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精神 차리니 수북한 菓子 封紙…먹을 때 딴짓하면 ‘뱃살 富者’[最高야의 深深(心深)토크]|東亞日報

精神 차리니 수북한 菓子 封紙…먹을 때 딴짓하면 ‘뱃살 富者’[最高야의 深深(心深)토크]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5月 21日 10時 00分


코멘트

肥滿 부르는 나쁜 習慣


살이 찌는 이유는 셀 수 없이 많다. 그 중에서도 바쁘고 정신 없는 와중에 평소보다 더 많이 먹고, 더 자극적인 맛을 찾게 돼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살이 찌게 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게티이미지뱅크
살이 찌는 理由는 셀 수 없이 많다. 그 中에서도 바쁘고 精神 없는 渦中에 平素보다 더 많이 먹고, 더 刺戟的인 맛을 찾게 돼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살이 찌게 되는 理由에 對해 알아보자. 게티이미지뱅크
한참 集中해서 일하거나 工夫하고 난 뒤 精神 차리고 冊床을 보니 다 먹은 초콜릿, 沙糖, 菓子 封紙가 수북이 쌓여 있는 것을 보고 놀란 經驗이 한 番쯤은 있을 것이다. “내가 이걸 언제 다 먹었지?” 하는 생각이 들 程度로 瞬息間에 많은 量을 먹었을 수도 있다. 하지만 後悔는 늦었다. 이미 數百 칼로리의 熱量이 몸 안에 吸收되고 난 뒤다. 여러 番 反復되다 보면 어느새 뱃살도 훅 늘어나고 만다.

딱히 배가 고픈 것도 아니었는데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 集中力을 發揮했기 때문에 所謂 말하는 ‘黨이 떨어져서’일까? 아니면 스트레스받아 단 飮食이 당겨서? 勿論 腦에서 必要한 에너지를 要求한 것일 수 있지만 但只 그뿐만은 아니다. 우리의 認知, 感覺, 欲求 等 暴食의 또 다른 理由가 되는 心理的 次元의 原因을 알아보자.

멀티테스킹 하면 飮食 맛이 덜 느껴진다
精神이 딴 데 팔린 狀況에서 飮食을 먹으면 平素보다 더 많이 먹게 된다. 味覺을 느끼는데 들어가야 할 에너지가 이미 다른 곳에 쓰이고 있어서 맛이 덜 느껴지는 탓이다. 맛에 對한 遲刻 程度가 떨어지면 덜 달고 덜 짜다고 느껴지기 때문에, 充分히 달고 짜다고 느낄 수 있는 만큼 많이 먹게 된다.

다른 곳에 집중하면서 음식을 먹으면 나도 모르게 평소보다 많이 먹게 된다. 게티이미지뱅크
다른 곳에 集中하면서 飮食을 먹으면 나도 모르게 平素보다 많이 먹게 된다. 게티이미지뱅크
롯데 半 딜렌 네덜란드 라이덴대 心理學科 敎授의 硏究는 이런 特性을 잘 보여준다. 硏究팀은 實驗 參加者를 두 그룹으로 나눴다. 첫 番째 그룹에는 어려운 暗記 課題를, 두 番째 그룹에는 쉬운 暗記 課題를 줬다. 그러고 나서 이들이 暗記하는 동안 레몬주스(신맛), 시럽 飮料(단맛), 소금버터 크래커(짠맛)를 주고 各各의 맛이 어느 程度로 剛하게 느껴지는지 評價하도록 했다.

實驗 結果 어려운 暗記 課題를 한 첫 番째 그룹이 세 가지 맛 모두에 對해 두 番째 그룹보다 ‘맛이 弱하다’고 評價했다. 精神的 에너지가 暗記에 쏠리면서 味覺이 鈍해진 것이다. 特히 짠맛에 對한 敏感度가 떨어졌다. 이들은 暗記하는 동안 신맛, 단맛, 짠맛을 充分히 느낄 수 있을 程度로 各各의 飮食을 量껏 먹어보라고 注文받았다. 그러자 어려운 暗記를 하는 그룹은 쉬운 暗記를 하는 그룹보다 소금버터 크래커를 훨씬 많이 먹었다. 硏究팀은 “注意가 흩어지면 自己 調節 能力이 弱化되고, 刺戟的인 맛의 程度를 區別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過食하기 쉬워진다”고 했다.

파란색 사각형 안의 왼쪽 막대그래프는 어려운 암기 과제를 한 참가자들이 먹은 소금버터 크래커의 양이다. 쉬운 암기 과제를 한 참가자들이 먹은 소금버터 크래커 양을 나타내는 오른쪽 막대그래프보다 훨씬 많은 양이다. Psychological Science
파란色 四角形 안의 왼쪽 막대그래프는 어려운 暗記 課題를 한 參加者들이 먹은 소금버터 크래커의 量이다. 쉬운 暗記 課題를 한 參加者들이 먹은 소금버터 크래커 量을 나타내는 오른쪽 막대그래프보다 훨씬 많은 量이다. Psychological Science

腦가 바쁠 땐… 나도 모르게 “더 달고 더 짜게”
硏究팀은 또 다른 實驗에서 參加者들에게 暗記 課題를 하는 동안 各自 嗜好에 맞게 레모네이드를 만들어 보게 했다. 이番에도 實驗參加者를 어려운 暗記 課題 그룹과 쉬운 暗記 課題 그룹으로 나눴다. 그리고 레모네이드를 다 만들고 나면 이 飮料가 얼마나 달콤하고 氣分을 좋게 만들어 줬는지도 評價해 보라고 했다.

다른 일을 하면서 飮食을 먹으면 맛이 平素보다 덜 느껴지기 때문에 나도 모르게 더 剛한 맛을 願하게 된다. 東亞日報 DB
앞서 紹介한 實驗 結果에서 類推할 수 있듯이 이番에도 어려운 暗記 課題를 한 이들이 레모네이드에 시럽을 훨씬 더 많이 넣었다. 甚至於 그렇게 시럽을 넣고도 이들은 쉬운 暗記 課題 그룹에 비해 自身이 만든 레모네이드가 더 달다거나, 더 氣分을 좋게 만들어 준다고 答하지 않았다. 腦가 바빠지면 맛이 웬만큼 强烈하지 않고서야 飮食 맛에 滿足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硏究팀은 “TV를 보거나 運轉하면서 飮食을 먹으면 感覺의 敏感度가 떨어져 平素보다 많이 먹거나, 더 달고 짜게 먹는 等 否定的인 食習慣이 생길 수 있다”고 警告했다.

먹으면서 딴짓하면 味覺뿐 아니라 嗅覺度 鈍해진다. 獨逸 아헨工科臺 제시카 프라이헤르 敎授 硏究팀이 實施한 硏究에서는 다른 일에 精神이 팔려있을 때 嗅覺度 둔감해진다는 結果가 나왔다. 嗅覺 情報를 處理하는 腦의 領域을 機能的 磁氣共鳴映像(fMRI)으로 觀察한 結果, 높은 集中力이 必要한 課題를 하는 이들은 쉬운 課題를 하는 이들보다 沙果나 오렌지 等의 냄새를 제대로 맡지 못했다. 다른 일을 하면서 飮食을 먹을 때 味覺을 잘 못 느끼는 것과 類似한 結果다.

‘의식 vs 習慣’ 싸움에서 이기려면
배가 고프지도 않은데 눈 앞에 있는 間食을 자꾸 집어 먹는다면 腦의 補償 回路가 故障났다는 뜻이다. Freepik@shurkin_son
배가 고프지 않더라도 눈앞에 보이는 間食을 持續的으로 집어 먹는 習慣이 있다면, 먹을 때 멀티테스킹을 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더욱 致命的일 수 있다. 平素에는 習慣的으로 間食에 손이 가더라도, 말똥말똥한 意識體系는 間食을 먹을까 말까 苦悶하며 먹는 量을 調節할 수 있다. 하지만 멀티테스킹을 始作하면, 意識體系는 다른 곳에 에너지를 쓰게 되고 習慣을 管掌하는 腦 部位를 制御할 수 없게 된다. 한 마디로 習慣 體系의 고삐가 풀리게 되는 것이다.

엘리자베스 트리코美 美國 럿거스代 心理學科 敎授 硏究팀은 fMRI를 통해 間食을 習慣的으로 먹는 이들의 腦에서 일어나는 神經 活動을 觀察했다. 이들은 배가 고프件 배가 부르든 腦에서 飮食을 먹으라고 命令을 보내는 腦 部位(複內側戰前頭葉皮質)가 繼續 活性化 됐다. 한마디로 아무때나 먹어온 잘못된 食習慣 때문에 ‘배고프면→먹는다’라는 腦의 補償回路가 故障이 난 것이다.

이런 狀態에서 日, 工夫, TV 視聽, 運轉, 수다 等 다른 곳에 注意를 集中하면 意識體系가 바쁘게 일하는 동안 習慣 體系가 마음대로 돌아가게 된다. 腦의 잘못된 命令을 알아차리고 交通整理를 해야 하는 意識體系가 바빠지는 瞬間 習慣 體系의 뜻대로 움직이게 되는 것이다.

먹고 마실 땐 하던 일 멈추고 休息해야
이 같은 硏究 結果들이 말해주듯 飮食을 먹을 때 다른 곳에 注意를 쏟으면 나도 모르게 過食하기 쉽다. 特히 혼자 밥 먹는 혼밥族들이 飮食을 먹으면서 映像을 보거나 스마트폰을 하면, 차분하게 밥만 먹을 때 보다 더 많이 먹게 되고 肥滿 可能性이 높아질 수 있다. 바쁘다는 理由로 일하면서 同時에 밥을 먹을 때도 이와 마찬가지로 危險하다.

美食家였던 世界的 聲樂家 루치아노 파바로티는 生前에 “人生에서 가장 좋은 點은 뭘 하든지 定期的으로 하던 일을 멈추고 먹는 것에 集中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잠깐이라도 하던 일을 멈추고 飮食에 集中하지 않는다면, 知覺 能力도 떨어질 뿐 아니라 생각하고 決定하는 能力이 弱해질 수 있다. 바쁜 하루 中 먹고 마실 때만이라도 便安하게 休息을 取하며 腦도 함께 쉬게 하는 것은 어떨까.

最高야 記者 be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