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처럼 簡便하게… 앱으로 받는 `未來形 맞춤 治療`|東亞日報

게임처럼 簡便하게… 앱으로 받는 '未來形 맞춤 治療'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5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AI 活用 '디지털 治療劑'가 뜬다
假想現實-로봇-챗봇 技術 椄木… 神經精神科 領域 中心으로 活用
國內線 近視 抑制 機器 臨床試驗… 癡呆 患者 認知力 治療劑 商用化
手術-藥物 短點 克服 可能하지만 效果 檢證-制度 定立 等은 '課題'

게임형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 중인 한 연구원이 치료제를 마치 게임을 하듯 사용하는 시범을 보이고 있다. 에스알파테라퓨틱스 제공
게임型 디지털 治療劑를 開發 中인 한 硏究員이 治療劑를 마치 게임을 하듯 使用하는 示範을 보이고 있다. 에스알파테라퓨틱스 提供
“집에서 앱 내려받아 게임만 한 것 같은데 疾病의 進行을 늦출 수 있다고요?”

最近 앱을 내려받아 簡便하게 實行하는 ‘디지털 治療劑(digital therapeutics)’가 醫療界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市場調査業體 얼라이드마켓리서치에 따르면 世界 디지털 治療劑 市場 規模는 2018年 21億2000萬 달러에서 年平均 19.9%씩 成長해 2026年 96億4000萬 달러 規模로 成長할 것으로 展望된다. 實際 三星서울病院, 365MC 等 各 病院에서도 디지털 治療와 關聯된 硏究所를 續續 開設하고 있다.

○神經精神科 中心의 디지털 治療劑

디지털 治療劑는 臨床的인 根據를 基盤으로 治療를 提供하는 소프트웨어다. 假想現實(VR), 人工知能(AI), 로봇, 챗봇, 웨어러블 等을 活用하는 次世代 治療法이다. 最近엔 앱을 뛰어넘어 디지털 治療劑의 새로운 槪念으로 ‘電子 藥’도 登場했다. 電氣와 超音波, 自己 等 刺戟을 基盤으로 特定 部位와 다양한 表迹 臟器에 選擇的으로 作用해 痛症을 治療한다.

外國에서 디지털 治療劑는 藥물中毒과 憂鬱症 等의 神經精神科 領域에서 가장 많이 使用된다. 2020年 美國에서는 痲藥中毒 治療用 앱이 開發돼 美國 食品醫藥局(FDA)에서 處方 許可를 받았다. 그 外에 恐慌障礙 治療用 앱, 癌患者 管理用 앱이 續續 登場해 處方을 받고 있다. 日本에서는 禁煙龍 앱이 日本 厚生省의 給與 許可를 받아 現在 使用 中이다. 이 外에도 알츠하이머와 注意力缺乏過剩行動障礙(ADHD) 等 新藥 開發이 쉽지 않은 中樞神經系 疾患 分野와 食餌·英陽·睡眠·肥滿 等 生活習慣 校庭을 통해 治療 效果를 거둘 수 있는 慢性疾患 分野에서도 디지털 治療劑가 活用된다.

○國內線 癡呆·近視에도 活用

지난해 食品醫藥品安全處는 專門家들과 함께 國內 디지털 治療機器 許可 審査 가이드라인을 作成해 配布했다. 이에 따라 디지털治療機器 企業들이 迅速하게 硏究開發에 突入할 수 있는 契機가 됐다.

이 가이드라인에 따라 에스알파테라퓨틱스는 國內에서 처음으로 小兒近視 進行을 抑制하는 ‘SAT-001’ 디지털 醫療機器의 臨床試驗 承認을 받았다. SAT-001은 모바일 앱에 搭載된 機能的 게임을 해 近視 進行을 抑制하는 效果를 臨床 中이다. SAT-001의 硏究開發 總括을 맡은 眼科專門醫 金明俊 博士는 “우리나라는 靑少年 近視 有病率이 全 世界에서 가장 높은 國家 中 한 곳”이라며 “現在 小兒들을 對象으로 安全하게 近視 抑制 臨床 試驗을 進行해 SAT-001의 效能을 立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外에 國內에서는 睡眠障礙, 恐慌障礙 等과 關聯된 디지털 治療劑 앱이 開發되고 있다. 5年 前부터 江南세브란스病院에서는 VR를 통해 舞臺 恐怖症을 克服하는 디지털 治療劑를 活用하고 있다.

1月엔 癡呆 患者들의 認知力을 높여 주는 디지털 治療劑인 로완의 ‘슈퍼브레인’李 食品醫藥品安全處 新醫療技術評價를 通過하면서 商用化되기도 했다. 슈퍼브레인은 現在 癡呆安心센터와 各種 病院을 통해 數百 名의 認知障礙 患者에게 使用되고 있다. 슈퍼브레인을 開發한 로완 한승현 代表는 “올해 下半期부터 슈퍼브레인을 腦中風(腦卒中)과 파킨슨病 患者에게 適用할 計劃”이라면서 “長期的으로 美國 保健當局으로부터 承認받는 國産 1號 디지털 治療劑가 되겠다”고 말했다.

○開發 프로세스 節次 改善 必要

醫療界에선 이러한 디지털 治療劑가 旣存의 新藥 開發, 遺傳子 硏究를 넘어 慢性, 難治性 疾患으로 어려움을 겪는 患者들에게 새로운 希望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韓國의 醫療 및 情報技術(IT) 産業의 새로운 發展 動力이 될 수 있다고 보는 視角도 많다. 手術이나 藥物 治療의 短點을 除去한 ‘未來形 맞춤 治療’인 셈이다.

하지만 限界點과 克服해야 할 點도 적지 않다. 디지털 治療劑의 效能을 立證하기 위해 治療 效果에 對한 明確한 데이터 마련과 檢證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 때문에 保健當局에서도 아직 定立되지 않은 開發 프로세스 節次와 酬價 適用 與否 等도 切實하다. 이와 關聯해 保健 專門家들은 “디지털 治療法 開發의 中心에 있는 患者와 保健醫療 專門家, 保健當局, 業體 사이의 持續的인 論議와 協助가 必要할 것”이라고 助言하고 있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게임 #앱 #未來形 맞춤 治療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