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醫協 “설連休 뒤 總罷業 突入” 反撥… 복지부는 “集團行動 禁止命令” 强勁|東亞日報

醫協 “설連休 뒤 總罷業 突入” 反撥… 복지부는 “集團行動 禁止命令” 强勁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醫大 入學定員 2000名 擴大]
兩側 어제 會同 4分만에 退場
不法 罷業땐 免許停止 等 豫告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2025학년도 의과대학 정원 증원 정부 발표가 예정된 6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02.06. 뉴시스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會長이 2025學年度 醫科大學 定員 增員 政府 發表가 豫定된 6日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緊急 記者會見을 하고 있다. 2024.02.06. 뉴시스
政府가 6日 來年度 全國 醫大 入學 定員을 2000名 늘리겠다고 發表하자 醫師團體들이 强力히 反撥하며 ‘설 連休 直後 總罷業에 突入하겠다’고 밝혔다. 保健福祉部는 대한의사협회 執行部 等에 ‘集團行動 및 集團行動 敎師 禁止 命令’을 내리고 保健醫療 危機 段階는 ‘關心’에서 ‘境界’로 두 段階 올렸다.

복지부와 義俠은 이날 午前 10時頃 서울 中區 서울驛 隣近에서 第28次 醫療懸案協議會를 열었다. 복지부의 要請에 따라 마련된 자리였지만 兩側은 各自 立場文만 읽고 4分 만에 退場했다. 이 자리에서 義俠 側 協商團長人 양동호 光州市醫師會 代議員會 議長은 “醫療界 목소리를 外面하면 全國 14萬 醫師와 醫大生들의 强力한 抵抗에 부딪힐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정경실 복지부 保健醫療政策官은 “會議에서 醫大 定員 論議가 이뤄지지 않은 것에 强한 遺憾을 표한다. 醫大 增員 規模에 對해 意見을 要請했지만 答辯을 받지 못했다”고 맞받았다.

또 이날 午前 醫協은 서울 龍山區 의협회관에서 緊急 記者會見을 열고 “指導部가 總辭退하고 설 連休 以後 非常對策委員會를 꾸려 總罷業 節次에 突入하겠다”고 밝혔다. 2000年 醫藥分業, 2014年 非對面 醫療, 2020年 醫師 增員 이슈로 罷業을 했는데 歷代 4番째 總罷業에 突入하겠다고 宣布한 것이다.

入院 病棟과 手術室 等 必須醫療 最一線에 主로 勤務하는 專攻醫 中 相當數도 罷業에 同參할 것으로 豫想된다.

大韓專攻醫協議會(大專協)가 專攻醫 1萬餘 名을 相對로 設問한 結果 88.2%가 “團體 行動 時 參與하겠다”고 答했다. 大專協은 連休 期間인 12日 온라인 臨時 代議員 總會를 열어 對應 方案을 論議한다. 專攻의 罷業이 現實化되면 大型病院 重患者室 等에서 大規模 診療 蹉跌 等이 빚어질 수 있다.

복지부는 이날 ‘醫師 集團行動 中央事故收拾本部’를 設置하고 義俠 執行部 等에 ‘集團行動 및 集團行動 敎師 禁止’를 命令했다. 醫療法에 따르면 이 命令을 어기면 免許 停止 處分을 받거나, 刑法上 業務妨害 또는 敎師·幇助犯으로 5年 以下의 懲役이나 1500萬 원 以下의 罰金에 處해질 수 있다. 曺圭鴻 福祉部 長官은 이날 브리핑에서 “醫療人이 患者 곁을 지키지 않고 不法的 行動을 할 境遇 法에 附與된 義務에 따라 原則과 法에 依해 對應하겠다”고 强調했다.

專攻醫 等이 總罷業과 集團 休診 等 集團 行動에 나설 境遇 政府는 醫療法에 따라 業務開始 命令을 내릴 計劃이다. 業務開始 命令을 받고도 卽時 病院에 復歸하지 않으면 3年 以下의 懲役과 함께 醫師 免許를 박탈당할 수 있다. 2020年 罷業 當時에도 福祉部는 專攻醫 10名을 告發했다가 以後 한발 물러서며 取下했다.

詔諭라 記者 jyr0101@donga.com
#대한의사협회 #總罷業 #政府 #集團行動 禁止命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