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冊의 香氣]오스만 帝國은 要塞를 ‘못’ 지은 것이 아니다|동아일보

[冊의 香氣]오스만 帝國은 要塞를 ‘못’ 지은 것이 아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거의 모든 戰爭의 歷史/제러미 블랙 지음·유나영 옮김/416쪽·1만9500원·서해문집

전쟁사 권위자인 저자는 국가 내부 분쟁과 비서구 지역에서 발생한 전쟁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오늘날 현대전의 원형으로
 인식되는 제2차 세계대전은 사실 매우 이례적이고 전무후무한 형태의 전쟁이고, 1990년대 이후 사상자나 병력 규모를 볼 때 국가
 내부 분쟁이 국가 대 국가 단위로 벌어지는 정규전을 넘어섰다고 말한다. 픽사베이 제공
戰爭史 權威者인 著者는 國家 內部 紛爭과 非西歐 地域에서 發生한 戰爭에 注目해야 한다고 强調한다. 오늘날 現代戰의 原形으로 認識되는 第2次 世界大戰은 事實 매우 異例的이고 前無後無한 形態의 戰爭이고, 1990年代 以後 死傷者나 兵力 規模를 볼 때 國家 內部 紛爭이 國家 對 國家 單位로 벌어지는 正規戰을 넘어섰다고 말한다. 픽사베이 提供
1592年 壬辰倭亂에서 初盤에 日本軍에 밀리던 朝鮮軍이 傳貰를 뒤집을 수 있었던 건 해前 德分이었다. 當時 日本軍은 首都인 漢陽까지 占領했고, 宣祖는 中國 國境까지 逃走한 뒤였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領土 征服 野心이 現實化되던 時點, 日本 艦隊는 李舜臣 將軍이 이끄는 朝鮮 水軍과의 海戰에서 連敗를 當했다. 25日 出刊된 이 冊은 勝戰의 要人을 거북船에서 찾는다. 冊은 ‘거북船은 敵軍이 배에 올라타 白兵戰(近接 戰鬪用 武器를 利用한 戰鬪)을 벌이지 못하게끔 六角形 金屬板으로 船體를 덮었다’고 說明한다. 白兵戰을 막음으로써 칼, 검, 槍 等 近接龍 戰鬪 武器를 活用한 日本軍으로부터 입을 수 있었던 被害를 最少化했다는 것이다.

英國 陸軍士官學校 夕座敎授를 지낸 軍事史 專門家이자 英國 엑서터臺 歷史學科 名譽敎授인 著者는 壬辰倭亂을 비롯해 十字軍戰爭, 트로이戰爭, 第1·2次 世界大戰 等 人類 戰爭의 歷史는 勿論이고 未來에 이어질 戰爭까지 다뤘다. 武器와 戰鬪 技術의 歷史, 同盟과 背信, 國際政治 力學 等 戰爭에 크게 影響을 미친 要素를 多角度로 짚었다.

著者는 旣存 戰爭史 冊이 注目하지 않은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等 非西歐 軍事史에 焦點을 맞춘다. 아프리카 國家들은 물과 放牧地를 차지하려는 資源戰爭을 主로 벌였다. 15世紀 末 아프리카 사헬 地域에 세워진 ‘송하이 王國’의 指導者 손니 알리는 屬國의 資源을 갖기 위해 在位했던 28年間 한 해도 거르지 않고 戰爭을 벌였다. 著者는 1998∼2000年 에리트레아와 에티오피아 間 國境 紛爭에서 10萬 名이 죽고, 1996∼2003年 콩고民主共和國을 中心으로 벌어진 ‘아프리카 大戰’에서는 最少 300萬 名이 虐殺과 疾病, 굶주림으로 死亡했다고 指摘한다. 被害 規模를 봤을 때 ‘戰爭과, 그것의 未來를 確實히 把握하려면 西洋을 벗어나 훨씬 멀리 봐야 한다’고 强調한다.

旣存 戰爭史의 視角을 뒤집는 새로운 分析도 興味롭다. 中國이나 오스만 帝國이 西洋에 비해 要塞를 築城하거나 그 樣式을 革新하는 데 消極的이었던 理由를 軍事 力量이 아닌 戰鬪 方式에서 찾는 것이 代表的이다. 오스만 帝國은 野戰 兵力과 機動性에 焦點을 뒀기 때문에 固定된 陣地를 防禦하는 要塞에 덜 投資했다는 것이다. 要塞를 짓는 것은 勿論이고 敷地를 確保하고 守備隊를 配置하는 等 要塞에 들어가는 資源에 비해 그 效果는 微微하다는 各國의 判斷도 있었다고 著者는 分析한다.

未來戰의 主要 原因으로 著者가 注目하는 것은 유례없는 人口 增加 速度다. 2020年 78億 名이었던 世界 人口는 2050年 98億 名, 2100年 109億 名에 達할 것으로 豫測된다. 2019年 10億 名人 아프리카 人口는 2050年 24億 名에 達할 것으로 展望된다. 예멘에서는 2015年 물 不足으로 인한 叛亂으로 政府가 顚覆됐다. 人口 增加로 인한 資源 部族이 向後 戰爭의 原因이 될 것이라는 著者의 展望은 새겨들을 만하다.



김재희 記者 jetti@donga.com
#戰爭 #오스만 帝國 #要塞 #歷史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