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法務部 “韓明淑 合同監察, 問責 아니라 搜査方式 改善 目的”|東亞日報

法務部 “韓明淑 合同監察, 問責 아니라 搜査方式 改善 目的”

  • 뉴스1
  • 入力 2021年 4月 27日 15時 54分


코멘트
류혁 법무부 감찰관이 2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의정관에서 한명숙 전 총리 사건 관련 법무부·대검찰청 합동감찰 진행 경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1.4.27/뉴스1 © News1
류혁 法務部 監察官이 27日 午後 서울 서초구 서울高等檢察廳 議定官에서 한명숙 前 總理 事件 關聯 法務部·大檢察廳 合同監察 進行 經過를 發表하고 있다. 2021.4.27/뉴스1 ⓒ News1
‘韓明淑 裁判 謀害僞證 敎唆 疑惑’과 關聯해 大檢察廳과 合同監察을 進行 中인 法務部가 “實效的이고 未來志向的인 改善 方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說明했다.

法務部는 27日 說明資料를 내고 “이番 合同監察은 實體的 判斷의 當付(當否)를 다시 들여다보거나 關聯者에 對한 問責을 目的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朴範界 法務部長官의 指示로 지난 3月29日 合同監察을 위한 첫 連席會議를 開催한 法務部와 大檢은 지난 20日 檢察의 直接搜査 方式과 組織文化 改善과 關聯해 朴 長官에게 1次 報告를 마친 狀態다.

法務部는 大檢과 役割을 分擔해 昨年 民願事件의 移牒過程과 民願事件 處理過程에서 惹起된 職務排除 및 不合理한 意思決定 論難, 非公開會議 內容의 特定言論 流出 經緯 에 對한 眞相 確認을 進行하고 있다.

大檢 監察部는 한 前 總理 事件에서 問題가 된 人權侵害的 搜査方式과 在所者들을 同時에 같은 場所에 召喚해 證言練習을 시킨 情況, 需用者에 對한 不當한 便宜 提供, 不透明한 事件關係人 召喚·調査 情況을 點檢하고 있다.

아울러 法務部를 中心으로 檢察의 重要事件 搜査着手와 事件配當 및 搜査팀 構成節次 等 合理的인 節次와 基準을 마련하기 위한 制度改善도 推進하고 있는 狀態다.

法務部는 “지난 20日 長官에게 制度改善의 主要 方向과 主要 爭點 中心으로 1次 中間報告를 마쳤고, 實證的인 資料를 바탕으로 繼續 補完 中에 있다”며 “이와 關聯해 輿論收斂 節次를 거쳐 5月 末~6月 初旬께 國民이 共感할 수 있는 直接搜査 및 檢察 組織文化 改善 方案을 마련할 豫定”이라고 說明했다.

法務部는 이날 被疑事實公表 問題에 對해서도 “반드시 禁止되어야 한다”는 原則을 强調했다.

法務部 側은 “韓 前 總理 事件의 處理와 關聯된 非公開會議 內容이 特定言論에 流出된 것을 비롯해 特定事件의 搜査過程이 流出되는 일이 反復되고 있다”며 “搜査 目的을 達成하기 위해 積極的·能動的으로 內部情報가 漏泄되는 境遇 重大한 人權侵害가 發生하므로 반드시 禁止되어야 한다”고 說明했다.

이날 브리핑을 主管한 류혁 監察官은 “被疑事實 公表와 關聯해 愼重하게 바라보고 있고 國民의 알권리 次元에서 適切한 接點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正確하면서도 모든 사람이 共有해서 合意할 基準을 마련하기 위해 事例를 엄청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류 監察官은 라임資産運用의 ‘檢査 술接待 疑惑’에 連累된 檢事 3名 中 嫌疑 確認이 안 됐었던 나머지 檢事 1名에 對해 嫌疑가 確認됐다는 前날 報道와 關聯해 “여러가지 疑懼心이나 論難을 完全히 잠재우고 事實關係를 整理해 事件을 處理할 수 있는 狀況이 됐다”고 說明했다.

그는 “깔끔하게 處理한다는 건 넓은 意味에서 어느 누구도 事實關係 다툼이 없을 程度라는 趣旨”라며 “事實關係에 對해선 當事者들이 承服해야 하지 않나 싶다”고 敷衍했다.

서울南部地檢 搜査 狀況에서 當時 술자리에 있었던 것으로 推定되는 A 辯護士와 檢査 3名 全員이 ‘그 자리에 없었다’며 事實 關係를 否認했는데, 이를 뒤집을 만한 證據가 여럿 나왔다는 趣旨다. 流 監察官은 “공준기일에서도 뭔가 變化가 있지 않을까”라고 내다봤다.

法務部 監察官室은 確保한 證據를 바탕으로 事實關係가 맞는지 確認하는 等의 必要한 節次와 措置를 取한 後 다른 2名의 檢査와 마찬가지로 懲戒 意見을 傳達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