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無酌定 좋아요”… 도마뱀에 빠진 男子들|東亞日報

“無酌定 좋아요”… 도마뱀에 빠진 男子들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4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兩棲爬蟲類飼育學’ 冊 펴낸 梨泰院-문대승-박성준-차문석氏

왼쪽부터 안상준 박영사 대표, 박성준 한국양서파충류협회 이사, 미스터 단, 문대승 이사, 이태원 회장. ‘양서파충류사육학’을 손에 든 미스터 단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대량 파충류 브리딩(교배와 번식) 시스템을 도입한 파충류 전문가다. ‘파충류 소녀’로 알려졌던 김디에나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한국양서파충류협회 제공
왼쪽부터 안상준 박영사 代表, 박성준 韓國兩棲爬蟲類協會 理事, 미스터 單, 문대승 理事, 이태원 會長. ‘兩棲爬蟲類飼育學’을 손에 든 미스터 段은 國內에서 처음으로 大量 爬蟲類 브리딩(交配와 繁殖) 시스템을 導入한 爬蟲類 專門家다. ‘爬蟲類 少女’로 알려졌던 金디에나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韓國兩棲爬蟲類協會 提供
1997年 PC通信 千里眼에는 ‘愛玩動物’ 카테고리가 있었다. 그 밑에 여러 小모임이 있었는데 ‘爬蟲類房’도 그中 하나였다. 1975年生 同甲내기인 韓國兩棲爬蟲類協會 이태원 會長과 문대승 박성준 理事는 여기서 알게 돼 切親한 親舊가 됐다. 서로 다른 大學에서 漢文學, 디자인, 法學을 專攻하던 이들은 種種 週末이면 서울 東廟 隣近 水族館 거리에서 만났다. 兩棲爬蟲類라고 해봤자 물거북이와 이구아나가 全部였던 때, 이곳에서는 낯설고 神奇한 거북이와 도마뱀을 볼 수 있었다.

턱의 목주름을 부풀려 자신이 대장임을 주장하는 애놀 리자드. 박영사 제공
턱의 목주름을 부풀려 自身이 大將임을 主張하는 애놀 리자드. 박영사 提供
“當時에는 全國 어디서 누가 무엇을 키운다고 다 알려질 程度였어요. 愛玩用 뱀인 ‘볼 파이選’ 神宗을 入手했다는 얘기를 듣고 汽車를 타고 찾아간 적도 있습니다.”(이 會長)

2000年代 들어 인터넷으로 海外 爬蟲類 愛好家 사이트에서 찾은 珍奇하고 稀貴한 거북이 等의 寫眞을 들고 水族館 거리에 가면 몇 週 지나지 않아 實物이 登場했다. 爬蟲類 市場이 조금씩 形成되기 始作한 것이다.

남미 아마존 물가 나무에서 서식하는 붉은눈나무개구리. 박영사 제공
南美 아마존 物價 나무에서 棲息하는 붉은눈나무개구리. 박영사 提供
2004年 디자인 會社에서 캐릭터 디자인을 하다 愛玩動物 用品 業體에서 일하던 門 理事는 아예 爬蟲類 가게를 차렸다. 當時 全國에 事業者登錄을 하고 爬蟲類를 輸入해 파는 가게는 손가락으로 꼽을 程度였다.

“두 親舊가 부추겨서 서울 관악구 新大方驛 近處에 차렸는데 금세 舍廊房이 돼버렸어요. 同好人들이 찾아와서 거북이 도마뱀 뱀 이야기하고 같이 저녁 먹고 그랬지요.”(문 理事)

관악구 신림동 考試村에서 司法試驗 準備를 하던 朴 理事도 時間만 나면 찾아왔다. 차문석 理事와 出版社 박영사의 안상준 代表도 當時 ‘동생’처럼 이 아지트에서 뒹굴었다.

“考試村 원룸 한쪽 壁에 飼育場을 놓고 거북이 5마리를 키웠어요. 아침마다 野菜를 썰어서 먹였죠. 저는 컵라면으로 끼니를 때울 때도 있었지요.”(박 理事)

爬蟲類 가게는 6年 만에 資本金을 까먹고 門을 닫았지만 이들의 爬蟲類 사랑은 더 猛烈해졌다. 거북이 도마뱀 뱀에 關한 冊을 썼고 門 理事와 次 理事는 職業專門學校에서 爬蟲類 飼育法을 가르치게 됐고, 이 會長은 生命科學博物館의 首席室長이 됐다.

어린 모습인 채로 성장하는 양서류 우파루파. 박영사 제공
어린 모습인 채로 成長하는 兩棲類 右派壘派. 박영사 提供
2017年 11月 協會를 創設한 이들은 最近 ‘兩棲爬蟲類飼育學’(박영사)이라는 冊을 펴냈다. 兩棲類와 爬蟲類 飼育에 對한 事實上 最初의 敎材다. 合치면 飼育 經歷 100年이 넘는 4名의 實戰 經驗과 工夫한 것들을 集大成했다. 全國에 爬蟲類 숍이 250곳이나 되고 10萬 名이 넘는 爬蟲類 愛好家들에게 올바른 飼育文化를 알려주자는 뜻에서였다. 不注意로 ‘탈출시켜’ 生態系를 攪亂시키지 않도록 하자는 뜻도 담았다. 이를 土臺로 協會의 兩棲爬蟲類資格證 試驗도 치를 수 있도록 했다.

“거북이는 室內에서 키우면 일찍 죽는 境遇가 많은데 大部分 肥滿 때문이에요. 받아먹는 모습이 예쁘니까 하루에도 몇 番씩 먹이를 주다 보니 糖尿 콜레스테롤이 오죠.”(박 理事)

위급할 때 목주름을 펼쳐 몸을 크게 보이게 하는 목도리도마뱀. 박영사 제공
危急할 때 목주름을 펼쳐 몸을 크게 보이게 하는 목도리도마뱀. 박영사 提供
개나 고양이같이 사람과 交感하는 것도 아니고 처음 보면 징그럽고 嫌惡感마저 드는 爬蟲類에 이들은 왜 빠지게 됐을까.

“그냥 無酌定 좋았어요. 兩棲爬蟲類는 바쁜 日常에서 많은 時間과 關心을 들이지 않아도 되지요.”(이 會長) “이들의 色에 魅了됐어요. 남들이 알아채지 못한 아름다움을 알아챘다고나 할까요.”(문 理事) “伴侶動物이 아닌 觀賞動物이지만 ‘어떻게 이렇게 생길 수 있지’ 하는 感歎을 느끼게 해주죠. 털이 없어 알레르기가 생기지 않는다는 건 덤이고요.”(박 理事)
 
민동용 記者 mindy@donga.com
#兩棲爬蟲類飼育學 #梨泰院 #문대승 #박성준 #차문석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