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假想現實’과 ‘메타북스’가 빚어낸 우연한 이야기|東亞日報

‘假想現實’과 ‘메타북스’가 빚어낸 우연한 이야기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SF小說 ‘…스크롤!’ 小說家 정지돈
敍事構造 벗어난 獨特한 形式-內容
“내 안에서 連結된 여러 素材 녹여”

어떤 독자층을 염두에 두고 집필하느냐는 질문에 정지돈은 “내가 상정하는 독자층은 나다. 내가 재밌어야 소설을 쓸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어떤 讀者層을 念頭에 두고 執筆하느냐는 質問에 정지돈은 “내가 想定하는 讀者層은 나다. 내가 재밌어야 小說을 쓸 수 있기 때문”이라고 答했다. 홍진환 記者 jean@donga.com
“이番 冊이 眞짜 어렵긴 한가 봐요.”

24日 동아일보와 인터뷰한 小說家 정지돈(39)은 “온라인에 冊 리뷰 올라오는 速度가 前作들에 비해 確然히 느리다”며 웃었다. 그가 9日 펴낸 空想科學(SF) 小說 ‘…스크롤!’(민음사)은 起承轉結의 一般的 敍事構造에서 한참 벗어나 있다. 新刊은 假想現實에서 活動하며 陰謀論을 剔抉하는 ‘迷信 破壞者’들과, 가까운 未來의 書店 ‘메타북스’ 職員들의 두 이야기를 담고 있다.

小說에서는 破片的인 이야기들이 偶然히 展開된다. 假想現實과 메타북스 두 이야기 사이의 聯關性도 作品에 뚜렷이 드러나지 않는다. 實驗的 文學技法으로 門址文學賞, 젊은작가상 大賞을 受賞한 作家답게 獨特한 形式과 內容을 담았다. 그는 “小說 속 强力한 因果性은 藝術이란 장르 때문에 發生하는 ‘假짜 現實’이다. 現實은 偶然的으로 흘러간다. 現實에서 事物과 사람을 體驗하는 方式을 그대로 再現하고자 했다”고 說明했다.

新作은 陰謀論에 對한 關心에서 始作됐다. 近未來 背景의 搜査物을 쓰려고 資料調査를 하던 中 世界保健機構(WHO)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을 둘러싼 陰謀論에 對應하는 ‘미스버스터스(mythbusters) 팀을 만든 事實을 알게 됐다. 그는 “陰謀論을 파다 보니 사이키델릭 藥物, 메타버스, 人工知能 等 다양한 素材들이 엮여 있었다. 내 안에서 連結된 여러 素材를 作品에 녹였다”고 말했다.

冊에는 古代 그리스 哲學者 아낙시만드로스가 宇宙의 根源이라고 主張한 ‘아페이론’ 같은 生疏한 槪念들이 튀어나온다. 幻覺劑인 LSD나 失路視빈이 病을 治療하고 創意力을 刺戟할 수 있다는 이른바 ‘사이키델릭 르네상스’도 執筆에 影響을 끼쳤다. 그는 “大學 時節 世界文學全集이 꽂힌 圖書館 書架를 따라 걸으며 처음 본 作家의 小說을 全部 읽을 程度로 讀書狂이었다. 只今도 冊을 읽으면서 모르는 單語를 檢索하고 이 中 꽂히는 素材를 集中的으로 파고들어 小說에 녹인다”고 했다.

新作은 難解하고 不親切하다. 하지만 그는 藝術家마다 獨創的인 探究 方式이 있고 이를 좋아하는 讀者들이 있을 거라고 믿는다.

“늦은 밤 혼자 寢臺에 누워 있어도 冊 하나만 있으면 돼요. 冊은 저에게 가장 좋은 避難處이자 同僚거든요. 저도 그런 冊을 쓰고 싶어요. 누군가는 제 冊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고요. 社會에서 동떨어진, 외로운 作業을 꾸준히 해나가는 제 모습을 통해 勇氣와 慰勞를 傳하고 싶습니다.”

김재희 記者 jetti@donga.com
#假想現實 #메타북스 #정지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