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東西洋의 文化가 잘 어우러지는 마카오에서 호캉스를 즐기러 오세요.”[전승훈의 아트로드]|東亞日報

“東西洋의 文化가 잘 어우러지는 마카오에서 호캉스를 즐기러 오세요.”[전승훈의 아트로드]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8日 19時 22分


코멘트
마카오와 홍콩, 中國 주하이를 잇는 강주아오 大橋 夜景. 世界 最長(길이 55km) 海上大橋다. 마카오觀光廳 提供
“코로나 期間 동안 마카오는 ‘호캉스(호텔+바캉스)의 都市’로 더욱 업그레이드됐습니다. 米食과 쇼핑의 1番地인 마카오로 오세요.”

新種코로나바이러스 症候群(코로나19) 팬데믹을 겪었던 마카오가 올해 1月8日 國境을 再開放한 以後로 韓國市場에서 本格的인 마케팅活動을 벌이고 있다. 마카오政府觀光廳은 지난달 13日 웨스틴조선서울에서 國內旅行社들을 對象으爐韓 ‘트래블 마트(Travel Mart)’와 一般 旅行客들을 爲한 ‘로드쇼(Road Show)를 열었다.

마카오는 팬데믹期間 中 새로운 호텔과 觀光施設의 門을 열었고, 旣存 觀光地圖 업그레이드하고 觀光客 맞이에 한창이다. 코로나 以後 5年 만에 열린 이番 行事에는 마카오 觀光비즈니스의 現住所를 알리기 위해 마카오의 호텔과 에어마카오 等 總21個 業體가 來韓했다. 마리아 헬레나 드 歲나 페르난데스(Maria Helena de Senna Fernandes) 마카오觀光廳長도 來韓해서 本報와 인터뷰를 가졌다.

마리아 헬레나 드 歲나 페르난데스 마카오觀光廳長.
―新種코로나바이러스 症候群(코로나19) 팬데믹 期間 동안 마카오의 觀光産業은 어떠했나.

“眞짜 너무너무 힘들었다. 팬데믹 期間인 2020年 1月부터 2022年 末까지 3年 間 마카오 觀光廳의 主要 業務는 隔離 호텔房을 管理하는 役割이었다. 마카오에 있던 客室 中 4分의 1에 該當하는 1萬1000個의 客室이 隔離 施設로 쓰인 것이다. 3年 間 힘든 時間을 거쳐 이렇게 다시 一般的인 業務를 할 수 있어 너무나 幸福하다.”

코타이 스트립(Cotai Strip) 夜景. 마카오觀光廳 提供
―팬데믹 以後에 마카오가 다시 오픈하면서 달라진 點은?

“마카오는 팬데믹 期間 中에도 그냥 잠자고 있었던 것만은 아니었다. 수많은 호텔과 施設을 새롭게 오프닝하기 위해 熱心히 準備했다. 마카오에는 2019年에는 4萬 1000個의 客室이 있었는데, 只今은 4萬 7000個로 늘었다. 約 5000~6000個 客室이 追加됐다. 팬데믹 期間 中 號캉스의 都市 마카오에서는 런더너(Londoner), 리스步에타(Lisboeta), 래플스(Raffles at Galaxy Macau), 안다즈(Andaz Macau), 모르페우스(Morpheus) 等 새로운 호텔들이 많이 開館했다. 모르페우스 호텔은 東大門DDP를 지은 建築家 자하 하디드(1950~2016)의 遺作으로, 狂징히 獨特하고 트렌디한 디자인을 갖고 있다. 로컬 브랜드인 트레저 아일랜드 호텔에는 프랑스 갤러리 라파예트의 쇼핑몰이 들어온다. 또한 칼 라거펠트 호텔 오프닝이 6月에 있었고, 앞으로도 베르사체 호텔과 多樣한 로컬브랜드 호텔이 오픈할 豫定이다.”

마카오 세인트 폴 聖堂 遺跡. 마카오觀光廳 提供
―마카오 旅行의 魅力은 무엇인가.

“마카오는 韓國과 가깝고 豐富한 文化遺産을 保有했으며, 東洋과 西洋文化가 잘 結合된 旅行地다. 또 호텔 休養을 願하는 家族 旅行客들에게 人氣가 많다. 豐富한 文化 遺産과 美食, 쇼핑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마카오의 代表 觀光地인 세인트폴 聖堂 遺跡은 VR을 活用해 예전 모습을 想像할 수 있도록 했다. 이 外에도 家族 旅行客을 위한 라인프렌즈 施設을 선보이고 있고, 옛 造船所를 觀光施設로 탈바꿈했으며, 집라인과 윈드터널도 즐길 수 있다.”

마카오 세인트폴聖堂 遺跡. 마카오觀光廳 提供

2019年 마카오를 訪問한 韓國人은 74萬餘 名으로 國家別 訪問客 順位에서 4位를 차지했다. 1位가 中國, 2位가 홍콩, 3位가 臺灣이다. 中華圈을 除外한 外國人 中에는 韓國이 世界에서 가장 많은 觀光客을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마카오를 訪問하는 韓國 觀光客들의 特徵은?

“韓國은 마카오의 인바운드 觀光에서 매우 重要한 市場이다. 每年 韓國人 觀光客 70萬 名 以上을 誘致하는게 目標다. 韓國人들은 旅行의 欲求가 剛하고, 마카오 旅行에서는 美食 活動을 즐긴다. 마카오를 訪問하는 韓國 觀光客들은 大部分 호텔에서 宿泊하는 家族 休暇를 選好한다. 韓國人들은 럭셔리 호텔에서 休暇 經驗을 찾고 있는데, 約 3時間 半의 飛行時間으로 가까운 距離에 世界的인 水準의 高級호텔과 리조트에서 休暇를 즐길 수 있는 곳이 마카오다. 特히 팬데믹 期間 中 새로운 호텔들이 많이 開館했는데, 일부러 新規 호텔리조트에서 宿泊을 즐기려는 需要도 많다. 마카오觀光廳은 韓國의 커플이나 家族 觀光客을 타겟으爐韓 호텔旅行 商品을 開發하고, 韓國 觀光客들의 眼目 높은 입맛에 맞춘 飮食을 提供해 觀光地로서의 魅力을 높이려고 努力하고 있다.”

코타이 스트립(Cotai Strip) 夜景. 마카오觀光廳 提供
―韓國人 觀光客에게 推薦하고 싶은 觀光商品은.

“流行에 敏感한 韓國 旅行客들은 새로운 어트랙션이 나오면 많은 앞다퉈 直接 經驗해보려고 한다. 그래서 마카오를 아무리 여러番 찾아온 旅行客이라도, 늘 새로운 즐길거리를 찾을 수 있도록 새로운 施設과 어트랙션을 끊임없이 開發하고 있다. 最近 오픈한 팀랩슈퍼네이처마카오(teamLabSuperNatureMacao)와 리모델링을 한 그랑프리 博物館을 推薦한다. 팀랩슈퍼네이처마카오는 인터랙티브 體驗이 可能하며, 아이와 어른 모두 즐길 수 있다. 그랑프리 博物館에는 8名의 有名 레이서 蜜蠟 人形을 展示해 人氣가 있다. 韓國 旅行者들을 사로잡기위해 마카오는 소셜미디어에 적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나 放送 프로그램 撮影 支援 等 다양한 채널과 콜라보를 하고있다.”

―마카오 觀光産業에서 쇼핑이 차지하는 比率은?

“마카오는 全 地域이 免稅地域이다. 마카오의 호텔들은 밑에 大部分 大規模 쇼핑몰이 있다. 팬데믹 期間 中에는 創意的인 小品을 파는 작은 숍들도 많이 열었다. 大型 쇼핑몰이나 有名 브랜드 뿐 아니라 로컬 샵에서 多樣한 商品을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觀光廳이 서베이韓 結果 마카오 觀光客들이 가장 많이 支出하는 分野 1位가 쇼핑, 2位가 宿泊, 3位가 食事로 나타났다.”

강주아오 大橋. 마카오觀光廳 提供
홍콩, 마카오, 中國 주하이를 連結하는 ‘강주아오 大橋(Hong Kong-Zhuhai-Macao Bridge)’ 開通은 마카오 觀光에도 새로운 바람을 불어일으키고 있다. 지난 2018年 10月 開通한 이 다리는 全體 길이가 55km인 世界에서 가장 긴 海上大橋다. 兩方向 6車線 道路(너비 33.1m)의 大橋는 時速 100km까지 달릴 수 있다. 홍콩과 隣接한 中國 광둥省 셴젠(深?)에서는 보트를 타고 강주아오大橋 밑에서 강주아오 大橋를 觀光하고 돌아오는 투어商品度 생겼다.

강주아오 大橋. 마카오觀光廳 提供
―강주아오 大橋가 마카오 觀光에 끼치는 影響은.

“마카오로 올 수 있는 方法이 더 다양해졌다. 特히 홍콩에서 傲氣가 더 便해졌다. 只今 事實 홍콩 市場은 거의 90% 以上 回復이 됐는데, 大橋가 생기면서 더 便하고 低廉하게 홍콩과 마카오를 오갈 수 있게 됐다. 以前에는 홍콩과 마카오는 페리를 타고 다녔는데, 只今은 버스가 가장 重要한 交通便이다. 旅行客들은 24時間 運營하는 HZM 버스를 利用해 홍콩과 마카오 사이를 移動할 수 있다. 홍콩~마카오를 車輛으로 移動할 境遇에는 片道 約 40分으로, 페리(藥 70分)를 利用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다. 費用도 旅行은 約 1萬원(65 홍콩달러)으로, 페리(3萬원) 보다 훨씬 經濟的이다.”

―마카오와 隣近 都市와의 觀光協力은?

"8月부터는 홍콩에 내려서 入國申告를 하지 않고, 버스를 타고 짐과 함께 바로 마카오로 바로 와서 入國 申告를 할수 있고, 마찬가지로 마카오에서도 버스를 타고 홍콩 空港에 가서 入出國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할 豫定이다. 그래서 마카오는 홍콩의 航空社들인 케세이퍼시픽, 그레이터 베이 航空(GBA)을 비롯해 진에어, 에어釜山 等과도 戰略的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또한 광둥의 9個 都市와도 戰略的인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센젠은 空港과 크루즈 터미널이 있고, 광저우는 國際空港이 있다. 광저우, 마카오, 홍콩 等 다양한 都市와 協力해 機會를 넓히려 한다.”

마카오 타이派 빌리지(Taipa Village). 마카오觀光廳 提供
―마카오가 觀光産業 中에서 앞으로 가장 心血을 기울이려하는 分野는.

“마이스(MICE) 産業이다. MICE는 企業會議(meeting), 褒賞觀光(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展示(exhibition)의 네 分野를 통틀어 말하는 서비스 産業이다. 마이스로 들어오시는 觀光은 더 많은 滯留 時間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마카오는 6個의 大型 複合 리조트를 包含한 宿泊施設과 電氣車 等 親環境 交通 인프라를 構築해 MICE 力量을 높이고 있다. 이를 위해 各 機關이 協力하고 있다. 마카오政府觀光廳은 褒賞觀光(I)를 擔當하고, 마카오貿易投資促進국(IPIM)李 企業會議(M)과 컨벤션(C)을 擔當하고 있다. 2025年 포르투갈旅行社協會가 마카오에서 MICE行事를 開催할 豫定이어서 期待가 크다. 마카오는 ‘투어리즘 플러스’라는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데, 그 中에 마이스 關聯 商品 戰略을 좀 더 積極的으로 活性化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