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年만이야!” 빌리 아일리시, 이番에도 太極旗 들고 ‘熱狂 舞臺’|東亞日報

“4年만이야!” 빌리 아일리시, 이番에도 太極旗 들고 ‘熱狂 舞臺’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6日 10時 57分


코멘트
“모든 걱정을 떨치세요. 願하는 만큼 움직이고 미친 듯이 소리 지르고 노래하고 춤추고 울어요!”

4年 만에 韓國을 찾은 ‘룰 브레이커(rule breaker)’가 서울의 濕한 밤空氣마저 깡그리 부셔버렸다.

15日 午後 8時 20分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 熱狂的인 歡呼 속에 舞臺에 登場한 美國 팝스타 빌리 아일리시(본명 빌리 誤코널·21)는 自身이 바로 이 時代의 아이콘이란 걸 여지없이 證明했다. “旣存 팝歌手의 認識과 慣行을 破壞했다”는 룰 브레이커란 別名이 너무나도 잘 어울렸다.

● 4年 만에 觀客 2000名에서 2萬 名으로
아일리시는 韓國 舞臺에서도 팬들이 期待한 차림새 그대로였다. 트레이드마크인 兩 갈래 묶음 머리에 ‘Dead or Alive’가 적힌 오버사이즈 티셔츠를 입고 舞臺를 휘저었다. 1時間 20分 동안 23曲을 消化하는 내내 ‘뛰어!’를 외쳤다. 사이키델릭한 映像과 公演場을 가득 메운 단단한 목소리는 觀客을 壓倒했다. 2030 觀客들이 大多數였지만, 子女의 손을 잡고 온 父母들도 보였다. 그를 따라 兩 갈래로 머리를 묶은 外國人 팬들도 많았다.

亞一理視의 來韓 公演은 2018年 光復節 以後 4年 만. 當時 2000名 觀客 앞에서 노래했던 新人 歌手는 2萬 餘 座席을 20分 만에 賣盡시킨 스타로 돌아왔다. 아일리시는 “正確히 4年 前 같은 날 첫 來韓公演을 했다. 正말 神奇하다”고 感懷를 밝혔다. 레이디 가가와 에미넴, 폴 매카트니 等의 來韓 舞臺를 열어온 ‘現代카드 슈퍼콘서트’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 19) 餘波로 2020年 英國 밴드 퀸 公演 以後 2年 7個月 만에 다시 열렸다.

公演의 始作을 알린 曲은 正規 1輯 收錄曲 ‘bury a friend.’ 컴컴한 公演場에 舞臺를 向한 빨간 照明이 켜지고, 아일리시 音樂의 象徵인 極低音 비트가 깔리자 客席에서는 歡呼가 터져 나왔다. 지난해 8月 發賣된 正規 2輯 收錄曲 ‘I Didn’t Change My Number‘와 ’NDA‘, ’Therefore I Am‘까지 네 曲을 연달아 부른 아일리시는 라며 呼應을 誘導했다. 히트曲 ’All the good girls go to hell‘, ’Bellyache‘李 나올 때는 觀客들이 자리에서 일어나 뛰었고, 마지막에서 두 番째 曲이었던 ’Bad guy‘에서는 觀客들이 한 목소리로 ’떼唱‘을 했다.

● 이番에도 光復節에 太極旗 들고 舞臺
公演의 또 다른 主人公은 亞一理視와 모든 曲을 함께 作曲하고 프로듀싱하는 親오빠 피니어스 오코넬(25)이었다. 이날 오코넬은 기타리스트로 舞臺에 올랐다. 잔잔한 기타 리프와 亞一理視의 단단하면서도 夢幻的인 歌唱力이 돋보이는 발라드 ’Your power‘와 ’The 30th‘에서는 亞一理視와 함께 舞臺 中央에서 演奏를 이어갔다. 아일리시는 “피니어스는 제가 아는 가장 똑똑하고 재밌는 사람이다. 그는 삶이 價値 있다고 느끼게 해준다”고 말하며 오빠에 對한 愛情을 드러냈다.

아일리시는 公演 내내 韓國 팬들에 對한 사랑을 아낌없이 表現했다. 曲이 끝날 때마다 “正말 사랑한다”고 말했고, 손가락으로 하트를 만들어 보였다. 아일리시는 2018年 來韓 當時 팬이 건넨 太極旗를 걸치고 公演을 이어가 話題가 됐다. 이날도 舞臺 中盤 客席에서 太極旗를 받아들어 펼쳐보였고, 舞臺가 모두 끝난 뒤에도 太極旗를 손에 쥔 채 觀客들과 人事를 나눴다. 한便 이날 公演에는 防彈少年團(BTS)의 멤버 제이홉과 RM이 함께 公演場을 찾아 音樂에 맞춰 뛰는 場面이 目擊되기도 했다. ’오징어 게임‘의 主人公 정호연度 舞臺를 撮影한 寫眞을 自身의 SNS에 올렸다.

● BTS, ’오징어게임‘ 정호연度 客席에서 歡呼
그래미賞 最年少 本賞 4冠王의 偉業을 이룬 아일리시는 ’룰 브레이커‘라는 修飾言답게 旣存 팝 아이돌의 音樂과 패션, 言行까지 모든 規則을 깨부쉈다. 어둡고 陰沈한 音樂, 藥물中毒과 自殺, 不安障礙 等을 다룬 憂鬱한 家事, 속삭이는 듯한 唱法, 몸매를 드러내지 않는 펑퍼짐한 패션까지. 本人은 “부숴야 할 規則이 무엇인지 의식한 적 없다”며 別名을 그다지 맘에 들어 하지 않았지만, 意圖가 무엇이었든 그는 分明 前에 없던 音樂과 個性으로 自身이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펼치는 Z世代의 아이콘이자 1億 名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거느린 팝 센세이션이 됐다.

아일리시는 10代부터 天才性을 드러냈다. 14살이던 2015年, 오빠와 作曲한 ’Ocean Eyes‘를 錄音했고, 이듬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該當 曲 뮤직비디오는 하루 만에 照會數 1000萬 回를 넘겼다.

그를 世界的 팝 스타 班列에 올린 건 2019年 正規 1輯 ’When We All Fall Asleep, Where Do We Go?‘다. 이 앨범으로 아일리시는 2020年 그래미 施賞式에서 ’올해의 레코드‘ ’올해의 앨범‘ 等 主要 部門 4개床을 席卷했다. 한 歌手가 그래미 本賞 全 部門을 殊常한 건 1981年 크리스토퍼 크로스 以後 39年 만의 일이었다. 그는 ’最優秀 팝 보컬 앨범‘까지 5個 部門에서 受賞했다. 지난해 發賣한 싱글 ’Everything I wanted‘로도 그래미 올해의 레코드上을 받았다.


김재희 記者 jett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