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스파, K팝 걸그룹 最初 初動 밀리언셀러 記錄 祕訣은?|동아일보

에스파, K팝 걸그룹 最初 初動 밀리언셀러 記錄 祕訣은?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31日 12時 26分


코멘트

‘Girls’ 發賣 後 1週日間 販賣量 100萬 張 突破

142萬6000張. SM엔터테인먼트 걸그룹 에스파의 두 番째 미니앨범 ‘Girls’가 達成한 初動 記錄이다. 初動이란 發賣 後 1週日間 音盤 販賣量(한터차트 基準). 男子 아이돌 그룹은 팬덤 結集力이 强해 防彈少年團(BTS)을 비롯해 세븐틴, NCT DREAM,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等 5個 그룹이 初動 100萬 張을 넘었다. 에스파가 K팝 걸그룹 最初로 初動 밀리언셀러를 達成한데에는 ‘火力’(時間 對比 攻擊輛)李 强한 女性 팬덤을 確保했고, 中國을 비롯한 海外 市場에서 人氣가 커진 것이 주된 要因으로 꼽힌다.


5年 前만 해도 걸그룹에게 初動 10萬 張도 꿈의 數値였다. 2017年 트와이스가 스페셜 1輯 ‘TWICEcoaster : LANE 2’로 初動 11萬 腸을 販賣해 걸그룹 最初 初動 販賣 10萬張을 넘겼다. K팝 市場이 擴大되면서 2020年 前後 데뷔한 4世代 걸그룹의 初動 記錄은 높아졌으나 100萬 張은 넘보지 못할 數値였다. 2020年 10月 블랙핑크가 ‘THE ALBUM’(68萬 腸)으로 걸그룹 最初 初動 50萬 張 突破 記錄을 세웠다. 初動 30萬 張을 넘긴 그룹은 블랙핑크, 레드벨벳, 아이즈원, 아이브, 트와이스 等 5個 뿐이었다.

에스파가 初動 밀리언셀러를 記錄할 수 있었던 要因으로는 女性 팬덤 擴張이 꼽힌다. 男性 팬덤에 비해 女性 팬덤 結集力이 强해 女性 팬덤이 두터울수록 높은 初動에 有利하다. 에스파는 당찬 家事, 與專社 콘셉트로 女性 팬을 確保했다. 實際로 SM은 에스파의 데뷔曲 ‘Black Mamba’를 비롯해 ‘Next Level’, ‘Savage’ 等에 SMP(SM 뮤직 퍼포먼스) 콘셉트를 剛하게 適用했다. SMP는 어두운 멜로디, 社會批判的 歌詞, 强烈한 보컬 等을 特徵으로 해 HOT, 동방신기, 엑소 等 보이그룹이 系譜를 이어 왔다. 김도헌 大衆音樂評論家는 “씨스타, 카라, 少女時代 等 旣存 걸그룹은 귀여움과 섹시함을 强調했다. 에스파는 이와 다른 路線이다. 노래 題目부터 野蠻的이라는 뜻의 ‘Savage’다. 에스파를 비롯한 있지 等 4世代 걸그룹은 걸크러시 콘셉트를 持續할 것”이라고 말했다.


海外市場에서의 人氣도 밀리언셀러 達成에 한 몫 했다. 에스파에는 中國人 멤버 닝닝이 있어 中國에서의 人氣를 끌기 유리한데다, 올해 北美 最大 大衆音樂 祝祭인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츠 페스티벌’에도 서면서 美國市場에서도 認知度를 쌓았다. 特히 中國에서 이番 앨범의 初動 販賣量은 最小 67萬 여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全體 樵童의 折半 假量이 中國에서 팔려 나간 것. 김윤하 大衆音樂評論家는 “SM은 中國人 멤버로만 構成된 ‘엑소엠(EXO-M)’을 꾸렸을 程度로 中國 市場 進出에 努力해 왔다. SM 歌手에 對한 中國의 選好度가 宏壯히 높고, 에스파度 어느 程度 그 德을 봤다”고 말했다.

엑소, NCT 等 그룹을 통해 世界觀을 强調해 온 SM 戰略이 통했다는 分析도 있다. 에스파는 SM 內에서도 世界觀이 가장 强力하게 適用된 그룹이다. 이수만 SM 總括프로듀서는 2에스파가 SM 全體 世界觀인 SMCU(SM Culture Universe)의 砲門을 여는 걸그룹이라고 紹介했다. 에스파는 現實 世界 멤버와 假想世界 멤버가 디지털 世界에서 疏通하고 成長한다는 世界觀으로 큰 人氣를 끌고 있다. 김도헌 評論家는 “單純히 音樂이 좋아서가 아니라 게임, 노래, 춤, 獨步的 世界觀까지 다 담긴 文化 콘텐츠에 對한 關心으로 에스파의 앨범을 消費하는 팬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재희 記者 jett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