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映像] ‘트로트 兄弟’ 황민우?황민호 겨울 녹이는 힐링 토크|新東亞

[+映像] ‘트로트 兄弟’ 황민우?황민호 겨울 녹이는 힐링 토크

[김지영의 트롯토피아] “힘들 때마다 힘이 돼줘서 고맙고 든든합니다”

  • reporterImage

    김지영 記者

    kjy@donga.com

    入力 2024-01-22 10:20:33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여덟 살 나이 車에도 親舊 같은 사이

    • 소름 돋는 목청은 아버지 遺傳子

    • 寶物 1號는 팬덤 ‘豪雨注意報’

    [+映像] ‘트로트 兄弟’ 황민우?황민호 2彈



    서울 西大門區 동아일보 忠正路社屋 스튜디오에 반가운 두 사람이 모습을 드러냈다. 歌謠界에서 兄弟 트로트歌手로 獨步的 行步를 이어가는 ‘黃브라더스’ 황민우·황민호다. 손을 꼭 잡고 나타난 兄弟는 연신 서로를 챙겼다. 동생의 말門이 막히면 살짝 힌트를 주어 생각이 떠오르게 돕는 兄의 살가운 配慮와 이런 兄을 限없이 존경스러운 視線으로 바라보는 동생의 해맑은 微笑는 보는 이의 마음마저 薰薰하게 녹였다.

    “여덟 살 나이 車를 의식하지 못할 만큼 疏通이 잘 돼요.”(황민우)

    “父母님 같기도 하고, 親舊 같기도 한, 제가 尊敬하는 兄입니다.”(황민호)

    동생 생각하며 마음 다잡는 ‘트로트 아이돌’ 황민우

    형제 트로트 가수 황민우, 황민호가 유튜브채널 매거진동아와 네이버TV 신동아에서 시리즈로 방송하는 ‘김지영의 트롯토피아’에 게스트로 출연해 뛰어난 입담과 따뜻한 우애를 보여줬다. [지호영 기자]

    兄弟 트로트 歌手 황민우, 황민호가 유튜브채널 매거진동아와 네이버TV 신동아에서 시리즈로 放送하는 ‘김지영의 트롯토피아’에 게스트로 出演해 뛰어난 입담과 따뜻한 友愛를 보여줬다. [지호영 記者]

    2005年生인 兄 황민우는 幼年期 ‘리틀싸이’라는 愛稱으로 이름을 날렸다. 싸이의 노래 ‘江南스타일’ 뮤직비디오에 出演한 것이 契機가 됐다.



    “싸이 三寸의 매니저가 저를 보고 싸이와 너무 닮았다며 紹介한 바로 그날 뮤직비디오를 찍었어요. ‘江南스타일’이 世界的으로 旋風的 人氣를 끌면서 韓國뿐 아니라 海外 곳곳에서 公演을 하고 音盤도 일찍 내게 됐죠.”

    황민우는 2013年 싱글앨범 ‘Show+Time’을 들고 歌謠界에 데뷔했다. 10살이 채 되기도 前에 歌手의 꿈을 이뤘지만 每日 幸福하眞 않았다. 그의 뛰어난 才能을 應援하는 親舊도 있었지만 猜忌하고 嫉妬하는 이도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多文化家庭에서 자란다는 理由로 惡플 攻擊을 받는 일도 非一非再했다. 그의 어머니는 베트남 胎生이다. 누군가가 無心히 던진 돌멩이는 어린 少年의 마음에 큰 傷處가 됐다.

    “다른 건 몰라도 어머니를 辱하는 건 참기 힘들었어요. 그 때문에 많이 힘들었지만 警察廳 弘報大使로 活動하며 自尊感을 키우고 自然스럽게 克服했죠. 多幸인 건 동생 民戶는 그런 일을 겪지 않았다는 거예요. 힘들 때마다 동생을 생각하며 마음을 다잡아요.”

    두 사람 모두 노래를 잘하는 건 누구 德이냐고 묻자 황민우는 1秒도 망설이지 않고 “아버지요!”라고 答했다. “아버지가 트로트를 좋아해 어릴 때부터 트로트 歌謠가 친숙했다”는 말도 덧붙였다.

    兄의 永遠한 狂팬이고 싶은 ‘感性巨人’ 황민호

    2013年生인 황민호가 트로트를 좋아하고, 歌手를 꿈꾸게 된 데는 아버지뿐 아니라 兄의 影響도 컸다.

    “刑의 舞臺를 많이 봤어요. 兄이 노래하는 모습을 보면 舞臺로 뛰쳐나가고 싶은 欲求가 치밀곤 했어요. 그렇지만 學校에서는 나서지 않으려고 해요. 쑥스러워서요.”

    황민호는 팬들 사이에서 ‘兄狂팬(‘兄을 光跡으로 좋아하는 팬)으로 통한다. 그리고 자그마한 體軀로 가슴 뭉클한 舞臺를 膳賜해 ‘感性巨人’으로도 불린다. 황민우와 황민호는 트로트 競演 프로그램 ‘미스터트롯2’에 함께 出演해 話題를 모았다. 두 사람 모두 멋진 노래實力과 才能을 선보였을 뿐 아니라 이들의 友愛가 특별한 感動을 안겨서다.

    황민호는 황민우가 豫選戰에서 審査委員들로부터 ‘올 하트’를 받지 못해 떨어질 危機에 處했을 때 눈물을 쏟으며 嗚咽해 보는 이들의 안타까움을 더했다. 그때의 記憶을 떠올리자 황민호는 “兄이 떨어질 까봐 걱정돼 나도 모르게 눈물이 터져나왔다”고 告白했다. 그 모습을 放送에서 본 황민우度 “마음이 아팠다”고 털어놨다. 황민우는 以後 샛별部 내 競合에서 追加合格해 本選 1次戰에 進出했다.

    황민호는 황민우보다 좋은 成跡을 거두며 準準決勝에 進出했다. 황민우는 일찍 떨어진 것을 아쉬워하기보다 自身의 몫까지 동생이 더 잘해주길 應援하며 恒常 밝은 모습을 보였다. 이런 두 사람의 모습을 지켜본 팬들은 이들이 좀 더 오래 競演 舞臺에 서지 못한 것을 몹시 아쉬워 했다. 그러면서 팬카페를 結成해 積極的 應援과 支持를 보냈다. 그 팬카페가 바로 ‘豪雨注意報’다. 황민호의 ‘湖’와 황민우의 ‘郵’를 한字씩 따서 이들 兄弟가 꽃길만 걷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만들었다고 한다.

    황민우와 황민호 兄弟는 팬덤 豪雨注意報를 두고 “우리 兄弟에게 늘 힘을 주는 膳物 같은 存在이며 寶物 1號다” “너무나도 고맙고 특별한 存在”라고 表現했다.

    “팬들이 저희가 어디를 가든 와서 應援해주셔서 얼마나 感謝한지 몰라요. 팬들을 보면 아무리 지쳐 있을 때라도 힘이 불끈불끈 납니다. 그래서 팬덤 色相을 노란色으로 定했어요. 어디에 있어도 눈에 잘 띄거든요.”

    두 사람은 팬들에 關한 잊지 못할 逸話와 放送에서 볼 수 없었던 재미있는 뒷이야기도 스스럼없이 들려줬다. 이들 兄弟의 보다 仔細한 이야기는 유튜브채널 매거진동아와 네이버TV 신동아에서 시리즈로 放送하는 ‘김지영의 트롯토피아’에서 確認할 수 있다. 1月 6日 放送된 ‘黃브라더스’ 1彈은 유튜브에서만 照會數 2萬 回를 넘었다. 2彈은 1月 20日 午後 4時에 公開됐다.

    ‘트롯토피아 卽席노래房’ 코너에서 이들 兄弟의 라이브 舞臺도 만날 수 있다.



    김지영 기자

    김지영 記者

    放送, 映畫, 演劇, 뮤지컬 等 大衆文化를 좋아하며 人物 인터뷰(INTER+VIEW)를 즐깁니다. 요즘은 팬덤 文化와 不動産, 流通 分野에도 특별한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센과 치히로’ 만나고 싶다면 日本 小都市 마쓰야마로

    “大韓民國 第2都市 仁川은 世界 10大 都市로 나아간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