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音樂人에게 ‘굿잡’보다 더 해로운 두 單語는 없죠”|동아일보

“音樂人에게 ‘굿잡’보다 더 해로운 두 單語는 없죠”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映畫 ‘위플래쉬’ ‘라라랜드’ 音樂監督 저스틴 虛위츠, 來달 세 番째 訪韓
13日 堤川서 代表 OST 特別公演
“셔젤 監督과 人生 折半 以上 함께…‘長壽’ 祕訣은 妥協點을 잘 찾는 것”
“라라랜드 作曲-錄音만 2年半 걸려… 音樂 만들땐 모든 걸 쏟아부어야”

스튜디오에서 음악을 녹음하고 있는 저스틴 허위츠. 13년간 데이미언 셔젤과만 작업한 허위츠는 호흡을 맞춰 보고 싶은 감독으로 쿠엔틴 타란티노를 꼽았다. 그는 “당분간은 셔젤 외 다른 감독과 일할 계획은 없지만 기회가 주어진다면 타란티노와 일해보고 싶다. 그분이 앞으로 한 작품만 더 만든다고 하셔서 가능할지는 모르겠다”며 웃었다. MAKE GOOD content 제공
스튜디오에서 音樂을 錄音하고 있는 저스틴 虛위츠. 13年間 데이미언 셔젤과만 作業한 虛僞츠는 呼吸을 맞춰 보고 싶은 監督으로 쿠엔틴 타란티노를 꼽았다. 그는 “當分間은 셔젤 外 다른 監督과 일할 計劃은 없지만 機會가 주어진다면 타란티노와 일해보고 싶다. 그분이 앞으로 한 作品만 더 만든다고 하셔서 可能할지는 모르겠다”며 웃었다. MAKE GOOD content 提供
映畫 ‘위플래쉬’(2014年)는 두 狂人에 對한 이야기다. 最高의 드러머가 되겠다는 一念으로 손이 찢어질 때까지 練習하는 뉴욕 名門 音樂學校 新入生 앤드루와 그를 極限까지 밀어붙이는 暴君 플레처 敎授가 그 主人公이다.

音樂에 投身한 앤드루와 플레처는 위플래쉬를 演出한 데이미언 셔젤(37)과 音樂監督 저스틴 虛위츠(37)와도 닮았다. 하버드大 寄宿舍 룸메이트였던 둘은 狂氣에 가까운 完璧主義로 함께 映畫를 만들어왔다. ‘가이 앤 매들린 온 어 파크 벤치’(2009年)를 始作으로 위플래쉬와 ‘라라랜드’(2016年), ‘퍼스트맨’(2018年), 올해 末 開封하는 ‘바빌론’까지 다섯 作品에서 呼吸을 맞췄다. 虛僞츠는 라라랜드로 골든글로브 音樂賞과 아카데미 主題歌上을 받았다.

다음 달 11∼16日 열리는 堤川國際音樂映畫祭에서 虛僞츠는 特別 公演을 한다. 13日 堤川飛行場에 마련된 舞臺에 指揮者이자 피아노 演奏者로 오르는 그는 서울그랜드필하모닉오케스트라, 빅밴드와 함께 그의 代表曲들을 연주한다. 올해 堤川映畫音樂賞 受賞者로, 訪韓을 앞둔 그를 28日 畫像으로 만났다.

“美國에서 크게 興行하진 못한 위플래쉬가 韓國 박스오피스에서 1位를 했단 얘기를 듣고 衝擊을 받았어요. 韓國을 꼭 가보고 싶다고 생각했죠. 이番 韓國 公演이 세 番째인데, 어느 나라에서도 세 番이나 公演한 적은 없어요.”

셔젤도 大學 時節 虛위츠와 ‘Chester French’라는 인디밴드 活動을 했을 程度로 音樂 愛好家다. 그렇기에 虛위츠의 音樂을 映畫의 이야기만큼이나 重要視한다.

“셔젤은 일은 勿論이고 人間關係로도 가장 긴 因緣을 맺어온, 第一 가까운 協力者예요. 18歲에 學校에서 만나 人生의 折半 以上을 함께했어요. 오랜 期間 같이 作業할 수 있는 祕訣은 妥協點을 잘 찾는다는 거예요.”

異見이 있어도 둘 다 滿足할 만한 세 番째 옵션을 찾는다고 했다.

“셔젤은 映畫音樂이 場面 뒤에 깔리는 僻地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場面에 맞추려고 音樂을 찢었다 붙여서 連結이 매끄럽지 않은 境遇도 있는데 셔젤은 音樂에 맞춰 場面의 길이를 調節할 程度예요. 제 作業室 바로 옆이 그의 編輯室이라 隨時로 오가며 音樂과 場面이 잘 맞는지 確認해요.”

虛위츠는 가장 尊敬하는 映畫音樂家로 존 윌리엄스를 꼽았다.

“좋은 映畫音樂은 歲月이 흘러 音樂을 들었을 때 映畫의 場面을 곧바로 떠올리게 만든다고 생각해요. ‘ET’와 ‘스타워즈’ 시리즈, ‘쥬라기공원’, ‘인디아나 존스’ 等 윌리엄스가 作曲한 수많은 멜로디가 갖는 힘이죠. 그는 우리 時代의 베토벤이에요.”

新作 바빌론은 브래드 피트와 마고 로비가 主演으로, 1920年代 할리우드가 背景이다.

“只今까지 作業한 그 어떤 映畫보다 많은 曲을 썼어요. 1920年代가 背景이라 재즈를 豫想하겠지만 하우스를 비롯한 컨템퍼러리 댄스 音樂을 넣은 게 反轉이 될 겁니다.”

라라랜드를 作業할 때 虛僞츠는 1900餘 曲의 데모를 錄音했고, 作曲과 錄音에만 2年 半이 걸렸다. 完璧主義가 때론 그를 괴롭히지 않을까. 위플래쉬의 基底에 깔린 哲學에 共感한다는 그는 “‘잘했다’고 스스로를 토닥이는 건 音樂을 만드는 立場에선 아주 해롭다”고 했다.

“얼마 前 女子親舊와 말다툼을 했어요. 왜 이렇게 일에만 매달리느냐고 하기에 ‘英語에 ‘굿잡(Good job)’보다 더 해로운 두 單語는 없다’는 위플래쉬 臺詞를 말해줬어요. 音樂은 한番 만들면 永遠히 剝製돼요. 10年이 지나도 사람들이 그 音樂을 듣죠. 只今은 힘들어 죽을 것 같아도 모든 걸 쏟아부어야 합니다.”

김재희 記者 jetti@donga.com
#音樂監督 #저스틴 虛위츠 #라라랜드 #歲 番째 訪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