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權座 登極까지 13年, 6世代 4人의 勝負手는?|신동아

權座 登極까지 13年, 6世代 4人의 勝負手는?

  • 하종대│東亞日報 社會部長, 前 베이징 特派員 orionha@donga.com

    入力 2011-05-23 14:08: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壘下午 공청團 中央서기처 第1書記
    • 장칭웨이 中國賞用航空機有閑公社 理事長
    • 累얼 바이커리 腎臟위구르 自治區 主席
    • 쑤수린 푸젠성 代理成長
    권좌 등극까지 13년, 6세대 4인의 승부수는?

    中國 베이징 人民大會堂에서 第17次 中國 共産黨 全國代表大會가 열린 2007年 10月15日, 한 言論人이 雙眼鏡으로 開幕式을 지켜보고 있다.

    中國 共産黨 第20次 全國代表大會가 열리는 2022年 가을부터 中國을 本格的으로 이끌 第6世代 指導部 候補 가운데 先頭走者는 이미 部長級(長官級) 以上 자리로 올라온 7名으로 壓縮된다. 이들 가운데서도 가장 잘나가는 사람은 지난 號에 紹介한 三頭馬車(三頭馬車)로 후춘화(胡春華·48) 네이멍구(內蒙古)自治區 黨 西紀 兼 人民代表大會 常務委員會 主任과 쑨정차이(孫政才·48) 지린(吉林)省 黨 西紀 兼 人民代表大會 常務委員會 主任, 저우창(周强·51) 後難(湖南)省 黨 西紀 兼 性 人民代表大會 常務委員會 主任 等 3名을 일컫는다.

    이番 號에 紹介할 사람은 이들 外에 나머지 4名으로 壘下午(陸昊·44) 中國共産主義靑年團(공청團·共靑團) 中央서기처 第1書記와 장칭웨이(張慶偉·50) 中國賞用航空機有閑公社 理事長, 累얼 바이커리(努爾 白克力·50) 신장(新疆)위구르族 自治區 主席, 쑤수린(蘇樹林·49) 푸젠(福建)省 代理成長이다.

    이들 4名 가운데 장칭웨이 中國賞用航空機有閑公社 理事長은 2002年 가을 열린 中國 共産黨 第16次 全國代表大會 直後 黨 中央委員에 뽑히기 始作해 2007年 가을에도 連續 選出됐다. 累얼 바이커리 腎臟위구르 自治區 主席과 쑤수린 푸젠성 代理成長은 2007年 가을 黨 中央委員會 候補委員에 當選됐다. 壘下午 공청團 中央서기처 第1書記는 最年少 部長級 人事지만 아직 中國 共産黨 中央委員會에는 進出하지 못했다.

    ▼ 壘下午

    연경化 新記錄 製造機



    권좌 등극까지 13년, 6세대 4인의 승부수는?
    2008年 5月4日 中國 政界에서는 政治分析家들이 깜짝 놀랄 만한 事件이 하나 터졌다. 約 8000萬名의 團員을 거느린 공청團 中央서기처 第1書記(部長級·長官級)에 滿 40歲의 壘下午 베이징(北京)市 副市長이 任命된 것이다. 當時 많은 言論媒體가 壘 副市長의 나이를 41歲로 報道했지만 實은 滿 41歲에서 한 달이 모자라는 40歲였다.

    中國 共産黨이 最近 幹部들의 연경化(年輕化)를 외치고 있다지만 壘 副市長의 昇進은 실로 記錄的이다. 4世代 指導部의 最高指導者인 후진타오(胡錦濤) 黨 總書記 兼 國家主席이 공청團 第1書記에 任命된 게 滿 41歲이던 1984年이었다. 前任者인 후춘화 네이멍구 自治區 黨 書記 亦是 萬 43歲이던 2006年 11月에 공청團 第1書記에 올랐다.

    勿論 壘 書記의 記錄이 공청團 史上 最年少 記錄은 아니다. 리커창(李克强·53) 中國 共産黨 中央政治局 常務委員과 저우창 湖南省 黨 書記는 各各 38歲에 이 자리에 올랐다. 하지만 그는 現在 中國 內 中央과 地方을 網羅해 情(正)部長級(成長級) 以上 幹部 가운데 가장 나이가 어리다.

    이 때문에 그는 中國 政界에서 ‘연경化 新記錄 製造機’로 불린다. 滿 27歲이던 1995年 그는 職員이 5000名이나 되는 베이징市 稱허(淸河) 紡織工場의 工場長에 任命됐다. 亦是 當時의 最年少 國有企業 最高責任者였다.

    32歲이던 1999年 11月엔 廳長(廳長)級인 베이징 중관춘(中關村)科技院區 管理委員會 唐朝(黨組)書記 兼 主任으로 昇進했다. 이어 2003年 1月엔 滿 35歲의 나이로 베이징 副市長 자리에 올랐다. 中華人民共和國이 建國된 以來 베이징市 副市長 歷史上 最年少였다. 이때부터 ‘中國 共産黨과 政府 幹部의 急速한 연경化’를 뜻하는 ‘壘下午 現象’이라는 말까지 생겨났다.

    권좌 등극까지 13년, 6세대 4인의 승부수는?
    事實 그는 어릴 때부터 남달랐다. 산시(陝西)省의 省都인 시안(西安)에서 85중을 다니던 高校時節 그는 줄곧 班長을 맡았다. 周圍 사람을 끌어 모으는 組織能力도 卓越했다. 高校 1, 2年 때 그의 反主任(班主任)이었던 舊밍친(顧銘琴) 先生은 “다른 同僚들과 다른 點이 많았다. 스스로 外部에서 元老 音樂先生님을 모셔와 同僚들과 함께 노래授業을 받기도 했다”고 말했다. 한番은 授業이 끝나고 化學實驗室 化粧室의 淸掃가 잘 안 됐다고 叱責했는데 그가 自願者를 모으자 곧바로 前 半의 同僚들이 모두 呼應했다는 것.

    國語 數學에서 體育까지 모든 分野에서 頭角을 드러냈던 그는 平素 同僚 學生을 가르쳐주고 各種 허드렛일을 도맡아 해 級友들이 ‘어린 先生님’이라는 뜻으로 ‘샤오라오스(小老師)’라고 불렀다. 85中의 排球部 코치를 맡았던 正주펑(鄭九峰) 敎師는 “어린 時節의 樓下오는 이것저것 多樣한 分野에 關心이 많았다”며 “排球팀에서는 相對方의 戰術 變化를 읽어 우리 팀의 戰術을 隨時로 바꿔 對應하는 役割을 맡았는데 아주 卓越하게 遂行해 競技를 勝利로 이끌곤 했다”고 回想했다.

    政治的 感覺과 리더십도 뛰어났다. 高校時節 이미 시안 공청團 委員會의 唯一한 中高生 委員이었던 그는 발이 넓고 模範生이었던 德分에 高校도 卒業하지 않은 1985年 5月 中國 共産黨에 加入할 수 있었다. 共産黨員이 된 時期가 아버지인 壘훙性(陸鴻生) 시안建築科技大 敎授보다도 1年이 빨랐다. 秀才들만 모인다는 베이징大에 들어가서도 그의 獨步的인 位置는 全혀 바뀌지 않았다. 滿 20歲이던 1987年 그는 文化大革命 以後 처음으로 直選制로 選出하는 學生會 註釋에 當選됐다.

    그는 學生時節부터 學校와 社會를 넘나들었다. 大學時節에는 베이징市 學生聯合會 副主席을 맡았고 碩士課程을 밟고 있던 1990年 8月부터는 베이징市 稱허 紡織工場의 工場長 條理(助理)로 들어갔다. 副工場長을 거쳐 1995年 工場長으로 昇進한 그는 果敢한 改革 끝에 엄청난 赤字에 허덕이던 이 國有企業을 單番에 黑字로 轉換해 2年 連續 優秀工場腸 榮譽를 얻었다. 베이징市 第3期 ‘10代 傑出 靑年’ 選定은 덤이었다. 이때의 經驗을 바탕으로 ‘當期 效益과 國有企業의 存亡’이라는 學術論文 兼 報告書를 發表하기도 했다. 國有企業의 債務 問題를 다룬 이 報告書 內容은 後日 그대로 採擇돼 施行됐다.

    工業經濟와 食品 等 製品의 安全 및 品質監督 業務를 맡았던 베이징市 副市長 時節에는 豐富한 經濟學 素養과 現代經營管理 經驗을 잘 結合해 周圍 사람들로부터 好評을 받았다. 한番은 베이징市內의 大型賣場 主人들이 駐車場을 빨리 確保하라고 指示했는데도 꾸물대자, 그는 身分을 밝히지 않고 詩壇(西單) 等의 主要 業場에 直接 車를 몰고 가 時間을 잰 뒤 自身의 事例를 說明하며 이들을 說得해 貫徹시켰다.

    그가 벼슬길에서 이처럼 獨步的인 先頭를 維持할 수 있었던 것은 1996年부터 2002年까지 6年間 베이징市長과 黨 書記를 지낸 자칭린(賈慶林)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全國委員會(全國 精筴) 註釋의 後援이 컸다. 特히 중관춘科技院區 管理委員會 主任과 베이징市 副市長에 拔擢되는 데는 者 主席의 힘이 많이 作用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그는 자연스럽게 者 主席의 政治系派인 장쩌민(江澤民) 系列 人士로 分類된다.

    하지만 그의 系派 性向이 짙은 것은 아니다. 그는 베이징대에서 中國 有名 經濟學者인 리이닝(?以寧) 敎授의 마지막 首弟子였다. 리커창 中央政治局 常務委員과 리위안差誤(李源潮) 中國 共産黨 中央組織部 部長도 모두 리 敎授의 首弟子들이다. 1982年 덩샤오핑(鄧小平)李 점찍은 왕자오궈(王兆國) 第2自動車 副工場長을 공청團 第1書記로 拔擢한 以後 26年間 繼續 內部 昇進하던 공청團의 人事 慣行을 깨고 그가 外部에서 最高責任者로 올 수 있었던 것도 이런 공청團 出身 核心 權力者들과의 人脈이 作用했기 때문이다.

    한 政治分析家는 “그가 여기까지 이처럼 잘 달려올 수 있었던 것은 基本的으로 그가 가진 政治資本이 豐富하기 때문이지만 派閥關係에서 比較的 中立的이라는 點도 作用했다”며 “上級者들은 그가 系派 사이의 意思疏通과 指導部 團結에 나름대로 役割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傳했다. 다른 政治分析家는 “壘 書記는 現在까지 너무 잘 나왔는지도 모른다”며 “괄괄한 性味와 獨斷的인 性格을 고쳐야만 最高指導者 자리에 오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장칭웨이

    中國 大型航空機 國産化 最高責任者

    권좌 등극까지 13년, 6세대 4인의 승부수는?
    2008年 5月11日 中國이 ‘大型航空機 國産化’라는 꿈을 안고 設立한 中國商用(商用)飛行機有限責任公使의 理事長으로 就任한 장칭웨이 前 國防科學技術工業委員會 主任. 그는 當初 中國의 國防科學을 責任지는 長官級 官僚 가운데 한 名이었다. 現在 中國의 40代 長官級은 單 7名에 不過하다. 6世代 先頭走者인 그가 새로 設立된 國有企業의 最高 責任者로 나선 것이다.

    中國 政府가 資本金 190億위안(藥 2兆8500億원)을 들여 設立한 이 企業은 앞으로 離陸重量 100t, 乘客 150名 以上의 大型航空機를 2020年까지 世界市場에 出市하는 任務를 맡고 있다. 美國의 보잉사와 유럽의 에어버스社가 兩分하고 있는 世界 大型航空機 市場을 中國의 자주 技術로 뚫어보겠다는 野心滿滿한 計劃이다.

    中國 政府가 이런 莫重한 任務를 場 前 主任에게 맡긴 것은 그가 中國이 자랑하는 ‘航空 宇宙 分野의 젊은 1人者’이기 때문이다. 中國이 運搬로켓 核心 技術을 掌握하지 못해 衛星發射에 繼續 失敗할 때 이를 克服하는 데 主要한 役割을 한 것이 그였고, 有人宇宙船의 成功發射에 決定的 役割을 한 것도 그였다. ‘中華民族 千年의 꿈을 실현시킨 主役’으로 불리는 理由다.

    組積은 허베이(河北)省 라오팅(樂亭) 現이지만 지린省 지린市에서 태어나 長詩(江西)省에서 자랐다(한자 ‘樂’은 普通 ‘러’나 ‘웨’로 읽지만 이곳의 地名은 ‘라오’로 發音한다). 그는 어려서부터 재주가 많았다. 中國의 傳統樂器 얼후(二胡)를 잘 연주했고 피리도 곧잘 佛語 學校 樂隊에서 活動했다.

    學校 成績 또한 매우 뛰어났지만 文化大革命 以後 처음으로 1977年 12月 實施된 大學入學 試驗에서 뜻밖에 落榜했다. 1年을 더 工夫해 이듬해 試案에 位置한 시베이(西北)工業臺에 合格했다. 碩士까지 마치고 1988年 4月 航空港千(航空航天)工業部 1원1部11室 공정조에서 航空 設計 및 宇宙開發 業務에 從事하기 始作한 그의 삶은 말 그대로 中國 宇宙航空 開發社나 마찬가지다.

    1996年 2月과 8月 發射한 運搬로켓이 途中에 墜落하거나 싣고 올라간 衛星이 目標 軌道에 到達하지 못해 失意에 빠졌을 때, 그는 中國運搬로켓技術硏究院 副院長을 맡아 이듬해 5月 結局 성공시켰다. 2002年 12月에는 마흔 살의 젊은 나이에 中國宇宙航空과기집단공사의 總經理 兼 唐朝(黨組)書記를 맡아 2002年 3月 無人宇宙船 선저우3號를 成功的으로 發射했다.

    하지만 航空宇宙 産業과 大型航空機 産業은 크게 다르다. 게다가 大型航空機 製作은 現在 美國 러시아 英國 프랑스 獨逸 스페인 等 單 6個國만이 可能할 程度로 尖端技術을 必要로 한다. 지난해 겨우 70~90席 規模의 中型 飛行機 國産化에 成功한 中國으로서는 쉽지 않은 일이다. 宇宙空間에 宇宙船을 쏘아 올려 ‘中國 千年의 꿈’을 實現한 그가 大型航空機 國産化라는 또 다른 꿈을 成功的으로 實現할 수 있을지, 中國은 勿論 世界의 耳目이 쏠리고 있다.

    권좌 등극까지 13년, 6세대 4인의 승부수는?


    ▼ 累얼 바이커리

    6世代 唯一의 少數民族 先頭走者

    권좌 등극까지 13년, 6세대 4인의 승부수는?
    2008年 1月 腎臟위구르 自治區 主席으로 選出된 累얼 바이커리는 中國에서 唯一한 少數民族 出身의 40代 部長·成長級(長官級) 人士다. 6世代 指導者의 40代 部長級 人事는 앞서 말했듯 7名에 不過하지만, 中華圈 言論은 그에게 선뜻 ‘6世代 先頭走者’라는 말을 붙이지 않고 있다. 40代 나이로 主席 職에 올랐지만 能力보다는 少數民族 配慮 人事라는 疑懼心이 있는 듯하다.

    하지만 그의 政治的 立場과 걸어온 길을 살펴보면 이는 事實이 아님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는 于先 한족(漢族) 同化政策에 呼應하는 徹底한 半(反)分離主義者다. 1990年代 中盤 美國을 訪問했을 때 現地 親舊가 “腎臟이 中國의 一部分이라고 생각하나”라고 묻자 “콜럼버스의 美 大陸 發見보다 1500年 前인 書翰(西漢) 때부터 中國은 腎腸을 統治하기 始作했다”고 答했을 程度다. 그는 平素 “나는 위구르族 註釋이기에 앞서 中國人이고 共産黨員”이라고 强調한다.

    累얼 主席은 또한 少數民族 言語와 함께 반드시 漢語를 배우도록 한 中央政府의 이中 言語敎育(雙語敎育) 政策을 徹底히 支持한다. 相當數 위구르人은 “이 政策은 우리 言語를 抹殺하기 위한 政策”이라며 拒否하지만, 그는 “그럼 왜 外國語는 배우느냐”며 “한족의 말을 배우는 것은 腎腸을 발전시키기 위한 唯一한 길”이라고 强調한다. 그의 中國語 驅使能力은 한족을 뺨칠 程度다. 한마디로 中央政府의 少數民族 政策을 가장 忠實히 具現할 수 있는 少數民族 出身 幹部인 셈이다.

    累얼 主席은 1961年 우루무치(烏魯木齊)에서 西쪽으로 500㎞假量 떨어진 보러(博樂)시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工夫를 잘했던 그는 高校 1年 때 神將대 政治學部에 合格했다. 大學을 卒業한 뒤에도 大學에 남아 10年間 在職하면서 大學의 공청團 書記와 大學 當爲 常務委員 等을 歷任했다. 이어 人口 350萬名의 變更 都市 카스(喀什)市 行政公署(行政公署) 部(副)全員(專員·最高指導者)을 거쳐 36歲의 젊은 나이로 自治區 聖徒인 우루무치의 市長을 지냈다. 當時 그는 自治區 內 市場 가운데 나이가 가장 어렸다.

    우루무치 市長 時節엔 産業施設과 自動車에서 나오는 汚染을 크게 줄이고 綠化事業을 强力하게 推進해 맑은 날을 좀처럼 볼 수 없었던 市內 大氣汚染을 크게 줄였다. 2000年 12月 中國 共産黨 腎臟自治區 黨 委員會가 젊은 常務委員을 찾을 때는 이미 適任者로 成長한 것이다.

    47歲의 젊은 나이에 自治區 主席의 자리에 오른 그는 앞으로도 乘勝長驅해 副總理級 以上의 領導者級 자리에 오를 可能性이 크다.

    권좌 등극까지 13년, 6세대 4인의 승부수는?


    ▼ 쑤수린

    석유방 出身의 第6世代 先頭走者

    권좌 등극까지 13년, 6세대 4인의 승부수는?
    6世代 指導部 候補群 가운데 最近에 部長級(長官級) 以上 先頭隊列에 合流한 사람은 올해 4月11日 任命된 쑤수린 푸젠성 代理成長이다. 中國 言論은 石油業界에서 잔뼈가 굵은 萬 49歲의 中國石油化工그룹(SINOPEC) 最高經營者(CEO)가 푸젠성 代理成長에 任命되자 깊은 關心을 보였다. 푸젠省長이라는 職責에 무게를 두는 政治分析家度 있다. 이 자리는 傳統的으로 中國 次世代 指導部가 行政經驗을 쌓는 要職이었다는 것이다. 實際로 5世代 最高指導者로 有力視되는 시진핑(習近平) 副主席과 第4世代 指導部 가운데 權力序列 4位인 자칭린 全國 精筴 主席이 모두 푸젠省長 出身이다.

    쑤수린은 代表的인 석유방(石油幇) 出身 人士다. 석유방 人士로는 쩡칭훙(曾慶紅) 前 國家副主席이나 우이(吳儀) 前 國務院 副總理 等이 代表的이다. 現 指導部 가운데는 中國石油天然가스그룹(CNPC) CEO 出身인 저우융캉(周永康) 中國 共産黨 中央政治局 常務委員 兼 公安部長이 있다. 베이징石油學院을 卒業한 禹이와 저우융캉은 石油部門에서만 無慮 30年 以上 일해왔다.

    쑤수린은 1962年 平凡한 農民家庭에서 일곱 男妹 中 한 名으로 태어났다. 14歲 때 父親을 잃으면서 艱難辛苦를 겪었다. 하지만 다칭(大慶)石油學院에서 學事, 하얼빈(哈爾濱)工大에서 碩士學位를 받은 뒤 다칭石油에서 末端으로 始作해 25年 만에 賣出1位 企業 CEO에 오르는 立志傳的인 成功神話를 일궈왔다.

    권좌 등극까지 13년, 6세대 4인의 승부수는?
    31名의 次世代 指導者

    지난해 7月號부터 始作한 이 시리즈는 이番 回를 끝으로 幕을 내린다. 그間 紹介한 中國의 次世代 指導者는 總 31名으로, 이들 中 시진핑 國家副主席이나 리커창 國務院 副總理는 이미 中國의 最高指導部人 政治局 常務委員會議 常務委員이다. 리위안差誤 黨 中央組織部長이나 汪洋(汪洋) 광둥(廣東)省 書記는 中央政治局 委員이다. 또 링지화(令計劃), 왕후닝(王?寧) 中央서기처 書記 等은 地位와 權力이 中央政治局 委員에 맞먹는다. 王民(王珉) 랴오닝(遼寧)省 書記와 자오러地(趙樂際) 산시(陝西)省 書記, 壘盞宮(盧展工) 허난(河南)省 書記, 長春셴(張春賢) 腎臟위구르 自治區 主席 等 地方 諸侯도 있다. 이들 10名은 모두 1950年代에 出生한 第5世代 指導部 先頭走者로 2012年 가을 構成될 中國 共産黨 第18期 中央政治局 常務委員과 委員이 되어 中國 國家 主要機關의 責任者가 될 사람들이다.

    그러나 5世代 指導部가 權力의 前面에 나서는 時期(2012~22)에 中國의 指導部가 5世代만으로 構成되는 것은 아니다. 5世代 人事는 아니지만 2012年부터 2017年 사이, 卽 5世代 指導部의 前半期엔 4.5世代(1945~49年 出生者)도 如前히 5世代 指導部와 함께 中國을 이끌어간다. 왕치산(王岐山) 副總理와 위정성(兪正聲) 상하이(上海)市 書記, 장더장(張德江) 副總理, 류옌둥(劉延東) 國務委員, 장가오리(張高麗) 톈진(天津)市 書記, 류윈산(劉雲山) 中央서기처 西紀 兼 中央宣傳部長, 보시라이(薄熙來) 충칭(重慶)市 書記 等의 4.5世代 指導者를 紹介한 理由가 바로 이것이다.

    1960年代에 出生한 6世代 幹部 中 一部 先頭走者度 2012~22年 사이에 5世代와 더불어 中央政治局에 進出해 中國을 이끌어갈 것이다. 지난 號와 이番 號를 통해 이들 6世代 指導部의 部長級 以上 先頭走者 7名을 紹介했다. 이 시리즈를 통해 紹介된 4.5世代와 5世代, 6世代의 次世代 指導者 31名은 來年 가을 黨 大會를 契機로 國家 主要權力의 核心에 本格的으로 布陣하게 될 것이다.

    권좌 등극까지 13년, 6세대 4인의 승부수는?
    권좌 등극까지 13년, 6세대 4인의 승부수는?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