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찍 立身했으나 50年代生에 쫓기게 된 4.5世代 3人의 運命은?|신동아

일찍 立身했으나 50年代生에 쫓기게 된 4.5世代 3人의 運命은?

  • 하종대│東亞日報 社會部長, 前 베이징 特派員 orionha@donga.com

    入力 2011-03-23 09:29: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千더밍 常務部長
    • 멍젠週 公安部長
    • 두稱린 黨 中央統戰部長
    이番에 紹介하는 세 사람은 모두 4.5世代 人士다. 4.5世代란 中國의 部長級(長官級) 以上 人士 가운데 1945年 1月1日부터 1949年 12月31日 사이에 태어난 이들을 말한다. 이들은 來年 가을에 열릴 中國 共産黨 第18次 全國代表大會 直後 開催되는 第18期 中央委員會 第1次 全體會議에서 25名으로 構成되는 中央政治局 委員이나 9名으로 構成되는 中央政治局 常務委員에 選出된다 해도, 5年 뒤인 2017年 가을에 열리는 第19次 黨 大會에서는 一線에서 물러나야 한다. 次世代 指導部로 擧論되는 시진핑(習近平·58) 國家副主席이나 리커창(李克强·56) 國務院 副總理와 크게 다른 點이 바로 1940年代 出生者라는 點이다.

    이들이 部長級 以上으로 昇進한 時期는 1950年代에 出生한 5世代 指導部보다 훨씬 이르다. 두稱린(杜靑林·65) 黨 中央통前部長은 無慮 13年 前인 1998年 情(正)部長級으로 昇進했다. 멍젠週(孟建柱·64) 公安部長 亦是 10年 前인 2001年 3月 政府長級으로 昇進하면서 장시(江西)省 書記로 就任했다. 세 사람 中 나이가 가장 젊은 千더밍(陳德銘·62) 國務院 商務部長도 5年 前인 2006年 5月 國家發展改革委員會 副主任을 맡으면서 正部長級에 올랐다.

    그러나 現在 이들이 黨 中央政治局 및 中央政治局 常務委員會에 오를 可能性이 5世代 先頭走者들보다 높은 것은 아니다. ‘신동아’ 2月號에 紹介한 長바五旬(張寶順·61) 안후이(安徽)省 書記와 선웨웨(沈躍躍·54) 黨 中央組織部 常務部部長, 쑹슈옌(宋秀岩·56) 中華全國婦女聯合會 副主席, 자오러地(趙樂際·54) 산시(陝西)省 書記, 王民(王珉·61) 랴오닝(遼寧)省 書記 等 공청團 出身 5人坊이나, 無黨派로 分類되는 長春셴(張春賢·58) 신장위구르(新疆維吾爾)自治區 當爲 西紀 兼 신장生産建設兵端 第1 政治委員, 壘盞宮(盧展工·59) 허난(河南)省 黨 西紀 兼 人民代表大會 常務委員會 主任, 왕이(王毅·58) 中國 共産黨 臺灣工作辦公室 主任 兼 國務院의 대만사무판공실 主任, 양제츠(楊潔?·61) 國務院 外交部長 모두 이들보다 나이는 젊지만 中央政治局 進入 可能性은 되레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들 가운데 이미 國務委員인 멍 公安部長을 除外한 2人은 來年 가을에 열릴 中國 共産黨 第18次 全國代表大會에서 最小限 中央政治局 委員으로 昇進하지 못할 境遇 隱退해야 한다. 멍 部長 亦是 昇進하지 못하면 자리에서 쫓겨날지 모른다. 來年 가을 열리는 黨 大會는 이들에게 政治的 進退를 決定하는 重要한 行事인 셈이다.

    ▼ 千·더·밍



    ‘쑤저우(蘇州) 發展 모델의 創始者’

    千더밍 中國 常務部長 하면 中國人들이 곧바로 떠올리는 것은 ‘쑤저우 發展 모델의 創始者’라는 別名이다. 자칫 잘못하면 失敗할 뻔했던 쑤저우工業원구를 그는 年間 貿易額 500億달러가 넘는 最尖端 技術工業團地로 바꿔놓았다.

    쑤저우市는 1992年 西部에 國家級 開發區를 設置했다. 이어 1994年 5月부터는 싱가포르 政府와 合作으로 東部에 쑤저우工業원구를 開發하기 始作했다. 하나의 市에 2個의 開發區가 存在하다 보니 企業과 資金의 誘致競爭이 불붙었고 크고 작은 摩擦이 繼續되자 싱가포르는 1997年 12月 撤收를 宣言했다.

    當時 쑤저우市長이던 千더밍은 兩側의 協商이 1年을 끌어도 解決될 幾微가 보이지 않자 直接 싱가포르로 날아갔다. 千 部長의 執拗하고도 豬突的인 談判 姿勢에 싱가포르는 結局 撤收 意思를 접었고, 每年 40%가 넘는 成長을 거듭한 끝에 쑤저우工業원구는 이제 1人當 國內總生産(GDP)李 2萬6000달러가 넘는 開發區로 發展했다. 그는 쑤저우工業원구를 발전시키기 위해 쑤저우市 黨 書記이면서 同時에 쑤저우工業원구 黨 書記와 重臣(中新·中國과 싱가포르)쑤저우工業원구開發有閑公社 理事長을 1年6個月假量 直接 맡기도 했다.

    하지만 쑤저우工業원구가 有名해진 理由는 눈부신 經濟成長率이 아니다. 바로 親喪(親商), 哀喪(愛商), 浮上(富商)이라는 친(親) 企業的 3床 서비스 精神과 全혀 中國 官吏 같지 않은 쑤저우市 公務員들의 行政서비스 때문이다.

    싱가포르와의 協商 過程에서 싱가포르 行政制度의 優秀性을 깨달은 千 部長은 쑤저우市는 勿論 傘下 現(縣)의 主要 幹部들까지 모두 싱가포르로 보내 直接 體驗하고 배우게 했다. 그는 後日 當時를 回顧하며 이같이 自評했다.

    “國家 간 合作은 어느 나라도 할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쑤저우工業원구 開發을 통해 싱가포르의 先進的인 行政管理 制度와 서비스 精神을 배웠습니다. 政府 次元, 特히 人材 培養 次元에서의 協力은 일찍이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일입니다.”

    經濟가 가장 發達한 東部 沿海地域人 장쑤(江蘇)省에서 21年 남짓 일했던 그는 2002年 5月 中國 西部人 산시(陝西)省의 商務部(副)成長으로 자리를 옮겼다. 東部의 成功 經驗을 西部로 擴散시키라는 中央 指導部의 意圖가 담긴 人事였다. 하지만 그는 東部의 經驗을 그대로 推進하지 않았다. 산시는 쑤저우와 달리 資源과 科學敎育, 地理的 位置에 따른 競爭力이 있었고 이를 잘 살리는 게 重要했다. 그가 東部 經驗 中 가장 强調한 것은 官吏들의 對民 서비스 精神이었다.

    “政府는 住民들이 스스로 生活을 改善하고 企業을 일으키며 輸入을 늘릴 수 있도록 機會를 提供해야 합니다. 住民들이 政府를 向해 손을 벌리는 게 아니라 스스로 努力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는 산시省 官吏들에게 이같이 强調했다. 投資環境을 改善하고 政府의 透明度를 높이는 일도 竝行했다. 이러한 變化를 지켜본 美國의 마이크론 테크놀로지社는 2006年 5月 시안(西安)에 2億5000萬달러를 들여 半導體 工場을 設立했다. 英國의 엔진 生産 業體인 커민스는 2005年 12月 산시(陝西)自動車그룹과 合作으로 산시省에 硏究開發센터를 設立했다.

    1949年 3月 상하이(上海)의 知識인 家庭에서 태어난 그는 어려서부터 無線電波 分野에 남다른 才能을 보였다. 高校를 卒業할 때는 스스로 TV를 組立할 程度였다. 只今도 집에서 쓰는 家電製品이 망가지면 스스로 고친다. 고치는 것이 즐겁기도 하지만 平素 業務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解消하는 效果도 있다는 게 千 部長의 說明이다.

    大都市에서 平安한 生活을 누리던 그에게 天地開闢과 같은 삶의 變化가 일어난 것은 文化大革命 때문이었다. 1968年 12月22日 마오쩌둥(毛澤東)은 “知識靑年은 農村에 가서 貧寒한 農民으로부터 再敎育을 받으라”고 指示했다. 이듬해 그는 다른 267萬名의 靑年知識人과 마찬가지로 山間 奧地인 長詩(江西)省 루이진(瑞金)縣 셰팡(謝坊)진으로 下方됐다.

    每日 農民들과 함께 일했지만 恒常 쪼들리고 배고픈 삶에 밤에는 몰래 오이를 훔쳐 먹기도 했다. 그는 只今도 中國의 門戶 루쉰(魯迅)의 作品에 나오는 主人公 쿵이지(孔乙己)처럼 “冊을 훔치는 것은 節度가 아니다”라고 생각한다.

    5年間 農事일을 하던 그는 1974年 長詩 共産主義勞動大學(現 長詩 農業大學) 農機械科에 들어가 3年間 工夫한 뒤 장시省 農旗國에 配置됐다. 그의 官運이 트이기 始作한 것은 1980年 11月 장쑤(江蘇)省 食品公社로 配置되면서부터다. 그는 以後 거의 2年을 넘기지 않고 繼續 昇進할 程度로 순조롭게 달렸다.

    1988年에는 난징(南京)大 國際賞學院에서 數量經濟 碩士課程에 入學하기도 했다. 일과 工夫를 함께 하기가 어려웠을 무렵 그의 指導敎授인 저우싼둬(周三多) 敎授는 일을 暫時 中斷하고 工夫할 것을 勸誘했다. 난징臺 中美文化센터에서 每日 外國學生들과 어울려 工夫하면서 英語實力이 부쩍 는 것도 이 期間이었다. 1996年 그는 管理學 博士까지 取得하며 몇 안 되는 博士 官員의 隊列에 들어섰다.

    그는 일할 땐 集中하지만 勤務時間이 끝나면 홀로 자유로운 時間을 즐긴다. 산시 成長 時節에도 週末만 되면 夫人과 함께 조용히 車를 타고 밖으로 나가곤 했다. 이 같은 그를 두고 周邊에서는 西洋 물을 제대로 먹은 中國 官吏라는 評價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中國 亦是 早晩間 일과 休息의 調和가 一般化되는 中等 社會로 갈 것임을 勘案하면 千 部長은 이런 社會에 걸맞은 中國의 새로운 類型의 指導者인 셈이다.

    게다가 周圍 사람과 어울리는 能力 또한 뛰어나다. ‘원원얼야(溫文爾雅·온문이아)’, 態度가 溫和하고 行動擧止가 優雅하다는 뜻으로 2007年 12月29日 國務院 商務部 首長에 任命된 千 商務部腸을 한마디로 表現하는 말이다. 周圍 사람들은 남에 對한 批判도 千 部長이 하면 ‘畫風세우(和風細雨)’같다고 한다. 산들바람과 보슬비처럼 溫柔하고 부드러워 相對方이 잘못을 쉽게 認定하고 받아들이게 한다는 것이다.

    그가 商務部張에 任命된 것도 이와 無關하지 않다는 分析도 있다. 莫大한 貿易黑字, 美國 유럽과의 貿易 摩擦, 위안貨 切上, 外國資本의 M·A 等 火藥내 풀풀 나는 問題들을 協商과 妥協을 통해 圓滿하게 處理해야 하기 때문이다. 車를 탈 때마다 運轉士에게 “便하게 해. 물 마실래? 담배 피워도 돼. 나 相關하지 말고” 하고 말할 程度로 周圍 사람에게도 아주 便安하게 對한다. 새로운 首長을 맞이한 商務部 職員들은 前任者 보시라이(薄熙來) 충칭(重慶)市 黨 書記와 千 部長을 자주 比較한다. 나이는 같지만 性格은 判異하기 때문이다.

    千 商務部腸이 2012年 가을 열릴 中國 共産黨 第18次 全國代表大會 直後 25名의 黨 政治局 委員에 選出될지는 아직 알 수 없다. 中華圈에서 그를 政治局 委員 候補로 꼽는 學者나 言論은 많지 않다. 하지만 그 亦是 한 名의 ‘헤이마(黑馬·다크호스·dark horse)’임에는 分明하다.

    ▼ 멍·젠·週

    상하이서 32年 勤務한 土박이 상하이방(上海幇)

    일찍 입신했으나 50년대생에 쫓기게 된 4.5세대 3인의 운명은?

    2月15日 北韓을 訪問한 中國 國務委員 멍젠週 公安部長(왼쪽에서 네 番째)李 김정일 北韓 國防委員長에게 中國에서 가져온 膳物들을 보여주고 있다. 金 委員長 뒤쪽에 3男 金正恩 勞動黨 中央軍事委 副委員長이 보인다.

    “富者가 되고 싶으면 멍젠株를 주저앉혀라(要想富, 留住孟建柱).” 2004年 初부터 長詩(江西)省 住民들 사이에서 나돌기 始作한 말이다. 이들이 2007年 10月 公安部長에 任命된 멍젠週 前 장시省 黨 서기를 繼續 붙잡으려 했던 理由는 그가 姓 發展에 누구보다도 크게 貢獻했기 때문이다.

    멍 書記가 赴任한 2001年 장시省의 1人當 國內總生産(GDP)은 5221위안. 산시(山西), 허난(河南), 안후이(安徽), 후베이(湖北), 後難(湖南) 等 中部 崛起 6個 城 가운데 꼴찌였다. 하지만 2006年의 장시省 1人當 GDP는 1萬798위안으로 그가 黨 書記를 歷任한 지 5年 만에 두 倍로 껑충 뛰어올랐다.

    이처럼 短期間에 GDP가 크게 오를 수 있었던 것은 그가 農村과 東部地域에서의 經驗을 살려 끈질긴 努力을 傾注했기 때문이다. 그는 장시省 書記로 赴任하자마자 3個月 만에 장시省의 60個 現 2萬5000里(藥 1萬2500㎞)를 돌며 城內 視察에 나섰다. 2005年 3月까지 城內 99個 縣과 市, 區를 모두 直接 누볐다. 상하이에서 32年 以上 勤務한 經驗을 살려 상하이는 勿論 창장(長江), 主張(珠江) 地域과 푸젠(福建)省 等 隣近 東部 成果도 協力을 强化했다.

    1980年代 後半 후베이省의 發展을 위해 샤展쿤(夏振坤) 火中(華中)科技大 敎授가 提起한 ‘中部崛起’라는 말을 本格的으로 活用하기 始作한 사람도 바로 그였다. 그는 後日 “中部굴기는 장시省을 발전시키기 위해 集中的으로 써먹은 말”이라고 털어놓은 바 있다.

    高卒 學歷의 멍 서기는 當初 상하이 窓싱(長興) 섬의 前衛(前衛)農場에서 耕耘機를 모는 勞動者로 社會에 入門했다. 하지만 業務 外 時間을 利用해 1986年 經濟管理通信大學을 卒業했고 이어 1991年엔 상하이機械學院에서 碩士까지 마쳤다. 벼슬길에서도 타고난 誠實性과 親和力으로 13年 만에 農場의 農場長으로 올라섰고, 農場을 偶然히 見學했던 쩡칭훙(曾慶紅) 前 國家副主席(當時 상하이 市 組織部長)의 눈에 들어 상하이 隣近 촨사(川沙)縣 書記로 拔擢되면서 出世길에 들어섰다.

    1996年 10月 상하이市 副書記까지 올라간 그는 2001年 3月 후진타오(胡錦濤) 指導部의 出帆을 앞두고 指導部 改編過程에서 천량위(陳良宇) 前 상하이 黨 書記(2006年 9月 非理 嫌疑가 摘發돼 拘束 收監)에게 밀려 장시省 書記로 轉補됐다. 하지만 쩡 副主席은 지난해 10月 指導部에서 물러나면서 ‘상하이방(上海幇) 走者’ 中 한 名인 그를 잊지 않았고 公安部長에 推薦해 結局 貫徹했다.

    그가 全혀 經驗이 없는 公安 首長에 任命되자 홍콩 言論들은 後 主席이 檢察과 法院, 公安으로 이뤄진 司法府 全體 權限에서 公安 部門을 抑制하기 위한 카드가 아니냐는 分析을 내놓기도 했다. 實際로 前任者인 저우융캉(周永康) 公安部長은 中國 共産黨 中央政治局 委員일 뿐 아니라 中央서기처 書記, 中國 共産黨 政法委員會 書記, 國務委員 等 黨政 要職을 차지하고 있었고, 最高人民檢察院 檢察張이나 最高人民法院 法院長보다도 職位가 높았다. 멍 部長 亦是 2008年 3月 副總理級人 國務委員에 任命됐다는 點에서 如前히 最高人民檢察院 檢察張이나 最高人民法院 法院長보다 높다.

    200萬 警察을 이끄는 公安 首長에 任命된 뒤 2008年 8月 열린 베이징(北京) 올림픽과 中東의 民主化 바람 속에서도 一部 젊은이들의 民主化 熱望을 잘 ‘管理’해온 그가 來年 가을 最小限 政治局 委員으로 昇進하는 데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그의 公安部長 前任者로 來年 가을 물러날 저우융캉 中央政治局 常務委員을 代身해 政治局 常務委員으로 昇進하면서 藷芋 常務委員이 맡고 있는 中央政法委員會 서기까지 거머쥘지는 如前히 알 수 없다.

    ▼ 두·칭·린

    지린(吉林)省의 공청團 代表走者

    두稱린 中國 共産黨 中央통全部(中央統一戰線部) 部長은 리더週(李德洙·68) 前 國家民族事務委員會 主任 및 두쉐팡(杜學芳·62·女) 黨 中央紀律檢査委員會 常務委員 兼 中央國家機關共委(工委) 副書記, 紀律檢査委員會共委 書記와 함께 지린省의 ‘퇀파이(團派·중국공산주의청년단 出身)’ 三頭馬車 中의 한 名으로 불렸던 사람이다. 두 部長은 46歲이던 1992年 하이난(海南)省 副書記로 갈 때까지 單 한 番도 지린省을 떠난 적이 없었다.

    하지만 두 部長을 除外한 나머지는 이미 權力의 中心에서 멀어졌다. 1982年 9月 39歲의 젊은 나이에 長官級 以上의 職責에 選出될 수 있는 中國 共産黨 中央委員會 候補委員에 올랐던 리더週 主任은 2007年 10月 열린 第17次 黨 大會에서 이미 갖고 있던 中央委員 자리마저 박탈당하고 政界에서 完全히 隱退했다. 두쉐팡 委員 亦是 中國 共産黨 第16期 中央委員會에서 候補委員에 오른 뒤 이어 2007年 10月에는 中央委員이 됐지만, 제17차 黨 大會에서는 371名의 中央委員 및 候補委員에 오르지 못하고 2213名의 黨 全國代表大會 代表에 그쳤다. 黨과 國家 機關이 事實上 同一視되는 中國에서 黨 中央委員 및 候補委員에 오르지 못한다는 것은 部長級 以上 職責을 맡지 못한다는 얘기나 마찬가지다.

    이제 한때의 三頭馬車 가운데는 두 部長만이 獨也靑靑 남은 셈이다. 中國 共産黨 中央통前部長은 그리 잘나가는 자리는 아니다. 黨 中央組織部長이나 中央宣傳部腸이 모두 25名의 中央政治局 委員에 包含돼 있는 데 反해 中央통前部長은 204名의 中央委員 中 한 名에 不過하다.

    하지만 두 部長은 分明 한때 잘나가는 人事였다. 그가 長官級 以上 자리에 任命될 수 있는 黨 中央委員會 候補委員에 當選된 것은 1992年 가을로 無慮 19年 前이다. 第15期 中央委員會가 出帆한 1997年부터는 第17基까지 내리 세 番 連續 中央委員에 當選됐다. 하지만 그는 只今도 如前히 部長級 人士다. 크게 봐서는 19年間, 嚴密히 보면 14年間 제자리걸음인 셈이다.

    두 部長은 1979年부터 1984年까지 공청團 지린省 副書記 및 書記로 勤務하면서 공청團 中央委員으로 勤務했다. 이때 공청團 中央엔 現 國家主席人 후진타오(胡錦濤) 當時 공청團 中央서기처 書記 및 第1書記가 있었다.

    후이兩位(回良玉·67) 副總理와는 動向으로 지린省에서 같이 官僚生活을 始作했다. 두 部長이 農業副將일 當時 후이 副總理는 農業 擔當 副總理였다. 두 部長이 지린省 常務委員 兼 組織部長을 맡았을 때도 후이 副總理는 지린省 常務委員 兼 農村政策硏究室 主任과 農工業部 部長을 歷任했다. 나이가 두 살 差異에 不過했던 둘은, 그러나 1990年 후이 副總理가 中央政策硏究室 副主任으로서 權力의 核心部로 자리를 옮긴 反面 두 部長은 1992年 하이난(海南)省의 副書記로 塡補되면서 크게 差異가 나기 始作했다. 이 差異는 只今도 全혀 克服되지 않고 있다.

    두 部長은 部下나 周邊 사람들에게 絶對 火를 내지 않는 스타일이다. 또 공청團 지린省 委員會 書記일 때는 最高責任者이면서도 絶對 車를 타고 다니지 않고 걸어서 出退勤했다. 農村을 訪問할 때는 農家에서 宿泊을 한 뒤 꼭 宿泊費와 食費를 支拂했다. 農業部長으로 在職할 때는 걸어서 11層 事務室까지 다녔다. 이 때문에 農業部 幹部들이 줄줄이 엘리베이터 代身 階段을 利用했다고 한다.

    지린省 組織部 部長時節엔 ‘日秋삼고(一推三考)’ 人士로 好評을 받았다. 日秋三古란 推薦을 먼저 받되 一律的으로 試驗을 보고 面接을 반드시 實施하며 民主的으로 評價해 幹部를 選拔하는 方式을 말한다. ‘館試(關係)’를 利用한 不正한 昇進과 拔擢에 쐐기를 박은 것. 이 過程에서 特히 學歷 基準을 明示하고 年齡을 嚴格히 制限하는 새로운 人事 스타일을 선보였다.

    하지만 統戰部長이 된 뒤 그의 스타일은 크게 變한 듯하다. 아니 그가 스스로 變했다기보다는 中國의 少數民族 政策이 그를 變하게 만들었다고 하는 게 맞을 것 같다. 두 部長은 2008年 初 베이징(北京)올림픽을 앞두고 티베트 獨立을 要求하는 달라이 라마와 協商을 벌였지만 始終一貫 非妥協的 態度를 보였다. 겉으로는 對話의 門이 크게 열려 있다면서도 始終一貫 티베트 獨立을 要求하는 一切의 活動도 認定할 수 없다고 말했고, 完全한 獨立 代身 行政 分野에서의 自治만 願하는 高度自治 提案에 對해서조차 아예 對話의 餘地를 닫아버렸다. 베이징올림픽을 앞둔 中國 政府와 티베트 亡命政府 間의 協商은 事實 獨立을 願하는 티베트人을 武力 鎭壓하지 말고 對話에 나서라는 美國과 유럽 等 西方國家의 壓力을 避해나가기 위해 中國 共産黨이 擇한 一種의 統一戰線戰術에 不過했다.

    따라서 이런 中國 共産黨의 戰術을 잘 活用해 베이징올림픽을 앞두고 發生한 티베트 騷擾 事態를 잘 마무리한 두 部長의 政治的 功績은 無視할 수 없을 것 같다. 臺灣과의 關係 改善에 對한 공도 크다. 하지만 이미 65歲인 그는 黨 中央政治局 委員이 된다 해도 5年 뒤에는 나이 制限에 걸려 一線에서 물러나야 한다. 그에게 政治局 委員 進入의 幸運이 뒤따를지는 알 수 없는 노릇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