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든걸/이지현의 갤러리 散策]베일에 싸인 乳母의 祕密이 밝혀지다|동아일보

[골든걸/이지현의 갤러리 散策]베일에 싸인 乳母의 祕密이 밝혀지다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8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Culture
비비안 마이어 寫眞展

비비안 마이어가 꽃과 가방을 든 여인을 찍은 사진(1975)ⓒVivian Maier/Maloof Collection, Courtesy Howard Greenberg Gallery, New York마이어는 뉴욕과 시카고 거리에서 만난 여성들의 표정과 옷차림, 액세서리를 놓치지 않았다. 스커트와 잘 어우러진 꽃과 가방을 선택한 이 여성은 이 순간의 아름다움을 알고 있었을까?
비비안 마이어가 꽃과 가방을 든 女人을 찍은 寫眞(1975)
ⓒVivian Maier/Maloof Collection, Courtesy Howard Greenberg Gallery, New York
마이어는 뉴욕과 시카고 거리에서 만난 女性들의 表情과 옷차림, 액세서리를 놓치지 않았다. 스커트와 잘 어우러진 꽃과 가방을 選擇한 이 女性은 이 瞬間의 아름다움을 알고 있었을까?
게리 위노그랜드 ‘여성은 아름답다’(1975)ⓒGarry Winogrand‘거리 사진의 대부’로 불리는 위노그랜드의 작품답게 사라지는 순간 속 여성의 아름다운 웃음을 포착했다.
게리 위노그랜드 ‘女性은 아름답다’(1975)
ⓒGarry Winogrand
‘거리 寫眞의 代父’로 불리는 위노그랜드의 作品답게 사라지는 瞬間 속 女性의 아름다운 웃음을 捕捉했다.
職業은 내니(nanny), 卽 乳母지만 時間이 날 때마다 거리로 나가 30萬 張의 寫眞을 찍은 寫眞作家 비비안 마이어(1926∼2009). 生前에 寫眞을 아무에게도 보여주지 않았고, 사람들과 交流하지 않아 알려진 바도 없었던 人物이다. 마이어는 베일에 싸인 채 世上을 떠났고 그의 수많은 필름은 倉庫에 그대로 남아 있었다. 不動産 仲介業者 존 말루프가 賃貸費用이 延滯된 이 倉庫를 사들이면서 마이어의 寫眞들은 世上에 알려지게 되었다.

마이어가 카메라에 담은 것은 그저 뉴욕과 시카고의 거리 風景이 아니라 世上에 對한 洞察이었다.

비비안 마이어 ‘자화상’(1955)ⓒVivian Maier/Maloof Collection, Courtesy Howard Greenberg Gallery, New York당대 여성들과 달리 남자 셔츠를 주로 입었던 마이어가 카메라와 거울을 통해 오로지 자신에게만 집중한 ‘셀카’다. 마주 걸린 두 거울 속 무표정한 얼굴에서 미스터리한 분위기가 풍긴다.
비비안 마이어 ‘자화상’(1955)
ⓒVivian Maier/Maloof Collection, Courtesy Howard Greenberg Gallery, New York
當代 女性들과 달리 男子 셔츠를 主로 입었던 마이어가 카메라와 거울을 통해 오로지 自身에게만 集中한 ‘셀카’다. 마주 걸린 두 거울 속 無表情한 얼굴에서 미스터리한 雰圍氣가 풍긴다.
모델은 主로 아이와 女性, 그리고 自身이다.

거울 속 나, 쇼윈도에 비친 나, 그림자 속 나, 실루엣만 보이는 나…, 이렇게 自身을 많이 찍어서 그는 ‘셀피(self-photography)의 女王’이라고도 불린다. 큰 키에 斷髮머리, 男子 셔츠, 無表情한 얼굴의 自畫像은 ‘나는 누구인가?’를 끊임없이 묻는 듯하다. 黑白寫眞 뿐 아니라 컬러寫眞度 獨特하고 자유로우며 유머가 넘친다. 무엇보다 人間에 對한 깊은 關心이 담겨 있어 寫眞 속 이야기에 금세 沒入하게 된다.

비비안 마이어가 거리에서 찍은 아이들ⓒVivian Maier/Maloof Collection, Courtesy Howard Greenberg Gallery, New York평생 독신으로 살며 남의 집에서 아이를 돌봤던 비비안 마이어는 거리에서 마주친 아이들의 모습을 카메라에 자주 담았다.
비비안 마이어가 거리에서 찍은 아이들
ⓒVivian Maier/Maloof Collection, Courtesy Howard Greenberg Gallery, New York
平生 獨身으로 살며 남의 집에서 아이를 돌봤던 비비안 마이어는 거리에서 마주친 아이들의 모습을 카메라에 자주 담았다.
聲曲 美術館에서는 비비안 마이어 ‘내니의 祕密’ 錢과 함께 게리 위노그랜드(1928∼1984)의 ‘女性은 아름답다’ 顚倒 열리고 있다. 위노그랜드는 마이어와 同時代를 살았던 男性 寫眞作家로, 거리에서 마주친 個性 넘치는 女性을 담아 스트리트 寫眞을 藝術 寫眞으로 바꿔놓은 人物이다.

마이어와 위노그랜드는 女性과 男性, 無名의 아마추어와 엘리트 出身의 成功한 寫眞作家로, 서로 다른 作品世界를 선보인다. 感動의 크기와 差異는 觀覽者의 自由다. 9月20日까지. 觀覽料 1萬 원. 問議 02-737-7650(성곡미술관)

글/이지현(文化 칼럼니스트)
東亞日報 골든걸 goldengir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