿開합니다. 相思花는 人生의 불꽃같은 時期에 사랑하고 아파하는 ‘靑春’을 象徵하는 꽃이기도 합니다.”

陶藝家 이능호 作家의 設置作品 ‘집’.
映畫祭 期間 동안 변산 海邊에는 호암미술관에서 展示 中인 陶藝家 이능호 作家의 ‘집’ 設置 作品 30點이 展示될 豫定이다. 또한 ‘扶安 무빙초이스’라는 이름으로 슬지네제빵소, 곰소魚간醬, 내츄럴팜 오디額, 곰소할매집젓갈, 正官庄굿베이스 扶安오디 等 地域의 特産品을 映畫를 보러온 觀客들이 直接 맛보고 購入할 수 있는 展示空間도 마련한다.



또한 自然 속 映畫祭와 캠핑을 連結하는 試圖도 興味롭다. 아웃도어 브랜드 ‘스노우피크’는 변산海水浴場에서 열리는 무빙팝업시네마에서 ‘自然과 映畫, 그리고 캠핑과의 만남’을 準備하고 있다. 映畫祭가 열리는 海邊에는 自然과 어울리는 텐트와 타프, 테이블, 椅子 等의 캠핑 존을 設置해 映畫 觀客들에게 便安하고 快適한 休息 空間을 提供할 豫定이다.

“캠핑은 自然에서 時間을 보내는 活動을 통해 人間의 本性을 일깨우고 사람 間의 關係를 回復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自然에서 映畫를 즐記過 映畫人들과 疏通하는 扶安 무빙팝업시네마는 스노우피크가 志向하는 ‘自然을 志向하는 라이프스타일을 통한 人間性 回復’을 브랜드 價値와 통하는 點이 많습니다.” (김남형 스노우피크 代表)



스노우피크는 14年째 온오프라인으로 疏通을 이어오는 멤버십 顧客만 12萬 名을 갖고 있는 ‘캠핑系의 에르메스’로 불리는 名品 캠핑 브랜드. 龍仁 에버랜드 隣近 敷地에 호텔代身 2萬 坪 規模의 캠핑場을 짓고, 河南에도 캠핑과 카페, 事務室을 겸할 수 있는 랜드스테이션을 짓는 等 캠핑을 좋아하는 顧客들과 直接 接觸할 수 있는 커뮤니티 空間을 만들고 있다. 또한 봄가을에 벌이는 顧客페스티벌인 ‘설봉제’를 열고, 顧客들을 캠핑場에 招請해 함께 職員들과 함께 1泊2日 또는 2泊3日間 캠핑을 하는 ‘스노우피크 웨이’ 이벤트 等 오프라인 커뮤니티 活動을 進行하고 있다. 2009年 5月에 江原道 春川에서 첫 回를 始作한 스노우피크 웨이는 只今까지 41回 期間 동안 累積 總 3000家族, 1萬名 以上이 參與했다.



金 代表는 “우리나라의 캠핑 人口는 約 700萬名으로 全體 人口의 14% 程度인데, 코로나 以前에 300~400萬 水準 이었던 點을 考慮하면 2倍 程度 캠핑 人口가 增加했다”며 “國內 人口의 30%까지 캠핑 市場을 넓혀 나가는 것을 目標로 하고 있는데 ‘自然과 映畫, 캠핑’李 어우러지는 무빙팝업시네마는 顧客과 함께하는 멋진 커뮤니티 프로젝트”라고 말했다.



金 代表는 “스노우피크도 全國 地方 各地에 캠핑場 事業과 連繫한 地域相生 프로젝트를 準備中”이라며 “地方 各地에 觀光客들이 찾아올 수 있는 좋은 캠핑場을 만들고, 地方의 特色을 살릴 수 있는 콘텐츠를 開發하면 地域의 消費와 일자리 創出에 이바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남형 스노우피크 代表와 一問一答.

- ‘삶 속에서 自然을’을 모토로 내건 스노우피크와 自然 속에서 映畫를 鑑賞하는 무빙팝업시네마의 哲學은 어떤 點에서 통한다고 생각하는가.

“스노우피크는 自然을 志向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提案하고 實現하는 것을 통해 人間性을 回復하자는 브랜드 哲學과 미션을 가지고 있다. 캠핑은 自然에서 時間을 보내는 活動을 통해 人間의 本性을 일깨우고 사람 間의 關係를 回復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무빙팝업시네마는 바로 自然에서 映畫를 즐기고, 또 映畫人들과 만나 疏通할 수 있는 場을 마련한다는 側面에서 宏壯히 共感했고, 이番 行事를 통해 扶安이라는 地域을 알리는 契機가 되어 더 많은 분들이 이番 무빙팝업시네마에 參與를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있다.”

김남형 스노우피크 代表. 스노우피크 提供
- 무빙팝업시네마와 같이 地域相生을 目標로 하는 또 다른 프로젝트가 있다면?

“스노우피크는 國內에서는 아직 初期 段階에 있지만 全國 地方 各地에 캠핑場 事業과 連繫한 地域 相生 프로젝트를 準備하고 있다. 最近 地自體들이 다양한 觀光이벤트를 進行하고 있지만, 一時的으로 旅行客을 誘導하는 것에 그쳐 아쉬움이 있는 現實이다. 觀光客들이 꾸준히 찾아올 수 있는 좋은 캠핑場을 만들고, 地方의 特色을 살릴 수 있는 콘텐츠를 開發하면 平素에도 꾸준히 旅行客을 불러 모을 수 있고, 이를 통해 地域의 消費 振作과 일자리 創出을 誘發해 地域 經濟 活性化에 이바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올해 初에 江原道 觀光 財團과 業務 協約을 締結해 江原道 캠핑 觀光 콘텐츠 開發과 地域 經濟 活性化를 위한 다양한 協力을 함께 해 나가기로 했다. 江原道에는 秀麗한 自然 環境과 地域 特産物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동안 저희 스노우피크에서도 많은 이벤트를 開催해 왔는데 올 10月에는 좀 더 規模를 키워서 200팀 以上의 캠퍼와 家族, 그리고 多數의 企業들이 地域 行事場에 直接 參加하여 2泊 3日間 함께하는 캠핑 이벤트를 準備 中에 있다. 또 이러한 一環으로 그동안 스노우피크 直營 스토어에서는 地域의 食資材를 活用하거나 環境 및 地域 團體들과 連繫해 寄附 活動도 進行해 오고 있다.”



- 스노우피크 에버랜드 캠프필드 等 顧客들이 自然 志向 라이프스타일을 實現할 수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는 理由는?

“自然과 疏通이라는 두 가지 테마에서 理由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첫番째로 平素에 自然을 接할 機會가 적은 都市 生活을 하는 사람들에게 가까운 距離에서도 풍요로운 自然을 接하고 體驗할 수 있는 空間을 提案하기 위함이다. 일과 삶의 均衡을 맞추고 스트레스를 낮춰 情緖的으로 安定感과 幸福함을 느끼도록 하여 人生의 價値를 높여 나갈 수 있다. 두番째로 ‘疏通’이다. 自然을 志向하는 커뮤니티 플랫폼이란 索莫한 周邊 環境으로부터 暫時 벗어나 家族, 親舊, 同僚들과 便安함과 安全함을 느끼며 疏通할 수 있는 場所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캠핑 人口는 約 700萬名으로 全體 人口의 14% 程度입니다. 코로나 以前에 300~400萬 水準 이었던 點을 考慮하면 2倍 程度 캠핑 人口가 增加한 것이죠. 優先은 우리나라 人口의 30%까지 캠핑 市場을 넓혀 나가는 것을 目標로 다양한 커뮤니티 플랫폼 事業을 展開해 나가려고 한다.”



- 스노우피크 웨이, 설봉第 等 오프라인 行事가 顧客들에게 어떤 經驗을 膳賜하는가.


“1年에 크고 작은 오프라인 行事를 15回 程度 進行하고 있다. 代表的으로 ‘스노우피크 웨이’는 저희 스태프들과 有져 여러분들이 필드에서 直接 만나 1泊 2日 또는 2泊 3日間 함께 캠핑을 하면서 疏通하고 關係를 形成하며 親分을 쌓아가는 顧客 參與 이벤트다. 2009年 5月에 江原道 春川에서 첫 回를 始作으로 每回 60~100팀의 家族들이 參加하여 只今까지 全國을 巡廻하며 41回째를 進行해 오고 있다. 累積으로는 3000家族, 1萬名 以上이 參與해 주셨다. 여기서 만나 親해져서 持續的으로 캠핑을 함께 다니시는 유져들도 相當히 많다. 처음 만났을 때 幼稚園生이었던 아이들이 大學生이 되어서도 父母님들과 如前히 行事에 參與하는 것을 보면 캠핑이 正말로 家族의 紐帶感, 사람들 間의 親密感 形成에 좋은 影響을 끼친다는 것을 몸소 實感하게 된다.



또 다른 오프라인 行事로 캠핑 初心者들의 올바른 캠핑 入門을 支援하기 爲한 ‘스타터 캠프 이벤트’, 봄과 가을에 定期的으로 열리고 있는 顧客 祝祭인 ‘설봉第’, 로열 커스터머를 對象으로 進行되는 ‘스페셜 미팅’ 과 ‘스노우피크 웨이 프리미엄’ 等이 있다. 率直히 1年에 이 程度의 이벤트를 消化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그 안에서도 이 모든 것을 外部 이벤트 業體에 맡기지 않고 저희 스태프들이 A부터 Z까지 準備하고 實行해 오고 있다. 創社 以後 15年 間의 오프라인 行事를 통해 顧客들은 브랜드의 價値觀과 眞情性을 體感하게 되고, 브랜드와 顧客이 販賣者와 消費者의 關係를 넘어 같은 캠퍼이자 유져로서 各別한 親密感과 紐帶感을 쌓아올 수 있었다.”



- 眞性 캠퍼만을 職員으로 採用하는 理由는.

“스노우피크의 創業者 精神은 ‘우리 스스로가 유저이다’ 입니다. 이는 1958年 創業以來 只今까지 單 한番도 變함 없이 이어져 오고 있는 遺産이자 信念이다. 스스로 使用者 立場에서 正말로 갖고 싶은 製品을 世上에 내놓는다는 製品開發 哲學과도 맞닿아 있다. 때문에 職員을 採用할 때 所謂 말해 學歷과 資格證과 같은 스펙보다는 實際로 캠핑을 즐기고 우리 브랜드가 追求하는 世界觀에 共感하고 있는 지가 가장 重要한 人材 採用의 條件이 된다. 유저의 視線에서 그리고 캠퍼의 價値觀으로 일을 할 때 비로소 顧客의 期待를 넘어서는 퍼포먼스를 낼 수 있다는 것이 只今까지의 經驗으로 證明되어 오고 있다. 職員들끼리의 캠핑은 會社의 여러 公式的인 오프라인 캠프 이벤트는 勿論이고, 職員들 自發的으로 時間을 맞춰 小그룹으로 캠핑을 가는 것이 活性化 되어 있어 組織 文化로 굳어져 있다. 함께 먹고, 자고, 놀면서 남다른 同僚愛와 結束感이 생기는 것이죠. 一般 會社에서는 經驗할 수 없는 매우 특별한 文化다. 저도 時間이 날때마다 職員들과 캠핑을 가는데 會議室에서 이야기 하는 것보다 훨씬 더 좋은 雰圍氣에서 疏通할 수 있다는 걸 느낀다.

저 亦是도 캠핑을 좋아한 契機로 入社를 하게 됐다. 스노우피크 코리아가 2008年 11月에 設立이 됐는데, 2009年 3月에 첫番째 直營 賣場의 店長으로 入社했다. 좋아하는 일을 했기 때문에 14年間 지치지 않고 즐겁게 일할 수 있었고, 또 周邊의 좋은 同僚들과 事業 파트너들을 만나고, 顧客님들의 聲援에 힘입어 저 스스로와 會社를 성장시켜 올 수 있었다. 저도 1年에 캠핑을 50番 程度 했는데, 아시아本部長을 겸한 뒤엔 以前처럼 짬이 나지 않아 20番 程度로 줄였다(웃음).”

스노우 피크 랜드스테이션 河南.
- 캠핑 道具와 文化를 事務環境에도 導入하는 意味는 무엇인가?

“캠핑의 長點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日常 生活 環境에서 自然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씬을 提案하고 있다. 일하는 空間과 環境은 많은 사람들이 하루 日課 中에서 오랜 時間을 보내는 場所다. 只今까지 業務 環境으로 정형화되어 있는 모습은 建物안의 事務室에서 劃一化된 冊床과 椅子가 配置된 硬直된 雰圍氣로 無味乾燥한 느낌의 環境이 大部分이다. 이러한 業務環境이 果然 맞는 것일까? 그러한 問題 認識을 가졌던 몇몇의 會社들은 最近에 IT産業의 企業들을 中心으로 事務 環境을 改善하기 위해 여러가지 試圖가 있었다. 저희는 業務 環境을 보다 自然 親和的인 空間으로 바꾸는 것을 提案하고 있다.

스노우피크 랜드스테이션 河南.


그러한 背景으로는 저희는 캠핑의 여러 長點들과 連繫한 企業 워크숍人 ‘비즈니스 솔루션’을 進行해 오고 있는데 이 體驗 事業을 통해 自然에서 생각을 하고 協業을 해보는 經驗이 構成員들의 일의 效果性과 生産性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硏究를 통해서도 證明했다. 캠핑企業硏修를 통해 實際로 參加者들의 疏通 能力, 리더십, 創意性, 協同心, 問題解決能力 等이 向上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野外에서의 캠핑 워크숍 뿐 아니라 平常時에 일하는 業務 環境도 自然親和的으로 바꾸는 것이 이러한 效果를 더 增進할 수 있다고 보고, 自然과 調和되는 캠핑 씬을 事務 環境에도 導入하는 提案을 하고 있다. 지난 3年餘間 코로나 19를 겪으면서 企業들이 續續 디지털 業務 環境으로 轉換하고 遠隔勤務를 導入했기 때문에 業務 環境을 보다 자유롭고 創意的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더 쉬워졌다고 생각한다.”

스노우피크 랜드스테이션 河南.
- 스노우피크 에버랜드 캠프필드와 스노우피크 랜드스테이션 河南에 캠핑場과 레스토랑, 展示場과 事務室이 함께 있는 空間을 만들게 된 理由는.

“한마디로 定義한다면 ‘브랜드 正體性의 視覺化’입니다. 저희 브랜드가 追求하는 모습을 말로 百番 說明하는 것 보다 한 場面으로 비쥬얼火 하는 것이 더 理解하기 쉽다고 생각하고 그러한 空間이 되기 위해 디자인했다. 에버랜드 캠프필드와 랜드스테이션 河南은 自然과 사람이 連結되는 플랫폼으로 自然을 志向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提案하는 空間인 同時에 다양한 體驗 活動을 즐길 수 있는 場所다. 團地 製品 販賣만 이루어지는 空間이 아니라 카페와 레스토랑에서 캠핑을 테마로 먹어보는 體驗을 할 수 있고, 스노우피크의 모든 製品을 實際로 體驗해 볼 수 있는 空間이다. 또 언제든지 캠퍼들이 便하게 모여 자유롭고 餘裕 있게 이야기 나눌 수 있는 플랫폼으로 에버랜드 캠프필드와 랜드스테이션 河南은 人間性 回復의 空間이자 自然으로 向하는 出發點이 되었으면 한다. 製品 만을 販賣하는 店鋪가 따로 있고, 百오피스의 스태프들이 顧客과 接點이 없는 동떨어진 事務 空間에서 일을 하는 것은 제 觀點에서는 意味가 없는 것라고 생각한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