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國 個人消費支出 3% 減少하면 韓國 輸出 40% 준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08

..

美國 個人消費支出 3% 減少하면 韓國 輸出 40% 준다

[홍춘욱의 投資노트] 輸出 依存度 높은 韓國은 供給사슬의 끝… 情報 非對稱에서 비롯한 채찍效果

  • 홍춘욱 이코노미스트·經營學 博士

    入力 2021-10-0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지난 號에서 韓國 株式市場이 世界 最低 水準의 配當 性向을 記錄하는 理由를 살펴봤다. 核心은 ‘企業利益 變動性’이었다. 利益 變化를 豫測하기가 워낙 어렵다 보니, 利益을 最大限 留保하려는 動機를 갖게 된다는 이야기였다. ‘그래프1’은 韓國 企業의 營業利益과 輸出의 關係를 보여주는데, 輸出이 增加할 때는 利益이 늘어나지만 輸出이 조금만 萎縮돼도 實績이 急激히 惡化하는 것을 알 수 있다. 大體 어떻게 해야 輸出의 變化 方向을 豫測할 수 있을까.

    最終 消費者로부터 멀어질수록 더 커지는 ‘채찍效果’

    韓國 輸出의 變化 方向을 豫測할 때 가장 도움이 되는 變數는 美國 個人消費支出이다. ‘그래프2’에 나타난 것처럼 美國 個人消費支出이 조금만 움직여도 韓國 輸出은 激烈하게 反應한다. 가장 代表的 事例가 글로벌 金融危機가 發生한 2008年이다. 當時 美國 個人消費支出은 3% 減少하는 데 그쳤지만 韓國 輸出은 40% 가까이 줄어들었다. 이런 現象을 經營學界에서는 ‘채찍效果’라고 부른다. 채찍效果란 채찍 손잡이 部位를 몇㎝만 움직여도 채찍 끝部分이 몇m 以上 움직이듯, 供給사슬網(Supply Chain)의 가장 끝에 位置한 企業들이 越等히 큰 注文 變化를 겪는 現象을 말한다.

    가장 먼저 채찍效果를 發見한 곳은 世界的인 生活用品 製造業體 프록터앤드갬블(P&G)로, P&G의 아기 기저귀 物流 擔當 任員은 需要 變動을 分析하다 흥미로운 事實을 發見했다(장영재, 2010, ‘經營學 콘서트’ 264쪽). 아기 기저귀라는 商品 特性上 消費者 需要는 늘 일정한데 小賣店 및 都賣點 注文 需要는 들쑥날쑥했던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注文 變動의 幅은 ‘最終 消費者?→?小賣店?→?都賣店?→?製造業體?→?原資材 供給業體’로 이어지는 供給사슬網에서 最終 消費者로부터 멀어질수록 더 增加한다는 事實을 發見했다. 卽 韓國이나 中國, 或은 日本이 美國과 유럽 等 西歐圈 經濟 變化에 敏感한 理由는 輸出 依存度가 相對的으로 높아 供給사슬 끝에 位置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채찍效果가 發生하는 가장 直接的 原因은 情報 非對稱에 있다. 情報 非對稱이란 사람 사이에 存在하는 情報力의 隔差를 뜻한다. 수많은 情報 가운데 어떤 것이 核心 情報인지를 걸러내는 能力의 差異를 가장 잘 보여주는 事例가 中古車 市場이다. 美國 經濟學者 조지 애컬로프는 1970年 發刊한 論文 ‘레몬市場: 品質의 不確實性과 市場 메커니즘’을 통해 情報 非對稱性 問題를 처음으로 파헤쳤다(George A. Akerlof, 1970, The Market for “Lemons”: Quality Uncertainty and the Market).



    中古車 市場에서 自動車 供給者는 自身이 供給하는 中古車의 品質을 正確히 아는 反面, 購買者는 專門家가 아니라는 事實에서 始作된다. 市場에 있는 中古車의 折半은 제대로 된 좋은 自動車이고 나머지 折半은 보기에만 그럴듯하지 實際로는 提示 價格에 훨씬 못 미치는 價値를 지닌다고 假定해보자. 購買者는 이런 比率을 알고 두려움에 떨면서 中古車를 사러 간다. 그들은 ‘레몬’을 잡을까 봐, 卽 잘못된 自動車를 사게 될까 봐 두려워하며 매우 조심스럽게 自動車를 購買한다. 하지만 어쩌다 레몬을 選擇하는 것을 完全히 避할 수는 없다. 그렇기에 消費者는 一旦 價格을 깎고 본다. 좋은 自動車를 平均 時勢보다 싸게 산다면 以前 去來로 입은 損害를 어느 程度 相殺할 수 있기 때문이다.

    先進國 景氣 조금만 나빠져도 東아시아 輸出國 큰 打擊

    中古車 市場과 달리, 現實에서 企業들은 消費者의 속내를 알지 못해 골머리를 앓는다. 2008年 여름 갑자기 顧客이 줄어든 小賣店鋪가 있다고 해보자. 이 店鋪의 매니저 立場에서 別別 생각이 다 들 것이다. 自己 店鋪의 陳列이 別로인지, 아니면 周邊에 競爭 店鋪가 大大的인 割引 販賣를 하는지, 或是 不況이 始作된 것은 아닌지 苦悶하느라 밤잠을 이루지 못할 것이다. 結局 그의 選擇은 定해져 있다. 物件이 팔리지 않아 在庫가 늘어나는 것을 放置할 수 없으니 販促 活動을 强化할 것이다. ‘2+1’ 或은 ‘1+1’ 商品을 陳列臺에 櫛比하게 깔아놓는다. 그러나 오히려 賣出은 더욱 줄어든다. 價格을 割引한 만큼 物量이 더 많이 팔려야 하는데, 物量 增加가 微微하니 賣出이 늘어날 수 없다.

    結局 가을이 다가와서야 眞實을 알게 된다. 全國的인, 아니 世界的 不況이 始作된 것이다. 自身을 包含한 隣接 地域 모든 店鋪의 賣出이 減少했음을 알게 된 後 가장 먼저 할 일은 製造業體에 電話를 거는 것이다. 不動産 價格 暴落과 銀行의 連鎖的 破産 影響으로 賣出이 앞으로도 줄어들 可能性이 높으니 “注文을 줄이겠다”고 通報해야 한다.

    流通業體로부터 ‘注文 削減’ 電話를 받은 製造業體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진 셈이다. 流通業體와 달리 製造業體는 迅速하게 生産量을 調節하기 쉽지 않다. 무엇보다 部品業體들에 다음 달 生産 物量을 모두 注文해놓은 데다, 勤勞者들과 1年 或은 그 以上 期間으로 雇傭契約을 맺은 狀態이기 때문이다. 特히 核心 人力을 解雇했다 景氣가 迅速하게 回復되면 競爭社들에 밀려 자칫 破産할 수도 있다. 따라서 製造業體들은 一旦 勤勞者를 交代로 無給休暇를 보내는 方式으로 生産量을 줄이는 한便, 部品業體에 “當分間 新規 注文은 없을 것”이라고 連絡할 蓋然性이 크다.

    半導體나 液晶 디스플레이 等 情報通信 核心 部品을 美國에 輸出하는 韓國 輸出企業 處地에서는 靑天霹靂 같은 消息이 아닐 수 없다. 유럽이나 美國 等 先進國 消費者市長으로 物件을 輸出하려고 몇 달 前부터 工場을 돌렸고, 長距離 運送은 運賃이 비싸기에 한 番에 大量 輸送할 目的으로 컨테이너船도 이미 契約한 狀態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先進國 景氣가 조금만 나빠져도 韓國 等 東아시아 輸出國들은 큰 打擊을 받게 된다. 다음 時間에는 ‘中國 消費市場’의 成長이 불러올 變化에 對해 살펴보자.

    홍춘욱은… 연세대 史學科 卒業 後 고려대에서 經濟學 碩士, 명지대에서 經營學 博士學位를 取得했다. 1993年 韓國金融硏究院을 始作으로 國民年金 基金運用本部 投資運用팀長, KB국민은행 首席 이코노미스트, 키움證券 投資戰略팀長 等을 거쳤다. 現在는 EAR리서치 代表이자 世宗사이버大 經營學科 招聘敎授를 맡고 있다. 著書로는 ‘돈의 歷史는 되풀이된다’ ‘投資의 新世界’(共著) 等이 있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