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最年少 記錄 多數 가진 英才 創意的 클럽 選擇으로 개가|주간동아

週刊東亞 1089

..

골프의 즐거움

最年少 記錄 多數 가진 英才 創意的 클럽 選擇으로 개가

‘플레이어스’ 優勝 김시우

  • 남화영 헤럴드經濟 스포츠에디터 nhy6294@gmail.com

    入力 2017-05-22 16:46: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김시우(22·CJ大韓通運)가 5月 15日 ‘第5의 메이저大會’라 부르는 美國 프로골프協會(PGA) 투어 플레이어스챔피언십에서 最年少로 優勝했다. 지난해 시즌 마지막 大會인 윈덤챔피언십 첫 勝에 이은 2勝이지만 意味는 남다르다. 이 大會가 PGA투어의 代表的인 플래그십(Flagship) 大會이기 때문이다.

    플레이어스챔피언십이 열리는 美國 플로리다 州 폰테베드라비値의 TPC소그래스 스타디움 코스는 難度가 높아 PGA투어 選手들이 技倆을 겨룰 수 있는 舞臺인 데다, PGA투어 本部의 앞마당이기도 하다. 김시우는 제이 모너핸 PGA투어 커미셔너 等 首腦部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2位 그룹과 3打 差로 優勝함으로써 韓國 男子골프에 對한 世界의 視角을 새롭게 整理했다.

    한 브랜드評價業體는 PGA투어 4大 메이저級 골프大會에서 優勝하면 通商 2000億 원臺 弘報 效果를 보는 것으로 推算한다. 이 大會 優勝 賞金 189萬 달러(約 21億1600萬 원)는 US오픈 等 다른 메이저大會보다 많은 金額이다. 이로써 김시우의 世界골프랭킹은 75位에서 28位로 垂直 上昇했고, 페덱스컵 順位도 136位에서 58位로 뛰었다.

    김시우의 이番 優勝이 깬 通念은 이 밖에도 많다. 먼저 統計와 豫想値를 깼다. 그는 1月부터 出戰한 15個 大會에서 6番이나 컷오프 됐고, 3次例 棄權했다. 허리와 어깨 負傷 탓에 4位로 出發한 마지막 날에도 라운드 前 마사지를 받고 出戰할 程度였다. 하지만 有力한 優勝 候補들이 秋風落葉처럼 스코어를 잃는 渦中에 김시우는 흔들림 없는 競技力으로 3언더파를 쳐냈다. 베팅사이트에서 김시우에게 베팅한 極少數 갬블러가 500倍 配當을 받았다.

    나이 障壁 또한 뛰어넘었다. 김시우의 履歷을 보면 唯獨 最年少 項目이 많다. 中學生 時節부터 各種 아마추어大會 優勝을 휩쓸었다. 2011年 國家代表를 지낸 뒤 美國 舞臺를 두드렸고, 이듬해 末 PGA투어 史上 最年少(17歲5個月)로 퀄리파잉스쿨(20位)을 通過했다. 하지만 너무 어려 半年을 기다려야 했다. 처음엔 經驗 未熟으로 시드를 잃고 3年間 2部 리그인 웹닷컴투어를 뛰었으나, 2015年 7月 스톤브來클래식에서 優勝하면서 1部 리그로 復歸했다. 지난해에는 바바솔챔피언십 2位에 이어 윈덤챔피언십에서 優勝했고, 破竹之勢로 이番에 最年少(21歲10個月) 優勝을 거머쥐었다. 濠洲 애덤 스콧의 記錄보다 2年餘를 앞당겼다. PGA투어에서 2勝째를 達成한 歷代 選手 가운데 타이거 우즈, 세르히오 가르시아, 조던 스피스에 이어 네 番째로 어리다. 이는 그만큼 成長 可能性이 높다는 뜻이다.??



    클럽 選擇도 破格的이었다. 3라운드 14番(파4·481야드(藥 440m)) 홀에서 티샷이 왼쪽으로 엇나가 危機를 맞았다. 공이 놓인 카트길 옆은 솔잎이 깔렸고 홀까지 268야드(245m)나 남았다. 김시우는 안 보이는 홀을 向해 드라이버를 잡고 샷을 해 그린에 安着시킴으로써 파를 지켰다. 4라운드 18番 홀에서는 그린에 못 미친 짧은 프린지 狀況에서 유틸리티우드로 공을 살짝 띄워 홀 옆에 붙이는 幻想的인 어프로치로 파를 잡았다. 마지막 날 그린 的中率은 40%臺에 그쳤지만 보기 없는 라운드를 할 수 있었던 건 狀況마다 클럽을 創意的으로 活用했기 때문이다.

    엄청난 賞金을 獲得한 김시우는 大會 다음 날 애틀랜타 집으로 向하는 飛行機에서 이코노미席을 탔다. 옆자리에 앉은 市民은 認證샷을 찍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며 놀라워했다. 골프專門誌 ‘골프다이제스트’는 座席을 업그레이드하지 않고 素朴한 日常으로 되돌아간 글을 記事化했고, 이는 美國 골퍼 사이에서 큰 反響을 일으켰다. 韓國 男子골프의 潛在力을 全 世界에 알리는 데 이것 以上 低廉하면서도 氣分 좋은 素材가 없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